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2차전지

에코프로 종속회사 2차전지 양극활물질 소재기업 '에코프로이노베이션'

by dennis.405 2021. 7. 12.

안녕하세요 데니스입니다.

 

2차전지 하이니켈 양극재 기업 국내 1위인 에코프로비엠, 그리고 지주회사 에코프로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관찰 중입니다. 

 

에코프로비엠의 주가는 지난 한달동안 20% 가까이 상승하여 현재 시가총액은 5조원을 돌파하였고 코스닥 5위로 진입하였습니다.

 

<에코프로비엠 주가차트 - 일봉>

 

에코프로비엠의 지분 48.6%를 보유한 에코프로의 시총은 8,900억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자회사의 지분가치를 고려하면 저평가가 확실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에코프로는 상장사인 에코프로비엠뿐 아니라 다수의 2차전지 소재 수직계열화를 위한 비상장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에코프로의 종속기업 중에 하나인 에코프로이노베이션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코프로의 종속회사 8개>

 

에코프로는 21년 3월말 기준 총 12개의 계열회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자세히 뜯어보면 종속기업 8개사, 관계기업 2개사 그리고 2곳의 기타특수관계자가 있습니다.

 

에코프로의 종속기업은 에코프로BM, 에코프로GEM, 에코프로이노베이션, 상해예커환경과학유한공사, 에코프로AP, 에코프로CnG, 에코프로EM, 아이스퀘어벤처스 입니다.

 

에코프로의 종속기업 중 하나인 에코프로이노베이션은 2012년 5월 코틱스라는 상호에서 변경되었습니다.

 

<에코프로이노베이션 회사현황>

 

에코프로이노베이션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살펴보면 2005년 7월 설립되었으며 현재 대표이사는 김윤태, 직원현황이 위 이미지에서는 19년말 기준 116명이라고 나오는데 채용 사이트인 '사람인'에는 127명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매출도 19년말 기준 98억 원으로 나오지만 '사람인' 사이트에는 127억원으로 나오네요.

 

에코프로이노베이션은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는 회사 홈페이지에 나오는 글을 인용하였으니 읽어보시면 이해가 쉬울 거에요.

 

4차 산업의 '하얀 석유' 리튬 소재의 선두 주자

지금 이 순간에도 세계 각국에서는 맑은 하늘과 깨끗한 지구환경을 후손들에게 물려 주기위해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내연기관인 경유나 휘발유차 대신 친환경 운송 수단으로 꼽히는 리튬전지 장착 전기자동차가 강력한 해법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 수준의 리튬전지 제조기술과 기업을 가지고 있지만 그것만으로는 경쟁력을 갖출 수 없습니다.

리튬 소재를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리튬 소재는 리튬전지의 핵심원료로서, 전기차 시장의 급성장에 따라 시장이 확대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량 해외 수입에 의존하는 핵심 자원입니다.


에코프로이노베이션은 에코프로의 핵심 원료의 수급을 위해 설립되었으며

리튬전지의 핵심 소재인 리튬화합물 제조와 가공기술을 개발하여
리튬전지의 밸류 체인을 확보하여 왔습니다.

현재 에코프로비엠 등에서 사용되는 초고순도 탄산리튬과 수산화리튬의 분쇄, 건조 가공
그리고 전극 첨가제인 리튬니켈산화물을 제조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에코프로이노베이션은 저순도 탄산리튬으로부터 배터리급 수산화리튬을 제조하는
공정기술을 완성하였고 4차산업의 핵심원료인 리튬 자원 확보와
폐리튬 리싸이클 기술 확보에도 매진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이노베이션 주요 사업영역>

 

에코프로이노베이션은 2차전지용 양극활물질 소재기업으로 리튬이온전지 전극 제조의 첨가제로 사용되는 탄산리튬분쇄 및 건조, 리튬이온전지 양극활물질 원료로 사용되는 수산화리튬 분쇄가공 및 정제 그리고 리튬니켈산화물(Li2NiO2)를 제조합니다.

 

<에코프로 종속회사별 매출 비율>

에코프로의 21년 1분기 사업보고서에 보면 종속회사별 매출액 현황을 알 수 있는데 수 있는데 다들 예측하다시피 양극재 생산 기업인 에코프로비엠이 매출 2,632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70% 이상을 차지하며 양극활물질 중 전구체를 생산하는 에코프로지이엠이 매출 742억, 에코프로이노베이션은 43억으로 에코프로지이엠은 에코프로비엠의 28%, 에코프로이노베이션은 에코프로비엠의 1.7% 밖에 되지 않습니다.

 

 

에코프로 사업보고서에는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지이엠, 에코프로이노베이션의 연구개발 담당조직 인원 수 내용이 나오는데 에코프로비엠이 가장 많은 135명, 그리고 에코프로는 예상보다 훨씬 인원이 많은 50명이었습니다.

<에코프로 종속회사 연구개발 인원수>

위 주기에 보면 에코프로의 연구원 수는 인적분할된 에코프로에이치엔을 포함했기 때문에 정확한 연구인력은 다음 사업보고서를 확인해봐야겠네요.

 

여하튼 에코프로지이엠은 19명, 에코프로이노베이션은 12명의 연구인력을 보유하고 있는데 예상보다 너무 적은 인력으로 보입니다.

 

전반적으로 에코프로이노베이션에 알아보고자 이 글을 작성했지만 에코프로 종속기업중에 에코프로지이엠과 본문에는 빠져있는 폐배터리 재활용 기업인 에코프로CnG에 더 집중할 필요가 있어보이네요.

