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2차전지

중국 2차전지 셀메이커 '패러시스 에너지' 4세대 셀 발표

by dennis.405 2021. 4. 30.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2차전지 관련 셀메이커는 한중일 삼국이 꽉 잡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아시다시피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이노베이션이 있고 일본은 파나소닉 그리고 중국은 전기차도 만드는 비야디(BYD)와 전 세계 1위인 CATL이 있습니다.

 

참고로 CATL은 한자로 寧德時代, 현지 발음은 '닝더스다이'입니다.

 

하지만 중국 배터리 기업 중에선 Svolt, 완샹(Wanxiang) 및 패러시스 에너지 같은 저희에게 낯선 몇개의 회사들이 있습니다.

 

그중 메르세데스 벤츠가 작년 여름 3%의 지분을 인수하고 전략적 제휴 관계인 패러시스 에너지 관련 소식입니다.

 

<벤츠와 패러시스에너지>

최근 중국의 배터리 셀 제조업체인 패러시스 에너지(Farasis Energy)가 4세대 배터리 셀을 발표했습니다.

실리콘 음극제 덕분에,  4세대 셀은 무게 및 부피당 에너지 밀도가 매우 높아 330WH/kg, 750wh/L에 도달했습니다. 


패러시스 에너지의 보도 자료를 통해 이번 4세대 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1세대에서 3세대까지 푸엥 테크놀로지(Funeng Technology) 연구개발팀이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했습니다.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는 330Wh/kg에 이르며 배터리 기술은 실리콘 소재를 제한합니다. 단일 벽체 탄소 나노튜브 전도제 및 새로운 바인더 및 기타 보조 재료와 함께 충전 및 방전의 거대한 확장이 안정적인 전극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기존 흑연 음극에 비해 330Wh/kg 고에너지 밀도 배터리는 음극 면적 밀도를 크게 낮추고 제품의 에너지 밀도와 충전 안전 성능을 향상시키며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와 사이클 성능을 모두 달성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화학적 시스템의 협력을 통해 배터리의 높은 동적 성능이 실현되어 영하 20°C의 온도에서도 배터리의 약 90% 용량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전력 배터리 기술은 높은 에너지 밀도, 긴 수명 및 높은 동적 성능의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업계의 현재 격차를 메우고 있습니다. 동시에 배터리 고온 성능도 우수해 고온 보관과 고온 사이클 성능이 업계 수준보다 높을 수 있습니다.

 

<패러시스 에너지 4세대 셀>


지금까지 이 기술은 내부 테스트를 통과했습니다. 향후, 중국 자동차 공학 연구소의 새로운 국가 표준 GB38031-2020 시험에 합격하는 것이 적용될 것입니다. 시장 수요에 따른 테스트 센터입니다. 예상되는 테스트 주기는 약 3개월입니다. 테스트 후 판매 및 사용이 가능합니다.

차세대 배터리의 출현은 사용자의 주행거리 불안감을 효과적으로 해소하고 시장 수요를 완전히 충족시키며 2차전지 배터리 산업에 새로운 자극을 줄 것입니다.


보도 자료에는 언급되지 않았지만, 이 4세대는 NCM 또는 NCMA 중 하나로 높은 니켈 및 낮은 코발트 함량 배터리 셀일 것으로 추정됩니다. 

셀이 아닌 배터리 팩 수준에서 약 230Wh/kg의 에너지 밀도를 예상할 수 있으며, GCTPR(cell to pack 비율)은 70%입니다.

현재 궈시안(Guoxian)이 만든 NCM 배터리를 탑재한 중국 전기차 BAIC EX3는 200Wh/kg의 에너지 밀도로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고 하니 그보다 패러시스 4세대 셀이 더 높은 에너지 밀도를 가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패러시스 에너지 4세대 셀 내용>

어쨌든, 패러시스는 이번 4세대 셀을 대량생산할 준비가 되었다고 말합니다.

중국 대다수 업체가 리튬인산철에 집중하는 것과 다른 모습입니다. 엄밀하게 패러시스 에너지는 한국의 셀메이커 주력의 NCM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CATL이나 BYD처럼 LFP 배터리에 집중하는 것이 서로의 시장에서 강점을 가질 수 있겠다 싶은데 패러시스 에너지가 과연 LGES나 삼성SDI를 따라올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하지만 2028년 패러시스(Farasis)는 SK이노베이션에 앞서는 9위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중국의 2차전지 메이커들의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는 지속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꾸준히 이런 정보들 공유드리겠습니다.

 

 

2021.04.28 - [미래/2차전지] - 2차전지 대장주 삼성SDI 21년 1분기 실적 리뷰

 

2차전지 대장주 삼성SDI 21년 1분기 실적 리뷰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자동차와 2차전지는 제가 투자하는 섹터의 가장 큰 두 축입니다. 그중 하나인 2차전지의 셀 메이커인 삼성SDI가 오늘 1분기 실적을 발표하였습니다. 삼성SDI의 1분기 영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2.23 - [미래/2차전지] - 2028년 리튬이온 배터리 회사별 생산 능력 (ft. CATL, 비야디)

 

2028년 리튬이온 배터리 회사별 생산 능력 (ft. CATL, 비야디)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최근 중국 주식 시장이 조정 중으로 2차전지 셀메이커 닝더스다이(CATL)의 주가가 3일 연속 하락하였습니다. 특히 2차전지 메이커 중 후발주자인 이브에너지(300014)의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2.20 - [미래/자동차(전기차, 중국제외)] - 르노의 새로운 전기차 '르노 5' 컨셉카 - LFP배터리 적용 (ft. CATL, 비야디)

 

르노의 새로운 전기차 '르노 5' 컨셉카 - LFP배터리 적용 (ft. CATL, 비야디)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전기차 시대가 도래한 지금 전통의 자동차 강자들은 어느새 멀리 앞서있는 테슬라를 따라가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행히 현대차와 폭스바겐은 테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1.06 - [미래/중국 전기차] - 유럽 전기버스 시장 전망과 비야디(BYD) 1위 이유

 

유럽 전기버스 시장 전망과 비야디(BYD) 1위 이유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현재 대표적인 성장 섹터가 전기차와 2차 전지 산업입니다. 우리는 지난해 테슬라를 비롯한 삼성SDI, LG화학의 주가가 치솟는 것을 목격하였으며 1월 4일 주식시장이

investinginlife.tistory.com

♡ 꾹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