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2차전지

2차전지 하이니켈 양극재의 절대 강자 - 에코프로비엠 생산캐파 전망

by dennis.405 2021. 5. 11.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2차전지의 셀 메이커인 삼성SDI에 비중 30%로 투자하고 있고 활성화 공정 장비주인 원익피앤이 또한 소액이지만 조금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양극재 업체의 대표 기업인 에코프로비엠의 지주사 에코프로에 관해서는 장기적으로 긍정적으로 보기에 초등학생 아들에게 추천까지한 종목입니다. 

 

하지만 지주회사 에코프로가 아닌 양극재 사업회사 에코프로비엠에 대해서 이렇게 글을 쓰기는 처음이네요.

 

지주회사인 에코프로는 지주회사인 에코프로와 환경부분 사업회사인 에코프로 에이치엔으로 인적분할이 이루어져 현재 에코프로는 거래가 중지되어 있고 다다음주인 5월 28일 재상장예정입니다.

 

지주회사를 선호해서 에코프로에 투자를 하던 사업회사인 에코프로비엠에 투자하던 둘 다 관심 있게 봐야 합니다.

 

<에코프로 주봉차트>

에코프로는 작년 BBIG붐과 함께 작년 저점 대비 거의 4배 가까이 상승했습니다. 올해 초 205,000원까지 찍었다 최근 조정을 거쳐 17만원~18만원 사이를 오르내리고 있습니다.

 

여전히 저평가일 수도 또는 고평가 일 수도 있습니다. 목표하는 수익률과 기간에 따라 평가가 달라지겠네요.

 

여하튼 오늘 시점 에코프로비엠에는 어떤 변화들이 있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에코프로비엠의 지주회사인 에코프로의 지분율이 직전 58.09%에서 이번 보고서 기준 56.97% 낮아졌습니다.  

 

<에코프로의 에코프로비엠 지분 변화>

 

에코프로의 에코프로비엠 지분 축소의 사유는 최문호 에코프로이엠 대표와 임원으로 파악되는 주병재 씨의 장내 매도 등입니다.

뭐 특별하게 의미 부여하기는 어렵네요.

 

<에코프로의 에코프로비엠 지분축소 사유>

 

두 번째로 챙겨봐야 할 내용은 바로 21년 1분기 실적입니다.

 

에코프로비엠의 1분기 연결 실적은 매출액 2,632억원(+7%QoQ, +57%YoY), 영업이익 178억원(+26%QoQ, +102%YoY), 지배주주순이익 142억원(+31%QoQ, +69%YoY)으로 분기기준 최대치를 경신했습니다.

 

확실하게 국내 양극재 업체인 엘앤에프, 포스코케미컬 중에서 여전히 독보적인 수익성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 1분기 최대실적 관련 기사>

 

결국 에코프로비엠에 대한 장기 성장성에 대한 의문 해소가 우리에게 가장 중요합니다. 에코프로비엠의 컨센 추정치는 2023년까지 나와있습니다. 

 

아래 2022년, 2023년의 매출액과 이익에 대한 추정치를 보면 실로 대단합니다. 매출은 YoY로 거의 50% 가까이 성장을 합니다. 그렇기에 작년 기준 PER이 75가 넘지만 23년 실적 기준으로 보면 PER 22까지 떨어집니다.

 

<에코프로비엠 연간 컨센서스>

이렇게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이 에코프로비엠의 향후 실적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전기차라는 확실한 전방 산업의 수요와 그 수요를 감당할 수 있는 공장의 증설계획에 있습니다.

우리는 아래 에코프로비엠 양극재 생산능력(캐파) 전망을 항상 기억해야 합니다.

 

<에코프로비엠 생산능력 전망>

 

작년말 기준 에코프로비엠의 양극재 생산캐파는 5만9천톤이었습니다. 그리고 올해 포항에 삼성SDI와 합작 공장인 CAM6을 건설중에 있는데 내년 1분기에 양산을 시작할 예정이며 CAM7 공장은 올해 하반기 착공해 2023년 양산을 시작할 계획에 있습니다. 

 

이런 공장 생산 계획과 실제 양산 시작 시점은 늘 바뀔 수 있어 지속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제가 에코프로비엠을 좋게 보는 이유중에 하나는 이동채 회장의 선경지명과 추진력입니다.

 

2021.04.01 - 에코프로 이동채 회장의 주식 매수 및 인적분할 후 지배구조 변화 (ft. 에코프로에이치엔)

 

에코프로 이동채 회장의 주식 매수 및 인적분할 후 지배구조 변화 (ft. 에코프로에이치엔)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어제 '에코프로에이치엔과 에코프로로 인적분할 예정인 에코프로'에 대한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현재 주가 54,100원은 싸다고 말씀드렸는데 오늘 5% 이상 급등하였네요

investinginlife.tistory.com

하이니켈 양극재의 절대 강자 - 에코프로비엠. 좋은 기업임에 틀림 없습니다. 

 

 

 

2차전지 관련 많은 글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2021.04.28 - 2차전지 대장주 삼성SDI 21년 1분기 실적 리뷰

 

2차전지 대장주 삼성SDI 21년 1분기 실적 리뷰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자동차와 2차전지는 제가 투자하는 섹터의 가장 큰 두 축입니다. 그중 하나인 2차전지의 셀 메이커인 삼성SDI가 오늘 1분기 실적을 발표하였습니다. 삼성SDI의 1분기 영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4.12 - [2차전지] 삼성자산운용의 끝 없는 에코프로 지분 확대 (14.3%)

 

[2차전지] 삼성자산운용의 끝 없는 에코프로 지분 확대 (14.3%)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전기차와 2차전지 섹터 모두 큰 조정을 겪고 있습니다. 비단 우리나라뿐 아니라 미국의 테슬라, 중국의 CATL(닝더스다이), 비야디(BYD) 등 관련 섹터에 있는 거의 모든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1.25 - [국내주식] 삼성자산운용이 투자한 에코프로 - 에코프로비엠의 지주사

 

[국내주식] 삼성자산운용이 투자한 에코프로 - 에코프로비엠의 지주사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2차전지와 전기차 섹터는 제 블로그의 주된 컨텐츠이자 제가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투자하는 섹터입니다. 삼성SDI, LG화학 등 2차전지 셀메이커들의 주가가 제 예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4.16 - [2차전지] 원익피앤이 상호변경 상장 및 공급계약 공시 (ft. 피앤이솔루션)

 

[2차전지] 원익피앤이 상호변경 상장 및 공급계약 공시 (ft. 피앤이솔루션)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의 ITC 소송 관련 합의 후 이후 2차전지 섹터가 다시 살아나고 있는 느낌입니다. 2조원이라는 엄청난 금액을 지불해야 하는 SK이노베이션은 불확

investinginlife.tistory.com

♡ 꾹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