 

 

최근 에코프로이노베이션의 탄산리튬 공급 계약 체결관련 기사 또한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니 참조하세요.

 

에코프로이노베이션이 미국 아이오니어(ioneer Ltd)로부터 탄산리튬을 수급한다. 배터리의 핵심 소재인 수산화리튬으로 전환해 전기차 보급과 맞물려 커지는 시장을 선점한다.
 
아이오니어는 지난달 29일 "에코프로이노베이션과 구속력 있는 장기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에코프로이노베이션은 아이오니어로부터 미국 네바다주 리오라이트 리지(Rhyolite Ridge) 리튬·붕소 프로젝트에서 생산한 탄산리튬을 3년간 받는다. 거래량은 연간 최대 7000t으로 에코프로이노베이션은 초기 2000t을 받고 이후 늦어도 내년 1분기 안에 상호 협상을 거쳐 5000t을 추가로 조달한다.
 
이번 계약은 리오라이트 리지에 대한 아이오니어의 최종투자결정(FID)을 전제로 한다. 아이오니어는 리오라이트 리지 광산에서 26년간 연평균 탄산리튬 약 20만600t 또는 수산화리튬 약 2만2000t, 붕산 약 17만4400t으로 생산할 것으로 추정된다. 2023년부터 생산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에코프로이노베이션은 리오라이트 리지에서 양산한 탄산리튬을 받아 고순도 이차전지용 수산화리튬으로 바꾼다. 에코프로이노베이션은 작년 4월 경북도, 포항시와 투자 양해각서(MOU)를 맺고 수산화리튬 제조 공장을 짓고 있다. 730억원을 들여 포항 영일만4일반산업단지에 2만5860㎡ 규모로 구축한다.
 
에코프로이노베이션은 선제적인 투자로 수산화리튬 시장을 장악한다. 수산화리튬은 녹는 점이 낮고 니켈 등과의 합성에 유리해 전기차를 비롯해 고성능을 필요로 하는 배터리에 쓰인다. 특히 니켈 비중을 높인 하이니켈 배터리일수록 수산화리튬이 더 많이 활용된다.
 
전기차 시장이 커지면서 수산화리튬 가격도 급등하고 있다. 배터리 전문 시장조사기관 벤치마크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중국 수산화리튬 가격은 2020년 11월 t당 4만8500위안(약 846만원)에서 올해 6월 9만500위안(약 1580만원)까지 87%나 올랐다.
 

김윤태 에코프로이노베이션 대표는 "아이오니어의 탄산리튬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며 고순도 수산화리튬으로 바꾸기에 적합하다"라며 "양사가 미국 교통수단의 전기화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 2021. 7. 1 -

여하튼 에코프로의 종속회사중에선 에코프로비엠 > 에코프로지이엠 > 에코프로CnG > 에코프로이노베이션 순으로 관심이 가네요.

 

이제 시작인 전기차와 2차전지 관련 기업에 꾸준히 관심을 가져 향후 10년간 기업 성장의 과실을 함께 하시길 빕니다.

 

여러분의 성공 투자를 기원합니다.

 

 

2021.07.10 - 저평가된 에코프로비엠의 지주회사 에코프로(ft. 2차전지 양극재)

 

저평가된 에코프로비엠의 지주회사 에코프로(ft. 2차전지 양극재)

안녕하세요 데니스입니다. 2차전지 양극재 기업인 에코프로비엠과 그 지주자 에코프로는 제가 지속적으로 포스팅하면서 관찰하는 기업입니다. 어제 국내 증시가 급락한 상황에서 에코프로비엠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5.30 - 에코프로에서 인적분할 신규 상장된 에코프로에이치엔 알아보기

 

에코프로에서 인적분할 신규 상장된 에코프로에이치엔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2차전지 양극재 국내 1위이자 세계 2위인 에코프로비엠의 지주회사 에코프로가 에코프로에이치엔과 인적분할되어 거래 중지되었다가 5월 28일 재상장되었습니다. 에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5.11 - 2차전지 하이니켈 양극재의 절대 강자 - 에코프로비엠 생산캐파 전망

 

2차전지 하이니켈 양극재의 절대 강자 - 에코프로비엠 생산캐파 전망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2차전지의 셀 메이커인 삼성SDI에 비중 30%로 투자하고 있고 활성화 공정 장비주인 원익피앤이 또한 소액이지만 조금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양극재 업체의 대표 기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4.01 - 에코프로 이동채 회장의 주식 매수 및 인적분할 후 지배구조 변화 (ft. 에코프로에이치엔)

 

에코프로 이동채 회장의 주식 매수 및 인적분할 후 지배구조 변화 (ft. 에코프로에이치엔)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어제 '에코프로에이치엔과 에코프로로 인적분할 예정인 에코프로'에 대한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현재 주가 54,100원은 싸다고 말씀드렸는데 오늘 5% 이상 급등하였네요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6.30 - 중소형주 실적 전망을 믿기 어려운 이유 (ft. 원익피앤이 2분기 실적)

 

중소형주 실적 전망을 믿기 어려운 이유 (ft. 원익피앤이 2분기 실적)

안녕하세요 데니스입니다. 오늘은 저의 주 관심사이자 투자 섹터인 2차전지 관련 종목 중에 하나인 배터리 후공정업체인 원익피앤이 이야기입니다. 며칠 전 아이투자라는 사이트에서 '2분기 실

investinginlife.tistory.com

아래 공감(♡) 버튼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