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2차전지

2차전지 후공정 업체 [피앤이솔루션] 사업보고서 공시 '사업의 내용' 훑어보기

by dennis.405 2021. 3. 20.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2차전지는 전기차와 더블어 제 블로그의 주요 주제이자 투자 섹터입니다. 

 

최근 2차전지 산업의 주가는 중국의 CATL(닝더스다이), 창신신소재, 이브에너지를 비롯해 LG화학, 삼성SDI, 에코프로비엠 등 전 종목이 고점 대비 크게는 30% 이상 하락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2차전지는 작년 올해 반짝하고 끝날 산업이 아닙니다. 이제 시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2025년까지 배터리 생산 용량 계획>

 

위 그래프는 블룸버그 비즈니스 기사의 리튬이온 배터리 제조사의 2025년까지의 생산 용량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도 LG화학, SK이노베이션, CATL 등은 지속적으로 증설해왔지만 지금부터의 증설이 훨씬 많습니다. 이렇게 배터리 생산 캐퍼시티가 늘어날 때 반드시 있어야 할 것이 바로 배터리 후공정의 포메이션 장비와 싸이클러 장비입니다.

 

그리고 배터리 후공정 업체의 대표 격인 회사가 바로 피앤이솔루션입니다.

 

참고로 피앤이솔루션은 2004년 설립된 배터리 후공정 (활성화 공정) 전문 장비업체로 2020년 가을 원익그룹의 지주회사인 원익홀딩스에 인수되었습니다.

 

 

[국내주식] 2차전지 활성화 공정 대장주 피앤이솔루션 - 원익홀딩스에 인수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LG화학과 삼성SDI를 필두로 2차전지 산업의 많은 기업들의 주가가 상반기 큰 폭으로 상승했던 것에 비하면 지금은 주가도 많이 빠졌고 사람들의 관심도 예전만 못합니

investinginlife.tistory.com

며칠 전 DART에 피앤이솔루션의 사업보고서가 공시되었고 그중 '사업의 내용' 부분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주식 고수의 투자원칙 10가지 중에 하나가 '공시를 읽어라' 입니다.

특히 공시 사업보고서는 반드시 읽고 투자해야 합니다. 

 

(부분적이 편집이 있으니 원본을 보시고 싶으신 분은 Dart 사이트로 들어가 보세요)

 

 

 

주식 고수들의 투자원칙 10가지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2021년 시작하자 마자 급등했던 코스피지수는 3,266포인트를 찍고 3월 10일 거의 10% 하락한 2,958포인트까지 조정을 받았습니다. 다행히 오늘은 지수 반등에 성공했지만

investinginlife.tistory.com

 

 

※ 내용이 길어서 모바일로 보기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로 보실거면 색칠된 부분만 빠르게 보시거나 링크를 저장했다가 PC에서 보길 권해드립니다.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2차전지 후공정 및 연구개발 장비  --- 매출의 약 90%

2차전지의 생산 공정은 전극 공정과 조립 공정, 그리고 활성화 공정으로 이루어집니다.

 

2차전지는 활성화 공정을 거치기 전까지는 전지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없으며, 2차전지는 반드시 활성화 공정을 거쳐야 그 성능이 결정되고 제품으로서 기능을 하게 됩니다.

 

활성화 공정을 거친 2차 전지는 일정 비율로 싸이클러를 통한 성능, 수명검사(Aging)과정을 거친 다음 출하됩니다. 특히 전기자동차에 사용되는 중대형 전지의 경우는 전수검사 후 셀 단위 혹은 모듈이나 팩 단위로 제작되어 출하됩니다.

 

싸이클러는 공정용 장비와 연구개발용 장비로 구분되며 연구개발용 장비의 경우 전지의 셀부터 팩까지 다양한 종류의 전지의 각종 성능 및 수명을 정확하게 측정 및 시뮬레이션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연구개발용 장비의 경우 고정밀도, 고신뢰성 등의 성능을 갖추어야 하며 2차 전지를 연구 개발하는 기업 연구소, 정부출연 연구소, 대학 연구소 등의 연구 장비로도 많은 양이 소요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기자동차를 개발하는 기업 연구소 및 정부출연 연구소 등도 차량 부품 및 시스템 개발을 위해 싸이클러의 설치가 요구됩니다.

