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게임주

베트남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 및 성장률 (ft. 웹젠 뮤아크엔젤)

by dennis.405 2021. 2. 5.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오늘 웹젠의 작년 4분기 및 연간 실적발표가 있었습니다. 

 

웹젠은 지난해(2020년) 매출 2,940억원에 영업이익 1,082억, 당기순이익 862억으로 창사 이래 최대실적을 거두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실적 공시와 달리 주가는 오늘 하루만 6% 넘게 빠져 37,700원에 마감하였습니다.

 

<지난 8월 이후 웹젠 주가 차트>

 

작년 8월이후 분할 매수하고 있지만 박스권이 오래되다보니 답답할 따름입니다. 중간에 42,800원에 분할매도하긴 했지만 1/5정도만 매도하였기에 아쉬움이 크네요.

 

장기투자와 트레이딩의 기로에 서 있는 느낌입니다.

 

2020년 4분기 보다 2021년 1분기의 실적이 하락할 것은 불보듯 뻔합니다. 그걸 만회할 수 있는 길이 중국에서 1월 6일 출시한 영요대천사와 2분기에 출시예정인 텐센트 퍼블리싱의 전민기적2입니다.

 

그러던중 전혀 생각지도 못한 뉴스를 들었습니다.

 

그것은 웹젠의 뮤 아크엔젤이 베트남에서 작년 말 출시되고 나서 매출 순위 1위를 기록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베트남 앱스토어 매출 순위 - 1위, 6위가 웹젠 MU 게임>

 

센서타워(SensorTower)와 게볼루션(Gevolution) 사이트를 확인해보니 정말 '뮤 아크엔젤'이 매출 1위였고 뮤(MU) IP의 다른 게임도 매출 상위권에 있었습니다. 

 

물론 이런 게임은 웹젠의 MU IP를 활용하여 다른 게임사가 개발하고 베트남 현지사가 퍼블리싱하는 것으로 수익성이 높지는 않습니다. 매출은 실제 IP 수수료만 계산되는 방식이죠. 하지만 영업이익엔 고스란히 쌓입니다.

 

이때 들었던 의문이 베트남의 모바일 게임 매출 규모와 성장 가능성이었습니다. 

 

<베트남 모바일 게임 매출 현황 및 유저수>

 

확인결과 작년 베트남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는 2,290억원 수준으로 대만의 시장 규모가 2조원을 넘는것에 비하면 아직은 작은 시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주요 국가별 애플(iOS) 앱스토어 vs 안드로이드구글플레이 매출 순위를 참고하세요

 

 

 

 

주요 국가별 애플(iOS) vs 안드로이드(Android) 점유율 비교 (ft. 게임주 투자)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우리가 늘 사용하는 핸드폰은 다양한 회사 제품이 존재하지만 결국 크게 2가지로 분류한다면 OS기준으로 구글의 안드로이드와 애플의 iOS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엄밀하

investinginlife.tistory.com

 

하지만 1억에 가까운 베트남 인구가 말해주듯 모바일 게임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현재 2,300억원 정도 하는 시장규모가 2025년에는 3,300억원 이상으로 커진다고 합니다.

 

<베트남 모바일 게임 향후 매출 추정>

 

코로나로 인한 지역봉쇄로 전세계적으로 모바일 게임의 성장성이 높았던 것 처럼 베트남도 2020년에는 매출성장률이 무려 40%를 넘겼습니다.

 

올해부터는 20% 수준에서 매년 성장률은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베트남 모바일 매출 성장률 추세>

 

 

매출의 증가는 모바일 게임 유저수 증가에서 온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올해 660만명에서 2025년에는 820만명으로 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모바일 게임 유저수 추정>

 

유저수 뿐 아니라 ARPU 또한 매출 증가의 원인입니다. 

 

<베트남 모바일 게임 ARPU>

 

▼ 게임회사 및 인터넷 기반 기업들을 이해하기 위해선 MAU, ARPU 이해는 필수

 

 

인터넷 기업 (카카오, 네이버, 페이스북) 이해를 위한 용어 (MAU, ARPU)

안녕하세요. 코로나 이후 언택트주로 연일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 기술주, 성장주로 대표되는 IT기업들이 있습니다. 카카오, 네이버, 페이스북, 엔씨소프트, 구글, 아마존 등 수 많은 기업들이 있

investinginlife.tistory.com

 

참고로 ARPU는 Average Revenue Per User의 약자로 우리말로 '알프'로 불리며 유저들 1명 당 결제 금액 평균을 의미합니다.

 

 

비록 확인결과 베트남 시장의 중국이나 일본처럼 의미있게 크지 않아서 실제 웹젠의 설적이 큰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다만 뮤(MU) IP가 사랑받는 지역인 만큼 향후에도 매출을 발생시킬 수 있는 기회가 있는 곳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베트남에서 뮤 아크엔젤 매출 동향>

 

베트남의 모바일 게임 시장을 조금이라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내일은 주식시장이 반등하길 기대해 봅니다.

 

 

 

2021.04.20 - [미래/게임주] - 필리핀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 및 매출 상위 게임 리스트 (ft. 웹젠 뮤 아크엔젤)

 

필리핀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 및 매출 상위 게임 리스트 (ft. 웹젠 뮤 아크엔젤)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웹젠의 '뮤 아크엔젤'이 동남아 4개국인 필리핀, 태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를 대상으로 사전 등록 페이지를 오픈하고 본격적인 동남아 출시 준비에 돌입했습니다.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1/08 - [미래/게임주] - [국내주식] 웹젠 중국 신작게임 '영요대천사' 출시 후 앱스토어 매출 순위

 

[국내주식] 웹젠 중국 신작게임 '영요대천사' 출시 후 앱스토어 매출 순위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정말 연초부터 불기둥처럼 주식시장이 뜨거워 결국 코스피 3,000을 넘겨버렸네요. 2007년 이명박 대통령이 코스피 3000 시대를 열겠다고 공언한 지 14년 만입니다. 정말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1/04 - [미래/게임주] - [국내주식] 웹젠 R2M, 뮤 아크엔젤 및 MMORPG 게임 구글플레이 매출 순위 동향 (ft. 4분기 실적 예측)

 

[국내주식] 웹젠 R2M, 뮤 아크엔젤 및 MMORPG 게임 구글플레이 매출 순위 동향 (ft. 4분기 실적 예측)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대부분 검색을 통해서 제 블로그에 들어오셨겠지만 만약 게임주에 관심이 있는 독자라면 다양한 게임주 관련 다양한 포스팅이 있으니 다른 게시글들도 보시기 바랍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0/11/04 - [미래/게임주] - [국내주식] 웹젠 뮤(MU) IP 중국 출시 게임 '영요대천사' 알아보기 (ft. 엔씨소프트)

 

[국내주식] 웹젠 뮤(MU) IP 중국 출시 게임 '영요대천사' 알아보기 (ft. 엔씨소프트)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K뉴딜지수 게임주 10개 종목 중 시가총액 기준 7위인 기업이 웹젠입니다. 제가 지금 웹젠에 투자하고 있는 이유는 현재도 구글플레이 10위안에 랭크되어 있는 MMORPG 장

investinginlife.tistory.com

♡ 꾹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