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기업과 경제 이야기

아이오니티(Ionity) - 유럽 초고속 전기차 충전소 (ft. 현대차 파트너)

by dennis.405 2020. 12. 10.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최근 자동차 시장의 가장 큰 화두는 전기차입니다.

올해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Covid-19으로 약 20% 하락하며 침체를 겪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전기차 시장은 전년 대비 7% 증가하며 부진한 자동차 산업에서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게다가 우리나라뿐 아니라 독일, 중국 정부에서도 경제를 부양시키기 위해 친환경으로의 전환을 꾀하는 '그린 뉴딜' 정책을 발표하고 지원하고 있습니다. 

 

<초고속 전기차 충전 인프라 - 아이오니티>

 

전기차 메이커 1위인 테슬라의 주가가 미친 듯이 오른 것도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특히 유럽은 2020년 강화된 CO2 배출 규제 영향으로 19년 대비 전기차 판매량이 64% 증가하며 같은 기간 유럽의 전체 자동차 산업이 30% 이상 하락한 것에 비하면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전기차 시장 성장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것이 우리가 전기차 기업과 2차전지 기업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그렇기에 전기차와 관련된 돌아가는 상황에 대해서 알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 현대차에서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를 발표했는데 충전시간과 관련된 이야기가 나옵니다. 

 

<현대차 E-GMP 18분에 급속충전>

 

800V 초고전압 초고속 충전인프라 기준 18분 만에 충전이 가능하며 5분 충전만으로 100KM를 갈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올해 안에 현대차와 한국도로공사가 전국 12개 고속도로 휴게소에 800V로 충전이 가능한 350kW급 충전기를 설치한다고 합니다.

 

반면 유럽에는 초고속 충전 네트워크는 벌써 300기가 넘었습니다.


유럽에는 아이오니티(Ionity)가 있습니다.

 

<아이오니티에서 충전하는 현대차 코나>

 

독일 뮌헨에 본사를 두고 있는 아이오니티는 BMW 그룹, 포드 자동차, 현대자동차 그룹, 메르세데스 벤츠 AG, 아우디와 포르쉐를 가진 폭스바겐 그룹의 합작한 회사로 아이오니티(Ionity)의 목표는 유럽의 주요 고속도로를 따라 전기 자동차를 위한 고전력 충전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위키피디아에 '아이오니티(IONITY)는 벤츠의 전기자동차 고속 충전소를 말한다' 고 나오는데 이건 틀린 내용입니다. 
참고로 지난 9월 초 EU 집행위에서 기존의 다임러, BMW, 포르쉐, 포드와 더불어 현대차가 아이오니티 지분 20%를 인수하는 것을  허가했습니다. 

 

아이오니티(Ionity)의 엠블럼은 Red Kite 바로 붉은솔개라고 합니다.

 

<아이오니티 엠블럼 - 붉은솔개>

붉은솔개(Red kite)는 비행할 때 태양열과 바람의 힘으로 날개를 거의 펄럭이지 않으면서 몇 시간 동안 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우아하게 쉽게 높은 곳에 오래도록 머물 수 있는 붉은솔개처럼 아이오니티는 효율적이고 강력하게 경계 없이 유럽 전역을 넘나들겠다는 목표를 상징합니다. 회사 이미지와 잘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아이오니티의 목표는 뜬구름 잡는게 아니라 명확합니다. 

 

 - 주요 유럽 고속도로를 따라 400 개 이상의 충전소 
 - 충전소에 평균 6개의 충전기 
 - 유럽 CCS(Combined Charging System) 충전 표준을 사용하여 과거, 현재 및 미래의 전기차에서 가장 광범위한 호환성을 달성
 - 최고 350kW의 기록적인 고속 충전 용량 
 - 사용 방법을 이미 알고 있는 직관적인 경험

 

무엇보다 아이오니티의 핵심 특징은 350kw의 초고속 충전에 있습니다.

 

<아이오니티의 350kw 충전의 의미>


우리나라 일반 전기차 충전소의 출력이 보통 50kw라고 하며 고속이라고 일컬어지는 충전소도 150KW 수준이라고 합니다. 테슬라의 슈퍼차저가 250KW라고 하니 350KW가 얼마나 큰 용량인지 알 수 있습니다.

