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2차전지

[국내주식] 2차전지 장비주 투자를 위한 '활성화' 공정 이해하기

by dennis.405 2020. 7. 14.

<2차전지 활성화 공정 이해하기>

 

안녕하세요

 

블로그를 개설하고 나서 작성한 글들 중에 가장 많은 호응을 얻고 있는 글들이 바로 2차전지 관련입니다. 지난주에도 2차전지 활성화 공정 장비주인 피앤이솔루션과 곧 상장 예정인 에이프로사에 대한 포스팅을 한 바 있습니다. 

 

그만큼 저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2차전지에 대한 관심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저는 앞으로 최소 3년이 2차전지의 불꽃과 같은 성장 시기일 것이라고 생각하며 단시일 내에 짧게 먹을 업종이 아님을 명확히 말씀드립니다. 

 

<2차전지 성장률>

 

아마도 수많은 사람들이 2차전지 관련주에 투자해서 많은 수익을 거두고 익절하신 분들도 많을 것이라 예측됩니다. 하지만 단언컨대 적어도 2년 이상을 계속 보유해야할 산업임이 틀림이 없습니다.

 

문제는 셀 메이커, 소재, 장비 등 밸류체인에 있는 기업들이 워낙 많다 보니 옥석을 가리는 것 자체가 쉽지가 않고 옥석을 가리는 게 의미가 있는지 스스로 자문할 때가 많습니다.

 

솔직히 이렇게 힘들게 종목을 고르는 것 보다 ETF로 한방에 모든 종목에 투자하는 것이 쉬운 방법이란 생각도 듭니다. 그리고 그 또한 틀리지 않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KODEX 2차전지산업 ETF - 차트>

 

여하튼 지난주에 활성화 공정 관련 기업들에 대한 소개를 드렸는데 좀 더 활성화 공정에 대해 파헤쳐 보고 그 결과를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2차전지의 생산 공정은 1) 전극 공정과 2) 조립 공정, 그리고 3) 활성화 공정으로 이루어집니다.

 

참고로 전극 공정은 극판 공정으로 불리기도 하고, 활성화 공정은 화성 공정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용어들이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으니 알아두시면 정보 취득에 유리합니다.

 

2차전지는 활성화 공정을 거치기 전까지는 전지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없으며, 2차전지는 반드시 활성화 공정을 거쳐야 그 성능이 결정되고 제품으로서 기능을 하게 됩니다.

 

활성화 공정은 다시 포메이션(Formation) 공정싸이클러(Cycler) 공정으로 세분화 시킬 수 있습니다.

 

 

 

포메이션 장비는 처음에 일단 들어가면 그걸로 끝이라고 합니다.

 

더 이상 매출이 발생할 수 없는 구조죠. 그리고 싸이클러 공정 대비 상대적인 기술 수준이 낮아서 경쟁이 치열한 영역이라고 합니다. 수주 경쟁이 치열해지면 어느 순간 저가 수주로 이익 훼손을 불러올 수 있는 위험요소입니다.

 

포메이션을 마친 배터리는 싸이클러를 통한 성능 및 수명검사 과정을 거쳐 출하하게 됩니다. 

 

싸이클러 장비는 실제 생산을 위한 공정용 장비와 연구개발용 장비로 구분할 수 있으면 R&D용 장비의 경우 전지의 셀부터 팩까지 다양한 종류의 전지의 각종 성능 및 수명을 정확하게 측정 및 시뮬레이션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구개발용 싸이클러는 생산 공장 뿐 아니라 대학 연구소, 기업 연구소, 현대기아차와 같은 전기차 메이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곳에 납품될 수 있습니다. 

 

<포메이션 및 사이클러 제조사 비교>

 

결론적으로 배터리 활성화 공정 (화성공정, Formation) 기업들중에 특히 싸이클러쪽에 경쟁력을 갖춘 기업을 찾아야 합니다. 

 

최신 자료는 없지만 사이클러(Cycler) 점유율이 가장 높은 기업은 피앤이솔루션입니다.

 

에이프로가 7월 16일 상장하고 분기 보고서 등이 나오면 좀 더 자세히 파악할 수 있겠네요.

 

여러분의 성공 투자를 기원합니다.

 

- 현재와 미래의 밸런스 투자 -

 

0.5초의 ♥ 클릭은 포스팅 작성 시간을 아깝지 않게 합니다.

 

2020/07/09 - [미래/국내주식] - [국내주식] 2차전지 활성화 공정 장비주 - 에이프로, 피앤이솔루션

 

[국내주식] 2차전지 활성화 공정 장비주 - 에이프로, 피앤이솔루션

안녕하세요. 지난주에 SK바이오팜이 상장하면서 연속 3일간 상한가를 치는 등 엄청난 수익률을 거두었습니다. SK바이오팜에 비할바는 아니지만 2차전지 장비 기업인 '에이프로'의 코스닥 상장을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0/06/29 - [미래/국내주식] - [국내주식] 2차전지 관련주 (전기차 배터리) 알아보기 #2탄

 

[국내주식] 2차전지 관련주 (전기차 배터리) 알아보기 #2탄

안녕하세요. 개인적으로 2차전지 관련 산업은 최종 배터리를 만드는 LG화학, 삼성SDI 뿐만 아니라 소재, 부품, 장비 관련 모든 기업들이 앞으로 2~3년의 고속성장의 수혜를 받는 황금알을 낳는 섹��

investinginlife.tistory.com

♥ 눌러주세요~~~ 넙죽!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