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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2차전지

2차전지 대장주 삼성SDI 21년 2분기 실적 리뷰

by dennis.405 2021. 7. 27.

안녕하세요. 데니스입니다.

 

경제 블로거로서 다양한 섹터에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제 블로그 주제의 두축은 자동차와 2차전지입니다.

오늘 2차전지 셀 메이커인 삼성SDI의 2분기 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흑자 전환한 삼성SDI>

 

지난 4월 삼성SDI의 1분기 매출이 사상 최대인 2조 9,632억을 달성했었는데 이번 2분기의 매출은 또 다시 기록을 깨고 역대 최대 매출인 3조 3343억을 찍었습니다.

 

영업이익에서도 이번 분기는 탁월했는데 1분기의 영업이익이 컨센서스 대비 하회했다면 이번 2분기 영업이익은 컨센서스 2,561억원을 훨씬 상회하는 2,95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양적이나 질적으로 모두 기대에 부합하는 실적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삼성SDI 2분기 실적 기사>

 

이번 삼성SDI의 2분기 실적관련 기사의 타이틀 또한 "전기차 배터리 흑자 본격화", "역대 최대 매출", "영업익 1조" 같은 문구로 긍정적임을 알 수 있습니다.

 

 

<삼성SDI 2분기 실적 및 재무현황>

 

삼성SDI의 실적부분을 작년 2분기 및 올해 1분기와 비교해 보면 가장 확실한 차이점은 전체 매출에서 '에너지 및 기타'의 비중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전자재료의 QoQ 성장은 8%, YoY로는 역성장인데 반해 '에너지' 부문은 QoQ로 13.6%, YoY로는 무려 41.2% 성장했습니다. 앞으로 이 부분은 점점 더 벌어져 갈 것입니다.

 

<삼성SDI 부분별 매출 비중>

 

위 그래프를 보시면 전기차 배터리를 의미하는 중대형전지의 성장성이 눈에 띄며 반대로 전자재료 및 소형전지의 성장율은 정체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지난 1분기 삼성SDI의 실적 보고서를 보고 OLED 소재주인 덕산네오룩스에 대한 투자 아이디어를 얻었는데 이번에는 그런 느낌은 받지 못했습니다.

 

삼성SDI 2분기 실적발표 자료에는 사업부별 영업 실적 및 전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삼성SDI 소형/중대형전기 실적 및 전망>

삼성SDI의 중대형전지 부문에선 유럽 주요 고객향 매출 확대로 수익성이 개선되면서 분기 흑자 전환했고, 에너지저장장치(ESS)는 미주 전력용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매출이 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사실 실적도 실적이지만 하반기 전망 부분이 더 눈길을 끕니다.

 

삼성SDI는 하반기 최신 소재 기술이 집대성된 '젠5(Gen.5)' 배터리를 현재 헝가리 신규 라인에서 차질없이 준비하여 BMW를 필두로 공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ESS(에너지저장장치)와 관련해서도 "각국의 친환경 정책 강화, 석탄과 가스발전 대비 경제성을 갖춘 재생에너지 발전 확대로 인해 향후 연평균 25% 이상 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지난 4월 28일 1분기 실적 리뷰 글을 올릴때 삼성SDI의 주가는 685,000원이었으나 2분기 실적이 발표된 오늘의 삼성SDI 종가는 760,000원으로 4개월 동안 약 11% 주가 상승을 보였습니다.

 

<삼성SDI, LG화학, SK이노베이션 주가 차트 비교>

 

저는 블로그를 통해 2차전지 셀 메이커 중에선 삼성SDI에 투자하겠다고 지속적으로 언급해왔습니다. 물론 어떤 종목으로도 아웃퍼폼할 수는 있겠지만 오래 들고갈 종목으로는 삼성SDI가 가장 적합하다는 생각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사실 똑같은 2차전지 배터리를 만드는 기업이지만 각 회사마다 전략이 너무나 다릅니다. 아시다시피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은 수익성보다는 캐파증설에 집중하기 때문에 투자 여력을 만회하기 위해 어쩔수 없이 다양한 기업과 파트너쉽을 맺고 있습니다.

 

다만 삼성SDI는 그동안 꾸준히 투자해왔으나 타사들에 비해서는 공장 증설에 너무 소극적이라는 얘기를 들어온 것도 사실입니다. 그렇기에 현 시점에서 삼성SDI의 호재이자 악재는 미국 배터리 공장입니다.

 

7월초 스텔란티스가 EV 데이에서 전동화 전략을 발표하기 직전 수 많은 언론에서 삼성SDI와 합작설에 대한 기사를 기정 사실화했으나 아직까지 공식적인 입장은 없었습니다.

 

미국에 배터리 공장 계획이 없다고 하면 악재일 것이오 확실한 계획을 발표한다면 호재일 것입니다.

 

그 대상은 처음에는 스텔란티스, 최근에는 리비안이었으나 며칠전 기사를 보면 리비안은 합작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배터리 내재화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예측해봐야 의미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번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삼성SDI 손미카엘 전략마케팅 전무는 바이든 정부의 친환경 정책으로 세계 3대 전기차 시장이 된 미국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구체적이진 않지만 시기적으로 늦지 않게 미국 진출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다행이긴 하지만 저런 언급에도 불구하고 올해 하반기까지 미국 공장에 대해서 공식화 되지 않는다면 실망 매물이 나올 수 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는 그런 타이밍에 매수 전략입니다. ^^

 

 

다시 한번 강조드리지만 전기차와 2차전지는 이제 시작입니다.

 

어떤 무식한 인간이 이제 돈을 벌기 시작했으니깐 밸류가 떨어질 것이라고 하는데... 도무지 산업에 대한 이해가 있는지 의심스럽습니다. 삼성SDI를 매도하는 것은 그냥 내 보물을 누군가에서 헐값에 준다고 생각하세요.

 

그런 생각이 있어야만 물량을 지켜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성공 투자를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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