 

전기자동차용의 중대형 2차전지 모듈/팩 및 EDLC 모듈/팩 테스터는 보다 정밀한 충방전 기술을 필요로 하는 중대형 배터리 모듈/팩의 성능시험 및 평가 장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전지 셀에서 팩에 이르는 활성화 공정 장비, 연구개발용 시험평가 장비에 이르는 다양한 사양의 2차 전지 후공정 및 연구개발 장비를 개발, 생산하고 있습니다.

(2) 전원공급장치  ---매출의 약 6%

발전소 여자기용 전원공급장치(Excitation Syster - Rectifier)는 동기 발전기의 출력전압을 조정하는 자동 전압 조정기로, 발전기의 계좌 권선에 흐르는 직류 전류를 제어하여 발전기의 전압을 일정하게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 장비로, 동력원에 따라 화력, 수력, 원자력 발전소 용 등으로 분류됩니다.
산업용 정류기는 상용 전원을 산업적인 목적에 적합한 전원으로 변환하여  산업 기초부품에 필요한 가공이 가능하도록 하는 전원공급장치로 알루미늄 박 및 동박의 에칭 및 화성을 통해 최종 제품을 생산하는 등 다양한 산업 용도로 쓰이는 장비입니다.

전기전자 기초 부품인 커패시터(콘덴서)는 알루미늄 박막을 가공하는 공정인 에칭 및 화성의 정밀도에 따라 저장용량 및 안정성이 결정되는데 산업용 정류기는 양질의 전기를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외에도 이 장비는 전기 분해, 동박 생산, 플라즈마 응용 분야, 금속표면 처리 분야, 초전도체, 각종 장비 시험 분야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2. 회사의 현황

  (가) 영업개황

  당사는 2차 전지 및 전기 이중층 캐패시터(EDLC; Electric Double Layer Capacitor)의 활성화(Formation) 장비 등 2차 전지 후공정 관련 장비와 연구개발용 장비, 발전소 여자기용 PCR(Phase Control Rectifier)의 개발과 생산에 주력해 왔습니다.

2차 전지와 EDLC의 후공정 장비와 연구개발용 장비 기술 개발을 선도, 핵심 기술을 국산화하여 자체 설계와 제작을 통해 국내는 물론 외산 장비와 비교 시 동등 이상의 품질 경쟁력을 가진 장비를 생산하고 있으며 특히 당사 및 종속회사들은 전기자동차, 에너지 저장장치 등의 용도로 쓰이는 중대형 2차 전지 후공정 장비 및 연구개발용 장비 국내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해외 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하고 있습니다.

 

1. 2차 전지 후공정 및 연구개발 장비

 

1-1. Formation

 

Li-ion, Polymer, Ni-MH 전지 등 전지의 생산 공정 중 2차 전지 활성화(Formation) 공정에서 쓰이는 다채널 동시 시험 장비를 의미합니다. Unit 단위의 다채널을 동시에 운영 가능하다는 점은 양산라인에 최적화됨을 보이며, 각형 / 파우치형 등 다양한 형태들의 대용량 전지에 대한 활성화 체크도 가능합니다. 또한 다양한 범위의 전류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MES연동을 통해 자동 생산도 가능합니다.

  

1-2. Cycler

 

소형부터 중대형까지 다양한 2차전지의 성능, 수명 검사 및 시험평가에 쓰이는 장비를 의미합니다. 5V 이하의 단일 전지(Cell)를 충/방전 또는 시험할 수 있는 Cell Cycler와 5V ~ 100V 의 전압을 가진 배터리 모듈 또는 배터리 팩을 충/방전 또는 시험할 수 있는 장비인 Module Cycler, 100V 이상의 배터리 팩에 적용하는 Pack Tester로 구분됩니다. 

 

 

1-3. 자동화

 

당사에서 제작하는 자동화라인은 조립공정에서 조립이 완성된 전지를 활성화시키는 활성화 공정의 설비들을 Turn-key로 수주를 받아 납품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설비들 간의 연결과 제품의 자동공급을 위한 컨베이어, 고층/다열의 선반 방식의 구조설비에 제품을 공급해주는 Stacker Crane 등의 물류설비와 활성화 공정을 총 관리/제어하는 시스템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2. 전원공급장치

