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2차전지

에코프로에서 인적분할 신규 상장된 에코프로에이치엔 알아보기

by dennis.405 2021. 5. 30.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2차전지 양극재 국내 1위이자 세계 2위인 에코프로비엠의 지주회사 에코프로가 에코프로에이치엔과 인적분할되어 거래 중지되었다가 5월 28일 재상장되었습니다. 

 

에코프로의 환경부문 사업회사가 에코프로에이치엔으로 떼어져 나가면서 에코프로는 순수히 지주회사 성격만 남았습니다. 그런즉 지주회사에 디스카운트를 주는 국내시장에선 더 이상 에코프로의 매력이 예전과 같을 수가 없을 겁니다.

 

※ 에코프로에 투자 시에는 종속회사인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에이치엔과의 시가총액 괴리율에 따라서 저평가 구간에 진입했을 때 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당연스레 새롭게 상장된 에코프로에이치엔으로 시선이 쏠립니다.

 

<에코프로에이치엔>

 

그래서인지 재상장 첫날 에코프로와 분할된 에코프로에이치엔의 주가 흐름이 사뭇 달랐습니다. 하락 출발했다가 다행히 3% 상승 마감한 에코프로와 달리 에코프로에이치엔은 29.98%로 상한가를 쳤습니다.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에이치엔>

 

사실 이렇게 새로 상장하면 기업 가치에 대해서 정확히 파악이 안 되기 때문에 정보도 제대로 모른 체 투자하기 십상입니다.

 

메리츠 증권의 주민우 애널리스트는 분할 후 기존 지주회사인 에코프로에 적정 시가총액으로 1.2조 원 제시했으며 환경사업부를 담당할 에코프로에이치엔은 PER 25배를 줘서 7,500억 원으로 밸류에이션 평가를 했습니다. 

 

그렇다면 오늘 종가 기준으로 두 회사의 시가총액은 얼마일까요?

 

<에코프로 계열사 시가총액 비교>

에코프로는 종가 기준 시가총액 9,987억원, 에코프로에이치엔은 6,187억원입니다.

 

메리츠 증권이 제시한 적정 시총에서 에코프로와 에코프로에이치엔 둘 다 약 20% 정도 추가 상승여력이 있다고 판단해볼 수 있습니다. 

 

대신증권은 메리츠증권이 제시한 시총보다 1,400억 높은 8,900억원을 제시하고 있고, 에코프로에이치엔의 윤성진 대표는 올해 말 기준 시총이 1조는 되어야 한다고 언급하고 있네요.

 

<에코프로에이치엔 적정 시가총액 평가>

 

친환경 토털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태어난 에코프로에이치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에코프로에이치엔 회사 소개

 

먼저 에코프로에이치엔(EcoproHN) 홈페이지에 소개된 회사 소개를 보겠습니다.

 

교토의정서의 채택과 환경사업의 세계적인 가능성 속에서 1998년 탄생한 에코프로.
이후 PFCs 촉매 및 온실 및 유해가스 저감장치, 케미컬필터 제조기술, 에너지저감형 VOC 제거시스템 등을 개발하며 에코프로는 대기오염 방지 및 사후처리 분야의 독보적 기업으로 국내 환경사업을 선도해 왔습니다.
그리고 2021년 5월, 에코프로 환경사업 부문이 에코프로에이치엔이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도약합니다.

 

  • 설립일 : 2021년 5월 (분할설립)
  • 대표이사 : 윤성진 
  • 시가총액 : 약 6,200억 ('21. 5. 28 종가 기준)
  • 매출액 : 965억 ('20년말 기준)
  • 기업순위 : 코스닥 125위 
  • 종목번호 : 383310
  • 외국인 비중 : 12.5%

<에코프로에이치엔 회사현황>

 

 

 에코프로에이치엔 사업영역

 

에코프로에이치엔의 친환경 토털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사업영역은 크게 3가지입니다. 

 

주요 사업 부문은 ①미세먼지 저감(각종 산업 현장에서 배출되는 VOCs 제거), ②온실가스 감축(반도체·디스플레이 산업에서 발생 하는 온실가스 분해), ③케미컬 필터(반도체·디스플레이 공정의 클린룸 내부에서 발생하는 유해가스 제거) 등으로 구성됩니다. 

 

지난해 기준 사업 부문별 매출액 비중은 미세먼지 저감 23%, 온실가스 감축 35%, 케미컬 필터 37%, 기타 5%로 주요 전방 산업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석유화학, 조선이며 주요 고객사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현대중공업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에이치엔 사업영역>

 

에코프로에이치엔이 전방 산업별 매출액 비중을 살펴보면 반도체가 71%로 과반수 이상을 차지합니다.

 

<에코프로에이치엔 전방 산업별 매출액 비중>

 

 

 에코프로에이치엔 투자 포인트

 

에코프로에이치엔은 글로벌 트렌드인 ESG와 밀접합니다.

