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2차전지

2차전지 후공정 대장주 및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 원익피앤이

by dennis.405 2021. 6. 10.

안녕하세요. 데니스입니다.

 

지난 4월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의 ITC 소송 관련 합의 후 2차전지 섹터가 다시 살아나는 줄 알았지만 최근까지 횡보하다 오늘 비로소 2차전지 셀메이커는 4~5% 넘는 급등을 보였습니다.

 

<CATL, BYD, LG화학, 삼성SDI 주가 차트 비교.

 

하지만 중국의 대표 2차전지 셀메이커인 CATL(닝더스다이), BYD(비야디)가 급락 후 저점 대비 50% 가까이 상승한 것에 비하면 아쉬움이 큽니다.

 

저는 2차전지 셀메이커가 주춤하기 시작할 때 같은 섹터 내에 있는 중소형주로 활성화 공정 장비기업인 피앤이솔루션을 포트에 추가하였습니다.

 

잠깐 피앤이솔루션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2차전지 활성화 공정 대장주로 작년 10월 원익그룹에 인수되어 올해 4월에는 상호명도 원익피앤이라는 이름으로 변경 상장되었습니다.

 

<원익그룹 상장사 리스트>

이제 원익그룹의 상장사는 원익IPS, 원익Qnc, 원익홀딩스, 원익머트리얼즈, 원익큐브, 원익에 이어 원익피앤이까지 7개 기업으로 늘었네요.

 

2차전지 섹터의 조정이 길다고 생각했기에 5월부터는 중소형주인 원익피앤이의 흐름이 더 좋을 것으로 예측했지만 기대와는 달랐습니다.

 

 

<원익피앤이 주가 차트>

 

하지만 이번 주부터 원익피앤이의 주가가 급등했습니다.

 

<전기차 충전주 원익피앤이 관련 기사>

 

꿈보다 해몽이라고 원익피앤이의 펀더멘탈에는 큰 변화가 없지만 주가가 급등하자 기사들에서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 관련주'로 이야기하고 있었습니다.

 

아래 기사를 참고하세요.

 

전기차 보급 속도가 빨라지면서 전기차 충전 인프라 관련주도 주목받고 있다.

인프라 부족 상황에서는 고속충전기 등과 관련된 기술을 갖고 있는 상장사가 유망하다는 게 증권업계의 전망이다. 

7일 원익피앤이는 5.53% 오른 2만10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원익피앤이는 2차전지 후공정에 필요한 장비를 생산하는 업체다. 국내 배터리 3사 뿐 아니라 유럽의 노스볼트 등 2차전지 장비 수요처가 다양해지고 있다. 이에 발맞춰 증설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주가가 급등한 원인은 전기차 충전주로 재평가받으면서다. 메리츠증권은 원익피앤이가 전기차 인프라 수혜를 받을 것이라면서 이날 목표주가를 기존 2만7500원에서 3만원으로 9.1% 올렸다.

메리츠증권에 따르면 원익피앤이는 2분기 들어 전기차 고속 충전기를 생산하는 비상장사인 '피앤이시스템즈' 지분을 기존 35%에서 60%로 늘렸다. 피앤이시스템즈는 지난해 매출의 80% 이상이 전기차 급속 충전기에서 나왔다.

- 한국경제 기사 - 

 

내용의 핵심은 전기차 고속 충전기를 생산하는 비상장사인 '피앤이시스템즈' 지분을 35%에서 60%로 늘렸다는겁니다.

 

국내에서 해외에 수출을 할 수 있는 전기차 충전기 회사는 시그넷이브이와 피앤이시스템즈 밖에 없다고 하는데 이 부분이 부각된 것으로 이해합니다.

 

여하튼 이런 좋은 기사가 뜨고 나서 6월 9일엔 더 반가운 '단일판매, 공급체약체결' 공시가 떴습니다.

 

 

<원익피앤이 공급계약 체결 공시>

 

올해 들어서만 벌써 네 번째 공급계약 공시인데 계약금액도 234억으로 가장 큰 규모입니다.

 

참고로 첫 번째 공급 계약은 1월 12일에 중국 2차전지 업체인 Yangzhou Evergrande Neoenergy Technology Development와 173억 규모였고, 이어서 3월에는 유럽의 2차전지 셀 메이커인 노스볼트에 141억짜리 공급 계약, 그리고 지난 4월에는 계약 대상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134억 규모였습니다. 

 

원익피앤이관련 이따금 삼성증권과 상상인증권의 리포트가 나오지만 지속적으로 커버하는 증권사는 메리츠증권 한 곳뿐입니다.

 

메리츠증권의 이상현 애널리스트는 원익피앤이의 목표주가를 28,000원에서 28,500원 그리고 이번 리포트에서 30,000원으로 상향시켰습니다.