전원공급장치는 원자력, 화력, 수력 발전소 등에 위치한 여자기의 전압을 자동으로 조정하여 발전기의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의 PCR(Phase Control Rectifier)과 전기/전자 등 기초 산업 부품 성형에 사용되는 산업용 정류기, 그리고 ESS의 핵심장치로 신재생 에너지나 발전기 등으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아 수요에 따라 충전 및 공급하는 역할인 PCS로 구분됩니다. 당사의 PCR은 고장이 발생하더라도 정상 운전이 가능하도록 예비 장치를 구비하여 오류로 인한 장비 리스크를 해소하는 등 발전소 운행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2-1. 여자시스템
당사에서 제작하는 여자시스템(Excitation System)은 제어기를 설치하여 두산 중공업의 국내 및 해외 발전소에 공급되고 있으며 약 120기의 발전소에 납품 및 운영 실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2-2. 통신용정류기
5G의 통신시장은 다른 모바일 기기를 결합하는 형태(가상현실, 사물인터넷, 자율주행 등)를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필요한 높은 주파수는 통신거리가 짧아지는 단점이 생성됨에 따라, 기지국 비용이 급증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으며, 거리를 늘리기 위해  수백 개의 안테나를 사용하는 빔포밍(Beamforming) 방식과 작은 기지국 개념인 스몰셀(Small cell)방식의 기술을 필요로 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커버리지 영역의 중계기를 설치해야 하는 필요가 발생함에 따라, 이에 필요한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통신용정류기의 판매시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는 한국표준 분류산업분류표에 의해 기타발전기 및 전기변환장치제조업(C28119)으로 단일 사업부문만을 가지고 있으며, 사업내용을 구분하여 표시하지 않습니다.

(2) 시장점유율

 

1) 산업의 성장성

  가) 2차 전지 후공정 및 연구개발 장비  -- 매출의 약 90%

 

  리튬 2차 전지 시장은 휴대용 IT 기기 및 모바일 기기 수요의 지속적인 성장과 전기자동차 및 ESS 용도 등의 중대형 2차 전지의 급속한 수요 확대로 연평균 20%에 달하는 성장이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되며, 2차 전지 활성화 장비 및 Cycler 시장도 이에 비례하여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글로벌 리튬이온전지 시장 전망>

 

Cycler 설비의 경우 고 정밀도, 고 신뢰성뿐 아니라 연구 개발에 필요한 각 분석 데이터를 요구하고 있으며, 기업 연구소, 정부 출연 연구소, 대학 연구소 등의 연구 장비로도 많은 수요가 있습니다. 또한 전기자동차 시장의 확대에 따라 전기자동차용 2차 전지 연구개발 장비인 Battery Pack Tester 시장의 규모도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사는 소형 2차 전지용 장비 시장의 점유율을 유지해 나가되, 선택과 집중 전략을 통해 장비의 정밀성과 신뢰성 등 기술 수준에서 국내 타 업체보다 우위에 있으며 부가가치가 높은 중대형 2차 전지용 후공정 장비 시장의 적극적인 공략으로 경쟁에 대응하여 장비 시장의 주도권을 장악해 나갈 계획입니다.

 

 

나) 전원공급장치  -- 매출의 약 6%

 

국내 여자시스템 시장은 신규 건설과 교체시장으로 나뉘며, 신규 건설 시장의 경우 두산중공업이 100% 점유율을 가지며, 교체 시장의 경우 약 50%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두산중공업의 수주물량의 90% 이상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탄소 규제와 탈원전으로 화력발전소와 원자력 발전소의 단계적 감소, 신재생에너지 수요 증가 등의 이유로 성장성은 작지만, 복합화력발전소 신규 건설과 교체 시장으로 기존 매출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통신용정류기란 무선통신을 중계하기 위한 중계기의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설비입니다. 일반적으로 정전사태를 우려하여 배터리를 연계해 사용될 수 있도록 제작하며, 중계기의 커버리지 영역에 따라 전력공급량이 결정되어 소/중/대용량으로 구분하여 판매시장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5G 무선통신의 커버리지 확보의 문제가 대두됨에 따라 관련 정류기의 시장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시장의 특성


가) 2차 전지 후공정 및 연구개발 장비

현재 2차 전지 후공정 장비 중 상대적으로 제조 기술 수준이 일반화된 소형 전지용 장비의 경우 시장이 가격 경쟁 구도로 돌입하여 수주 경쟁이 치열한 상황입니다. 한편 중대형 2차 전지용 후공정 장비, 특히 시험평가 장비의 경우는 대용량, 고정밀의 전기전자 제어기술이 필요한 분야로 당사와 토요 시스템 등의 외국 업체가 공정 장비로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향후 전기자동차용 중대형 2차 전지 생산은 주요 국가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아래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당사는 소형 2차 전지용 장비 시장의 점유율을 유지해 나가되, 선택과 집중 전략을 통해 장비의 정밀성과 신뢰성 등 기술 수준에서 국내 타 업체보다 우위에 있으며 부가가치가 높은 중대형 2차 전지용 후공정 장비 시장의 적극적인 공략으로 경쟁에 대응하여 장비 시장의 주도권을 장악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국내 시장 외 중국, 미국, 북유럽, 남미, 인도 등 해외 시장을 개척하고 있으며 영업 및 마케팅 인력을 확충하고 신규 시장을 발굴하기 위한 노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나) 전원공급장치

