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2차전지

중소형주 실적 전망을 믿기 어려운 이유 (ft. 원익피앤이 2분기 실적)

by dennis.405 2021. 6. 30.

안녕하세요 데니스입니다.

오늘은 저의 주 관심사이자 투자 섹터인 2차전지 관련 종목 중에 하나인 배터리 후공정업체인 원익피앤이 이야기입니다.

며칠 전 아이투자라는 사이트에서 '2분기 실적 예상치 올라간 20 종목'의 기사를 봤습니다.

기사의 내용이 짧으니 일단 읽어보세요.


지난주에 이어 '2분기 실적 예상치 올라간 20선'을 집계했다. 그 결과 원익피앤이, 에이피티씨, 기기레인, 루트로닉 등이 리스트에 이름 올렸다.

해당 리스트는 2분기 예상 매출액과 영업이익 컨센서스가 한 달 전보다 올라간 종목을 대상으로 집계했다. 또한 최근 한 달 내 증권사 리포트가 발간된 종목이 대상이다. 추가로, 지난 리스트에 이미 속한 종목은 제외해 더 많은 기업을 살펴보고자 했다.

이번 주 상위 20선 첫 번째 종목은 2차전지 장비주인 원익피앤이다. 원익피앤이의 2분기 예상 매출액 컨센서스는 343억원이다. 이는 1개월 전 컨센서스 대비 22% 증가한 수치다. 또한, 지난해 2분기 매출액보다 168% 증가할 것으로 기대한다.

<21년 2분기 실적 예상치 상향 종목 20개>


원익피앤이 다음으로 리스트에 포함된 종목은 에이피티씨다. 에이피티씨는 반도체 제조 공정 중 식각 공정에 필요한 장비를 제조·판매하는 기업이다. 올해 2분기 예상 매출액은 610억원으로, 1개월전 컨센서스인 445억원과 비교해 37% 증가했다. 또한, 해당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58% 증가한 수치다.

한편, 2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가 지난해 동기 대비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이는 기업은 현대제철(2888%), 한국앤컴퍼니(489%), 인탑스(259%), 현대차(208%)다. 영업이익이 흑자전환할 것으로 예상되는 종목은 기가레인, 루트로닉, 에스텍, 신세계, LG디스플레이다.


사실 위 기사에 제가 투자하고 있는 종목인 원익피앤이가 없었더라면 그냥 무심코 지나쳤을 기사기도 합니다.

여러분은 위와 같은 기사를 보면 어떤 생각을 하시나요? 그냥 믿으시나요?

저는 일단 위 20개 종목의 시가총액을 모두 확인했습니다.

&lt;21년 2분기 실적 상향 전망 20종목 시가총액&gt;

 

시가총액이 70조가 넘는 카카오부터 시총 50조가 넘는 현대차 그리고 시총 26조 원대의 LG전자가 있고 쭉 내려가서 시가총액 1조 아래 내림차순으로 휴켐스, 대한제강, 에이피티씨, 더네이처홀딩스, 인탑스, 루트로닉, 원익피앤이, 세아제강, 에스제이그룹, 기가레인, 에스텍이 있습니다.

(7 종목은 처음 들어봅니다.)

그리고 2분기 실적이 컨센서스를 상회했으면 호재인데도 오늘 세아베스틸은 8% 넘게 하락했으며 대한제강도 5% 넘게 하락했습니다.

네이버 증권에 들어가서 원익피앤이의 컨센서스 추세를 보면 1개월 전 매출액 281억에서 1주 전 343억원으로 영업이익은 1개월전 41억원에서 1주전 44억 원으로 상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lt;원익피앤이 21년 2분기 컨센서스&gt;

그렇다면 저 컨센서스의 출처는 어디일까요?

상식적으로 컨센서스는 다양한 증권사의 애널리스트들이 숙고해서 나온 실적에 대한 평균이라고 봐야 하는데 문제는 시가총액 1조 아래의 중소형주 중에 다양한 증권사에서 커버하질 않는다는 것입니다.

사실 원익피앤이를 커버하는 곳은 메리츠증권의 이상현 애널리스트밖에 없습니다.