 

ESG는 환경 Environment, 사회 Social, 지배구조 Governace의 약어로 지속가능한 경영 역량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빠르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언 듯 ESG는 제조업에만 관계있다고 느낄 수도 있지만 최근 삼성증권이 ESG 경영을 본격화하기 위해 ESG위원회를 신설했다는 기사를 볼 수 있는데 이뿐 아니라 교보생명, 카카오, 서울아산병원, 중부발전 등 업종과 무관하게 모든 기업들이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영역입니다.

 

ESG 중 특히 환경(Environment)은 무엇보다 우선하는 항목으로 모든 기업들이 미세먼지나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에코프로에이치엔의 사업영역 중 성장률이 높은 축은 온실가스 감축 부분인데 아래 온실가스의 종류와 지구온난화 계수를 보면 왜 반도체 부문에서 매출 발생인 큰지 알 수 있습니다.

 

온실가스의 종류로는 이산화탄소, 메탄(CH4), 이산화질소(N2O), 수소불화탄소(HFCs), 과불화탄소(PFCs), 육불화항(SF6) 등이 있는데 반도체 식각 공정에서 나오는 과불화탄소(PFCs)의 지구온난화 계수의 수치는 이산화탄소의 6,500배~9,200배로 상당히 높습니다.

 

참고로 지구 온난화계수 또는 온난화 지수는 100년 기준 이산화탄소 1kg의 온난화 효과를 1로 보았을 때 상대적인 수치를 의미합니다. 

 

<온실가스의 종류 및 지구온난화 계수>

 

그렇기에 각 국의 온실가스 규제 강화로 반도체 업체들의 PFC(과불화탄소) 제거 설비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특히 에코프로에이치엔의 대용량 촉매식 PFCs 처리 설비(옥상까지 PFCs 끌어올린 후 자체 개발한 촉매를 활용해 일괄 처리하는 방식) 소용량 PFCs 처리 설비 대비 공간 활용도나 비용(Capex, 유지관리, 에너지 효율) 측면에서 유리해 내후년부터 고객사 확대가 예상됩니다.

 

<경쟁사와 과불화탄소 제거 기술 비교>

 

결론적으로 글로벌한 ESG 트렌드와 친환경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는 에코프로에이치엔의 사업영역이 맞물려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된다는 것입니다.

 

아래 한화투자증권의 에코프로HN의 연간 매출액 및 영업이익 추이와 전망을 보면 4년 뒤인 2025년에는 매출액이 작년 대비 3배 이상 높은 3,500억원, 영업이익은 700억원을 추정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에이치엔의 매출 및 영업이익 추세 및 전망>

 

좋은 기업임에는 틀림이 없지만 상장 첫날 상한가를 쳤고 금세 주가가 미래의 실적을 선방영한다면 큰 조정이 올 수도 있습니다. 

 

좋은 기업이라고 무조건 매수하고 장기 보유하기보다는 관찰하다가 주가가 싸졌다고 생각했을 때 매수하는 전략을 권해드립니다.

 

저 또한 트레이더 성향이 아니긴 하지만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공유 드릴 예정이니 꾸준히 제 블로그 방문해주시면 유익하실 겁니다.

 

여러분의 성공 투자를 기원합니다.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에 관한 글들이 더 있으니 아래 링크 확인하고 가세요~

 

2021.01.25 - [국내주식] 삼성자산운용이 투자한 에코프로 - 에코프로비엠의 지주사

 

[국내주식] 삼성자산운용이 투자한 에코프로 - 에코프로비엠의 지주사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2차전지와 전기차 섹터는 제 블로그의 주된 컨텐츠이자 제가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투자하는 섹터입니다. 삼성SDI, LG화학 등 2차전지 셀메이커들의 주가가 제 예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4.01 - 에코프로 이동채 회장의 주식 매수 및 인적분할 후 지배구조 변화 (ft. 에코프로에이치엔)

 

에코프로 이동채 회장의 주식 매수 및 인적분할 후 지배구조 변화 (ft. 에코프로에이치엔)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어제 '에코프로에이치엔과 에코프로로 인적분할 예정인 에코프로'에 대한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현재 주가 54,100원은 싸다고 말씀드렸는데 오늘 5% 이상 급등하였네요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4.12 - [2차전지] 삼성자산운용의 끝 없는 에코프로 지분 확대 (14.3%)

 

[2차전지] 삼성자산운용의 끝 없는 에코프로 지분 확대 (14.3%)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전기차와 2차전지 섹터 모두 큰 조정을 겪고 있습니다. 비단 우리나라뿐 아니라 미국의 테슬라, 중국의 CATL(닝더스다이), 비야디(BYD) 등 관련 섹터에 있는 거의 모든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5.11 - 2차전지 하이니켈 양극재의 절대 강자 - 에코프로비엠 생산캐파 전망

 

2차전지 하이니켈 양극재의 절대 강자 - 에코프로비엠 생산캐파 전망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2차전지의 셀 메이커인 삼성SDI에 비중 30%로 투자하고 있고 활성화 공정 장비주인 원익피앤이 또한 소액이지만 조금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양극재 업체의 대표 기

investinginlife.tistory.com

↓공감 ♡ 버튼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