PCR은 발전소 1기에 하나씩 대응하는 장비입니다. 당사는 발전소 여자기용 PCR을 두산중공업 등 국내 발전설비 업체의 발주를 받아 한국전력 산하 국내의 모든 발전소에 설치해왔습니다. 하지만 원자력/석탄화석 발전 산업의 성장 둔화, 신재생에너지 수요 증가 등의 이유로 매출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당사는 전원공급장치 사업 성과 개선을 목적으로 국산화가 미비한 SFC 제품 개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등 새로운 사업 기회를 지속적으로 모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당사는 신뢰성과 안정성을 믿을 수 있는 장비 공급 파트너로서 국내 발전 설비 업체들의 해외 발전소 수주 및 건설에 동참할 것입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3. 주요 제품 등에 관한 사항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피앤이솔루션 사업부문별 매출 비중>

 

6.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피앤이솔루션 사업부문별 매출 현황>

나. 판매경로

당사와 종속회사는 고객으로부터 직접 발주서를 수주받아 생산/용역을 수행하고 직접 납품하고 있습니다.


다. 판매전략

1) 기술력 강화  

 

2차 전지 후공정 장비와 전원공급장치 제품군은 모든 장비가 개별 고객사의 용도에 따라 최적화하여 제작되는 개발성 제조품이므로 장비의 성능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기술력의 보유 및 지속적인 연구개발이 필수적입니다.

이를 위해서 당사 및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당사의 종속회사에서는 다방면의 전문 인력을 육성하기 위하여 사내 및 외부 전문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국내외 연관업계와 전략적 제휴 및 투자를 통해 기술적인 경쟁력 강화 및 개발제품 다각화를 이루어 경쟁사보다 기술력 우위를 확보하고 더 나아가 관련 제품군에 대해 세계 표준모델 수립을 목표로 지속적인 연구개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 해외 고객 발굴을 위한 해외 영업력 강화

당사 및 종속회사에서는 각종 장비 개발 및 제조에 대한 노하우와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 국내 대기업 고객사로부터 획득한 높은 신뢰성을 바탕으로 미국, 일본, 유럽 등 선진 해외시장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또한 향후 전기자동차 및 배터리 관련 산업의 중심으로 부각되고 있는 중국 시장을 개척하기 위하여 각종 학회 및 전시회를 참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 고객사를 발굴하기 위해 적극적인 Face to face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으며 현지화 전략을 통해 시장 및 고객을 확보하는 계획을 추진 중입니다.

3) 국내 주요 고객에 대한 밀착 서비스 및 품질 경쟁력 강화

당사 및 종속회사는 새로운 비즈니스 환경변화에 따른 서비스 차별화를 위하여 고객관점의 효율적인 제품설계 및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하는 운영 소프트웨어를 구축하고 있으며 국내외 주요 고객별 니즈를 사전에 파악하여 장비 사용에 대한 개선점 및 최적화된 구성을 제안하는 효율적인 영업형태를 병행 전개하고 있습니다.

장비 사용상의 문의사항, 개선점 및 추가 개조에 대하여 요청사항을 실시간으로 접수하여 고객사와 C/S팀 내의 담당 엔지니어간의 실시간 대응체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고객이 불만을 제기하기 전에 사전적인 품질 진단을 통해 문제 발생 가능성이 높은 장비를 수리 및 교체하여 품질불량으로 인한 고객의 생산 효율 저하를 미리 방지하는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고객 밀착 서비스를 통하여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장비 재구매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7. 수주에 관한 사항

본 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포메이션 장비 등의 수주잔고가 1,270억원입니다. 당사 및 종속회사는 사업특성상 수주를 받아 제작 및 납품 등을 하므로 각 수주별 일자 및 금액을 구분하여 기재가 불가능하여 당기말 현재 수주잔고만  기재하였습니다.

 

8.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이 부분은 생략합니다.)