 

350KW는 한 번에 거의 6만 대의 핸드폰을 충전할 수 있고 100W 전구를 3,500개 밝힐 수 있는 용량이라고 합니다.

 

아이오니티는 홈페이지에서 충전소 개설 목표와 함께 현재 완공된 충전소 개수, 현재 공사중인 충전소 개수를 실시간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이오니티 충전소 현황>

20년 12월 10일 기준 완공된 아이오니티 충전소는 벌써 313곳, 건설중인 충전소는 46곳이라고 합니다. 

 

아이오니티 충전소의 위치와 자세한 사항은 구글 지도에서도 편하게 검색됩니다.

 

<구글지도에서 검색한 아이오니티>

 

구글지도 독일에서 'Ionity Charging Station'으로 검색하니 위치뿐 아니라 충전소별 사용 가능한 충전기 개수 및 CCS, 차데모 등 충전 타입까지 표시되어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확실히 현대차뿐 아니라 폭스바겐, 아우디, BMW, 메르세데스 벤츠 등이 함께 하니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내년 4월에 출시된다는 현대차의 아이오닉5가 유럽에 수출되면 정말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하겠네요.

 

<아이오니티와 BMW iX>

BMW 코리아 홈페이지에 가보면 내년 말에 출시 예정이라는 BMW iX의 충전시간 설명과 더불어 아이오니티에서 충전하고 있는 사진이 실려 있습니다. 

 

<아이오니티와 폭스바겐>

 

<아이오니티와 벤츠>

 

빠르게 초고속 충전 인프라가 생기고 있는 유럽이 부러워지네요.

 

전기차가 핫하지만 아직 저만해도 전기차를 사면 어디서 충전할지 막막하기만 합니다. 아파트에 충전할 곳이 없더라도 초고속 충전소가 근처에 있다면 걱정없이 전기차를 살 수 있겠네요.

 

현대차만이 아니라 여러 기업들과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충전소 건립에 힘을 썼으면 좋겠습니다.

 

전기차 침투율이 10%가 되어 주변 10명중에 1명은 전기차를 사는 시점이 되면 지금과는 또 다른 세상일 듯합니다. 그 시기가 오기전에 부의 증식의 기회를 가지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성공 투자를 기원합니다.

 

 

도움되셨다면 아래 ♡ 눌러주세요.

 

2020/12/08 - [미래/해외주식] - [중국주식] 중국 전기차 ETF - Tiger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 (ft. CATL, 비야디)

 

[중국주식] 중국 전기차 ETF - Tiger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 (ft. CATL, 비야디)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요즘 주식시장에서 반도체, 바이오 등 핫한 섹터가 여러 개 있지만 시크리컬 하지 않고 향후 수년간 장기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업종이 2차전지입니다. 그리고 2차전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0/12/07 - [미래/기업과 경제 이야기] - 글로벌 자동차 기업 시가총액 순위 (ft. 테슬라, 비야디, 현대차, 니오)

 

글로벌 자동차 기업 시가총액 순위 (ft. 테슬라, 비야디, 현대차, 니오)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글로벌 전기차 1위 메이커 테슬라의 시가총액이 전통의 자동차 강자인 토요타를 넘어선 지 한참입니다. 그리고 아직 연간 10만 대도 생산하지도 않는 중국의 신생 전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0/11/24 - [미래/기업과 경제 이야기] - 중국 전기차 브랜드 알아보기 (ft. 니오, 샤오펑, 리오토)

 

중국 전기차 브랜드 알아보기 (ft. 니오, 샤오펑, 리오토)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어제 미국에 상장된 중국의 전기차 자동차 회사 니오(NIO, 중국명 웨이라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미국에 상장된 중국의 자동차 회사는 총 3개입니다. 1. 니오(NIO) -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0/11/22 - [미래/해외주식] - [해외주식] 미국상장 중국 전기차 니오 (NIO, 웨이라이 Weilai) 알아보기

 

[해외주식] 미국상장 중국 전기차 니오 (NIO, 웨이라이 Weilai)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최근 테슬라(TSLA)가 S&P500 지수에 편입되면서 횡보하던 주가가 급등하고 있습니다. 이에 못지 않게 급등을 거듭하는 종목이 있으니 바로 중국의 전기차 회사 니오(NIO)

investinginlif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