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2차전지

저평가된 에코프로비엠의 지주회사 에코프로(ft. 2차전지 양극재)

by dennis.405 2021. 7. 10.

안녕하세요 데니스입니다.

 

2차전지 양극재 기업인 에코프로비엠과 그 지주자 에코프로는 제가 지속적으로 포스팅하면서 관찰하는 기업입니다.

 

어제 국내 증시가 급락한 상황에서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 2 종목은 5% 넘게 상승하여 대조적인 모습을 보였습니다.

 

전체 증시가 떨어지는데 2차전지만 급등한 모습은 얼마 전 중국에서 보여준 상황과 너무나 유사합니다. 굳이 다른 점을 찾자면 중국은 2차전지 셀 메이커인 닝더스다이(CATL), 이브에너지 및 장비회사인 Wuxi Lead(선도 지능 장비) 등 거의 대부분 종목이 상승한 것과 달리 국내는 소재주만 주목받고 있습니다.

 

<CATL과 LG화학, SK이노베이션 주가 비교>

 

셀메이커는 LG화학의 LG에너지솔루션 물적분할 이슈로 홍역을 겪더니 이번에는 SK이노베이션 또한 물적분할을 예고하면서 전반적으로 셀메이커 종목에 대한 불안감이 반영된 모습입니다.

 

다행히 제가 투자하는 삼성SDI는 그나마 견조한 흐름입니다.

 

여하튼 오늘은 에코프로비엠과 에코프로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에코프로비엠은 2차전지 핵심소재인 양극재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주로 에너지 밀도가 높은 하이니켈을 주력으로 삼고 있으며 주요 고객사로 삼성SDI와 SK이노베이션이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이 LG화학과 소송 중일 때 고객처에 대한 불확실성에 대한 이슈로 하락했었는데 극적으로 합의하면서 에코프로비엠의 주가가 급등한 것은 다 이유가 있었던 거죠.

 

어제 에코프로비엠의 주가가 급등한 것에 대한 언론의 설명은 해외 진출로 설명하고 있지만 확실한 것은 에코프로비엠의 성장성에 대한 의문이 사라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에코프로비엠 차트 및 시가총액>

 

에코프로비엠의 시가총액은 지난 1월 4조 원을 갓 넘긴 수준이었는데 어느새 5조원을 넘겨 이제는 코스닥 5위까지 입성했습니다.

 

그렇다면 에코프로비엠의 지주사 에코프로에는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요?

 

제가 5월 30일 작성한 '에코프로에서 인적분할 신규 상장된 에코프로에이치엔 알아보기' 포스팅을 보시면 참조가 되실 겁니다.

 

2021.05.30 - 에코프로에서 인적분할 신규 상장된 에코프로에이치엔 알아보기

 

에코프로에서 인적분할 신규 상장된 에코프로에이치엔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2차전지 양극재 국내 1위이자 세계 2위인 에코프로비엠의 지주회사 에코프로가 에코프로에이치엔과 인적분할되어 거래 중지되었다가 5월 28일 재상장되었습니다. 에

investinginlife.tistory.com

 

우선 지난 5월 28일 에코프로의 환경부문 사업회사가 에코프로에이치엔으로 인적분할되어 떨어져 나가고 순수히 지주회사 성격만 남았습니다. 우리나라에선 지주회사에 디스카운트를 주기 때문에 더 이상 에코프로의 매력이 예전과 같을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에코프로의 투자시기는 종속회사인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에이치엔과의 시가총액 괴리율에 따라서 저평가 구간에 진입했을 때 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에코프로 종속회사 지분현황>

 

위 표에 전체적으로 에코프로가 보유한 종속회사인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GEM, 에코프로이노베이션, 에코프로AP, 에코프로CnG의 보유지분이 나오지만 최종 공시된 자료를 보면 에코프로는 현재 에코프로비엠 지분 48.46%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의 시가총액이 5조원이니까 에코프로비엠의 지분 48.5% 가치는 2조 4250억이며 20% 할인한다고 해도 1조 9천억, 30% 할인한다고 해도 1조 7천억 원입니다.

 

<에코프로비엠과 에코프로의 주가 비교>

 

하지만 현재 에코프로의 시가총액은 9,000억 원이 되지 않습니다.

 

즉 에코프로비엠의 지분 가치에 30% 할인을 해도 현 주가 대비 약 90% 상승 여력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중요한 것은 에코프로비엠도 장기로 보면 훨씬 더 성장할 것이며 계산하지 않은 자회사의 가치 또한 커질 것이라는 겁니다.

 

<에코프로비엠 실적 추이>

 

에코프로지이엠은 현재 연산 2만4000t 규모 전구체 생산공장을 운영하고 있는데 추가로 연산 2만6000t 규모 공장을 짓고 있습니다. 또 다른 자회사 에코프로씨엔지는 LG에너지솔루션과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에코프로에이피가 고순도 산소와 질소를, 에코프로이노베이션은 수산화리튬을 생산합니다. 즉 에코프로는 양극재 가치사슬의 전과정을 수직 계열화하는 데 성공한 것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과 에코프로 - 폐배터리 재활용>

 

에코프로는 2025년 연결기준 매출 5조 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런 회사의 현 시총 8,900억은 너무나 쌉니다.

 

간볼 시기는 끝난 것 같습니다.

 

 

2021.06.28 - 전동화 전략 발표 예정인 스텔란티스 알아보기 (ft.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

 

전동화 전략 발표 예정인 스텔란티스 알아보기 (ft.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

안녕하세요 데니스입니다. 최근 스텔란티스 그룹이 수십조 원의 배터리 발주를 넣을 것이라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기사를 요약하면 자동차 제조사 중엔 거의 마지막으로 스텔란티스가 전기차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6.10 - 2차전지 후공정 대장주 및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 원익피앤이

 

2차전지 후공정 대장주 및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 원익피앤이

안녕하세요. 데니스입니다. 지난 4월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의 ITC 소송 관련 합의 후 2차전지 섹터가 다시 살아나는 줄 알았지만 최근까지 횡보하다 오늘 비로소 2차전지 셀메이커는 4~5% 넘는 급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5.11 - 2차전지 하이니켈 양극재의 절대 강자 - 에코프로비엠 생산캐파 전망

 

2차전지 하이니켈 양극재의 절대 강자 - 에코프로비엠 생산캐파 전망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2차전지의 셀 메이커인 삼성SDI에 비중 30%로 투자하고 있고 활성화 공정 장비주인 원익피앤이 또한 소액이지만 조금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양극재 업체의 대표 기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4.28 - 2차전지 대장주 삼성SDI 21년 1분기 실적 리뷰

 

2차전지 대장주 삼성SDI 21년 1분기 실적 리뷰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자동차와 2차전지는 제가 투자하는 섹터의 가장 큰 두 축입니다. 그중 하나인 2차전지의 셀 메이커인 삼성SDI가 오늘 1분기 실적을 발표하였습니다. 삼성SDI의 1분기 영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4.12 - [2차전지] 삼성자산운용의 끝 없는 에코프로 지분 확대 (14.3%)

 

[2차전지] 삼성자산운용의 끝 없는 에코프로 지분 확대 (14.3%)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전기차와 2차전지 섹터 모두 큰 조정을 겪고 있습니다. 비단 우리나라뿐 아니라 미국의 테슬라, 중국의 CATL(닝더스다이), 비야디(BYD) 등 관련 섹터에 있는 거의 모든

investinginlife.tistory.com

도움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