 

9.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 담당조직


당사는 본 보고서 작성 기준일 현재 연구개발을 담당하는 조직으로 기업부설연구소가 있으며, 그 조직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피앤이솔루션 연구소조직>

 

나. 연구개발 비용

 

<피앤이솔루션 연구개발 비용>


지금까지 피앤이솔루션의 2020년 사업보고서 중에 '사업의 내용' 부분을 보았습니다.

 

작년 가을 기준 피앤이솔루션의 2020년 매출 및 영업이익 컨센서스는 각각 1,754억, 221억이었습니다. 

 

<2020년 가을 기준 피앤이솔루션 컨센서스>

 

하지만 실제 매출은 컨센서스 1,754억 대비 훨씬 하회하는 1,277억원을 기록하셨습니다.

 

그동안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의 추정 이익치는 레퍼런스지 틀릴 수 있다는 말씀을 여러번 드렸지만 이번처럼 매출 컨센서스가 무려 27%나 차이가 나다니 애널리스트들 일을 제대로 하는지 모르겠네요. 

 

그나마 다행인 것은 매출은 2019년 대비해서도 줄었지만 영업이익은 오히려 19년 대비 16% 늘어서 20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피앤이솔루션 2020년 실적 및 2021년 컨센서스>

 

현 시점의 올해말 이익 추정치 또한 믿을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올해는 작년 대비 YoY 70%를 상회하는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 또한 틀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연초부터 피앤이솔루션은 2번의 공급계약 체결관련 공시를 올렸습니다.

 

하나는 Yangzhou Evergrande Neoenergy Technology Development에 공급하는 173억 상당의 계약이고 두번째는 유럽의 폭스바겐과 밀접한 노스볼트(Northvolt)에 141억의 공급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이는 분명 좋은 소식입니다. 

 

 

점검이 필요한 항목은 같은 2차전지 배터리 후공정업체인 에이프로, 하나기술 등의 충방전지 매출입니다. 그 회사들의 매출을 확인하면 피앤이솔루션의 경쟁력에 문제가 있는지 아닌지 확인이 될 것입니다. 

 

 

어느 섹터나 소재부보다는 부품주, 부품주 보다는 장비주가 밸류에이션이 낮습니다. 특히나 시크리컬한 업종에서는 이러한 현상이 합리적입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증설이 필요한 2차전전지 산업에서 남들은 쳐다보지 않는 장비주에서 빛을 볼 수 있을 수도 있습니다.

 

꾸준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2021.02.23 - [미래/2차전지] - 2028년 리튬이온 배터리 회사별 생산 능력 (ft. CATL, 비야디)

 

2028년 리튬이온 배터리 회사별 생산 능력 (ft. CATL, 비야디)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최근 중국 주식 시장이 조정 중으로 2차전지 셀메이커 닝더스다이(CATL)의 주가가 3일 연속 하락하였습니다. 특히 2차전지 메이커 중 후발주자인 이브에너지(300014)의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2.20 - [미래/자동차(전기차, 중국제외)] - 르노의 새로운 전기차 '르노 5' 컨셉카 - LFP배터리 적용 (ft. CATL, 비야디)

 

르노의 새로운 전기차 '르노 5' 컨셉카 - LFP배터리 적용 (ft. CATL, 비야디)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전기차 시대가 도래한 지금 전통의 자동차 강자들은 어느새 멀리 앞서있는 테슬라를 따라가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행히 현대차와 폭스바겐은 테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0.12.10 - [미래/기업과 경제 이야기] - 아이오니티(Ionity) - 유럽 초고속 전기차 충전소 (ft. 현대차 파트너)

 

아이오니티(Ionity) - 유럽 초고속 전기차 충전소 (ft. 현대차 파트너)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최근 자동차 시장의 가장 큰 화두는 전기차입니다. 올해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Covid-19으로 약 20% 하락하며 침체를 겪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전기차 시장은 전년 대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1.27 - [미래/2차전지] - 차세대 전고체 배터리 알아보기 (ft. 도요타, 삼성SDI, 퀀텀스케이프)

 

차세대 전고체 배터리 알아보기 (ft. 도요타, 삼성SDI, 퀀텀스케이프)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그동안 2차전지 섹터의 미래가 밝다는 것은 누구나 예상했으나 작년 코로나 사태로 인한 각국 정부의 그린 뉴딜 정책 및 미국 바이든 대통령의 탄소배출 제로 정책으

investinginlife.tistory.com

♡ 꾹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