그런즉 네이버에 나오는 저 실적 추정치는 메리츠증권 이상현 애널리스트 개인의 추정치입니다.

메리츠증권에서 21년 6월 7일 나온 원익피앤이 리포트를 보시면 매출액 343억 원, 영업이익 44억 원으로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lt;원익피앤이 메리츠증권 실적 추정&gt;

물론 중소형주를 이렇게 커버해주는 곳이 있다는 게 너무나 다행스럽지만 한 곳에서의 실적 추정치는 빗나갈 확률이 높다는 걸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실제로 피앤이솔루션(원익피앤이의 과거 이름)의 작년 4분기 실적에 대해 추정치가 영업이익 120억 원이었으나 실제론 78억 수준으로 어닝쇼크 수준의 실적을 보여줬습니다.

물론 실적이 잘 나온다고 주가에 바로 반영되는 것도 아니며 반대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제가 저런 내용을 보고 일희일비해서 매매하지도 않구요.

다만 저런 기사를 볼 때 검증 과정이 필요하단 걸 말씀드려려는 것이고 특히나 중소형주의 경우는 대체로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최근 2차전지 섹터의 흐름은 소재주인 에코프로비엠만 홀로 상승하고 나머지 셀메이커 및 장비주들 모두 횡보 중입니다.

대체로 소재주가 부품, 장비주보다 높은 밸류를 받지만 최근 흐름을 보면 에코프로비엠과 중소형 장비주의 밸류차이가 너무 커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이 원익피앤이의 2분기 실적을 주의깊게 봐야합니다.

후공정 기업에서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진입장벽이 높지 않은 시장이라는 것이며 그렇기에 실적하락은 또 다른 경쟁사의 진입을 의미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이 활성화 공정인 포메이션과 싸이클러가 정말 아무나 뛰어들 수 있는 마켓인지는 의문입니다.

그래서 다시 강조드리지만 분기별 실적을 항상 확인해야합니다.

올해 들어서 원익피앤이는 680억원 가까운 공급 계약을 체결했는데 부디 2분기 실적이 좋게 나오길 기대해봅니다.



원익 피앤이에 대해서 다양한 각도로 많은 글을 작성했습니다.
본문의 내용에 모두 포함시킬수 없었던 것이니 관심있는 분은 아래 글들도 읽고가세요~

2020.07.14 - [국내주식] 2차전지 장비주 투자를 위한 '활성화' 공정 이해하기

 

[국내주식] 2차전지 장비주 투자를 위한 '활성화' 공정 이해하기

안녕하세요 블로그를 개설하고 나서 작성한 글들 중에 가장 많은 호응을 얻고 있는 글들이 바로 2차전지 관련입니다. 지난주에도 2차전지 활성화 공정 장비주인 피앤이솔루션과 곧 상장 예정인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3.20 - 2차전지 후공정 업체 [피앤이솔루션] 사업보고서 공시 '사업의 내용' 훑어보기

 

2차전지 후공정 업체 [피앤이솔루션] 사업보고서 공시 '사업의 내용' 훑어보기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2차전지는 전기차와 더블어 제 블로그의 주요 주제이자 투자 섹터입니다. 최근 2차전지 산업의 주가는 중국의 CATL(닝더스다이), 창신신소재, 이브에너지를 비롯해 LG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4.16 - [2차전지] 원익피앤이 상호변경 상장 및 공급계약 공시 (ft. 피앤이솔루션)

 

[2차전지] 원익피앤이 상호변경 상장 및 공급계약 공시 (ft. 피앤이솔루션)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의 ITC 소송 관련 합의 후 이후 2차전지 섹터가 다시 살아나고 있는 느낌입니다. 2조원이라는 엄청난 금액을 지불해야 하는 SK이노베이션은 불확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6.10 - 2차전지 후공정 대장주 및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 원익피앤이

 

2차전지 후공정 대장주 및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 원익피앤이

안녕하세요. 데니스입니다. 지난 4월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의 ITC 소송 관련 합의 후 2차전지 섹터가 다시 살아나는 줄 알았지만 최근까지 횡보하다 오늘 비로소 2차전지 셀메이커는 4~5% 넘는 급

investinginlife.tistory.com

공감(♡) 버튼 클릭 부탁드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