 

이해해야 할 첫 번째 포인트는 셀 메이커의 공장 증설 시 활성화 공정이 차지하는 비중은 CAPEX의 36~38%로 상당히 높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 포인트는 국내 배터리 제조사인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이노베이션의 꾸준한 증설이 계획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 생산캐파 계획>

 

<삼성SDI 생산캐파 계획>

 

<SK이노베이션 생산캐파 계획>

 

근데 문제는 저 기업들의 증설을 어떤 활성화 장비 기업이 수혜를 받을 것인지 여부인데 LG에너지솔루션의 경우 원익피앤이 보다는 에이프로와 주로 거래하고 있으며 SK이노베이션의 경우도 갑진이라는 비상장사와 주로 거래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즉 확실치 않지만 삼성SDI의 증설 물량이 원익피앤이와 가장 밀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난 3월 새로 선임된 박동찬 대표의 이력을 보아도 이런 예측을 뒷받침합니다.

 

 

3월에 새로 선임된 원익피앤이의 박동찬 신임 대표이사는 삼성전자 출신으로 시스템 LSI 전략마케팅팀 담당부장을 거쳐 DS부문 미주총괄 담당임원(상무)를 지냈고 2016년에는 삼성SDI로 자리를 옮겨 중대형전지사업부 마케팅팀 영업2그룹장, 전략마케팅실 영업3그룹장(상무) 등을 거친 전형적인 삼성맨입니다.

 

물론 삼성SDI 증설의 효과를 모두 원익피앤이가 가져온다면 더없이 좋겠지만 원익피앤이는 오랜 시간 국내 3사 및 중국의 배터리 업체, 유럽의 노스볼트 등 다양한 고객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결국 2차전지 산업의 성장이 맞다면 동반하여 성장할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포메이션 보다 싸이클러에서 경쟁력을 가진 원익피앤이는 수 없이 많은 기업들이 전기차에 뛰어들고, 2차전지를 내재화하겠다고 선언할수록 혜택을 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양산을 위해선 포메이션이 필요하지만 연구개발을 위해선 싸이클러가 필요하기 때문이죠.

 

숲을 바라보고 2차전지의 미래를 믿는다면 중소형주긴 하지만 원익피앤이도 관찰해보시기 바랍니다.

 

 

 

2차전지 활성화 공정 및 원익피앤이에 대해서 더 알고 싶다면 아래 글들 참고하세요.

 

2020.07.14 - [국내주식] 2차전지 장비주 투자를 위한 '활성화' 공정 이해하기

 

[국내주식] 2차전지 장비주 투자를 위한 '활성화' 공정 이해하기

안녕하세요 블로그를 개설하고 나서 작성한 글들 중에 가장 많은 호응을 얻고 있는 글들이 바로 2차전지 관련입니다. 지난주에도 2차전지 활성화 공정 장비주인 피앤이솔루션과 곧 상장 예정인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0.07.09 - [국내주식] 2차전지 활성화 공정 장비주 - 에이프로, 피앤이솔루션

 

[국내주식] 2차전지 활성화 공정 장비주 - 에이프로, 피앤이솔루션

안녕하세요. 지난주에 SK바이오팜이 상장하면서 연속 3일간 상한가를 치는 등 엄청난 수익률을 거두었습니다. SK바이오팜에 비할바는 아니지만 2차전지 장비 기업인 '에이프로'의 코스닥 상장을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0.10.22 - [국내주식] 2차전지 활성화 공정 대장주 피앤이솔루션 - 원익홀딩스에 인수

 

[국내주식] 2차전지 활성화 공정 대장주 피앤이솔루션 - 원익홀딩스에 인수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LG화학과 삼성SDI를 필두로 2차전지 산업의 많은 기업들의 주가가 상반기 큰 폭으로 상승했던 것에 비하면 지금은 주가도 많이 빠졌고 사람들의 관심도 예전만 못합니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4.16 - [2차전지] 원익피앤이 상호변경 상장 및 공급계약 공시 (ft. 피앤이솔루션)

 

[2차전지] 원익피앤이 상호변경 상장 및 공급계약 공시 (ft. 피앤이솔루션)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의 ITC 소송 관련 합의 후 이후 2차전지 섹터가 다시 살아나고 있는 느낌입니다. 2조원이라는 엄청난 금액을 지불해야 하는 SK이노베이션은 불확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3.20 - 2차전지 후공정 업체 [피앤이솔루션] 사업보고서 공시 '사업의 내용' 훑어보기

 

2차전지 후공정 업체 [피앤이솔루션] 사업보고서 공시 '사업의 내용' 훑어보기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2차전지는 전기차와 더블어 제 블로그의 주요 주제이자 투자 섹터입니다. 최근 2차전지 산업의 주가는 중국의 CATL(닝더스다이), 창신신소재, 이브에너지를 비롯해 LG

investinginlife.tistory.com

 

도움되셨다면 ↓ 공감(♡) 버튼 클릭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