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우리가 늘 사용하는 핸드폰은 다양한 회사 제품이 존재하지만 결국 크게 2가지로 분류한다면 OS기준으로 구글의 안드로이드와 애플의 iOS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엄밀하게 말하면 핸드폰,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태블릿까지 포함해서 모바일 디바이스라고 부르는게 맞겠네요.
스마트폰의 운영체제로 iOS를 사용할 수 있는 회사는 애플밖에 없습니다.
고로 iOS 디바이스는 다양한 애플의 아이폰과 아이패드 제품군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반면 구글의 안드로이드(Android) 시스템을 사용하는 스마트폰은 훨씬 더 다양합니다.
우리가 가장 잘 아는 삼성전자의 갤럭시 S시리즈, 갤럭시 노트 20, 구글이 직접 만드는 픽셀 4A, LG, 노키아, 모토롤라 그리고 중국 회사인 원플러스, TCL 등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스마트 폰을 만들고 있습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훨씬 더 많은 수의 핸드폰 제조업체를 둔 안드로이드의 점유율이 높을 것입니다. iOS는 애플 혼자 만들기 때문이죠.
우리 주변에도 애플 아이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긴 하지만 삼성 갤럭시를 사용하는 사람이 훨씬 많기 때문에 이런 추측은 우리나라에서는 당연해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국가별 iOS와 Android 점유율을 비교해보면 꼭 그렇지만도 않습니다.
위 자료는 글로벌 데이터 통계 회사인 독일의 스태티스타(Statista) 가 발표한 2020년 7월 기준 애플의 iOS와 구글의 안드로이드의 주요 국가별 점유율 자료입니다.
우리는 왜 국가별 iOS와 안드로이드의 점유율 차이를 알아야 할까요?
국가별 iOS와 안드로이드 점유율 차이를 알면 다양한 추정이 가능하겠지만 저는 BBIG의 G. 바로 Game 게임주 관련 분석에 참조하기 위함입니다. 전세계 국가중 게임 매출 순위가 높은 국가에서 iOS와 안드로이드 점유율을 안다면 애플의 앱스토어와 구글의 구글플레이 매출 순위 중 어떤 것을 유념히 봐야할 지 알 수 있습니다.
전세계에서 애플의 iOS과 과반 이상 차지한 나라는 어디일까요?
바로 일본과 미국입니다. 일본은 전세계에서 애플 점유율이 가장 높은 국가로 iOS의 점유율이 60%가 넘습니다. 그리고 뒤를 이어 미국의 iOS 점유율이 거의 60% 가까이 됩니다.
영국은 애플의 iOS 점유율과 구글의 안드로이드가 거의 비슷한 50% 수준입니다.
독일부터는 확실히 iOS보다 안드로이드 점유율이 높습니다. 안드로이드의 점유율이 거의 65% 그리고 iOS가 약 35% 수준입니다.
이번 스태티스타(Statista)에서 발표한 자료에는 없지만 프랑스의 경우도 독일과 유사하게 안드로이드 점유율이 iOS보다 확실히 높습니다.
또한 의미있게 알아야 하는 나라가 대만입니다. 대만은 전세계 모바일 게임 매출 순위가 중국, 미국, 일본, 한국 다음으로 큰 곳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중국과 대만을 구분해서 사용하지만 사실 일국양제 체계라 대만은 국가로 인정받고 있지 못합니다.
그리고 중국, 브라질, 나이지리아, 인도 순으로 애플 점유율이 작습니다.
인도에서 애플의 점유율은 3% 수준이라도 하니 인도에서 앱스토어 매출의 의미는 크지 않겠네요.
이렇게 애플이 인도에서 아직 점유율이 낮은 이유은 여전히 비싼 가격 때문입니다. 확실히 안드로이드폰이 저가 전략에 유효함을 알 수 있습니다.
애플 또한 이를 알기에 세대를 거듭할 수록 가격을 낮추고 있습니다. 사실 애플은 아이폰의 가격을 낮추어도 서비스 부문인 앱스토어와 악세서리인 에어팟, 애플워치, 케이스 등으로 추가적인 매출을 올릴 수 있습니다.
위에서 주요 국가별 iOS와 안드로이드 마켓쉐어 (점유율)를 정리하였습니다.
이번엔 간단히 전세계 모바일 게임 국가별 매출 순위를 보겠습니다.
전세계 모바일 게임의 매출 순위 및 규모는 한국을 기준으로 보는것이 이해가 빠릅니다.
중국은 압도적인 게임 인구와 매출(Revenues)을 자랑합니다. 인구도 많지만 인터넷 사용인구도 우리나라의 거의 20배 수준입니다.
그런데 아래 표의 중국 매출 및 인구에 대만이 포함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하지만 여전히 중국에서 우리나라 게임에 대한 판호를 주지 않기 때문에 우리나라 게임사에 중국은 그림의 떡일 뿐입니다.
◆ 국가별 모바일 게임 매출 순위
1. 중국
2. 미국
3. 일본
4. 한국
5. 대만
6. 독일
7. 영국
8. 프랑스
9. 캐나다
10. 이탈리아
11. 스페인
그렇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가장 큰 시장은 미국입니다.
미국은 우리나라 게임 매출의 약 5배, 그리고 일본은 우리나라의 약 3배 정도 수준입니다.
이런 이유로 우리나라에서 구글플레이 10위내 성적이 미국이나 일본에서는 100위 안에만 든다면 비슷한 매출이 나온다고 합니다.
종합적으로 판단해 보면
미국, 일본, 한국, 대만, 독일 정도가 핵심 시장이며 미국과 일본에선 앱스토어 매출이 중요하며 한국에선 구글플레이, 그리고 대만, 독일은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 둘 중에 하나 정도 참고하면 대략적인 추정이 가능할 듯 합니다.
iOS와 안드로이브 비중은 삼성전자에 투자하던, 애플에 투자하던, 게임주에 투자하던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내용들이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여러분의 성공 투자를 기원합니다.
- 현재와 미래의 밸런스 투자 -
2021.02.05 - [미래/게임주] - 베트남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 및 성장률 (ft. 웹젠 뮤아크엔젤)
2021.03.18 - [미래/게임주] - [게임주] '21. 3월 구글플레이 게임 매출 순위 (ft. 웹젠 뮤 아크엔젤, R2M 추적)
2020/09/19 - [미래/해외주식] - [미국주식] 글로벌 게임주 - Global X HERO ETF (ft. 웹젠, 위메이드)
2020/09/07 - [미래/국내주식] - [국내주식] K-뉴딜지수, 펄어비스 vs. 더블유게임즈 비교 (ft. KRX 게임 지수)
아래 ♥ 버튼 꼭 눌러주세요~
'미래 > 기업과 경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오니티(Ionity) - 유럽 초고속 전기차 충전소 (ft. 현대차 파트너) (2) | 2020.12.10 |
---|---|
[미국경제] 미국 신규 실업 수당 청구 건수 증가와 더블유게임즈 (ft. 락다운과 게임주) (2) | 2020.11.20 |
[투자전략] 손쉬운 금 투자 방법 (ft. KODEX 골드선물, Tiger 골드선물 ETF) (7) | 2020.09.09 |
[주식투자] 하락장에서의 마인드셋 - 현재에 충실하라 (6) | 2020.08.15 |
[경제상식] 환율의 기본 - 달러지수, 달러인덱스 (DXY, USDX) 알아보기 (2) | 2020.08.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