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게임주는 2차전지, 전기차와 더블어 제가 투자하고 있는 섹터중에 하나입니다.
게임주중에 대장주라고 할 수있는 종목은 섹터 시가총액 1위인 엔씨소프트, 2위 넷마블, 3위 펄어비스입니다. 하지만 저는 웹젠과 더블유게임즈를 선택했습니다.
작년 8월말 보유하고 있던 넷마블 주식을 모두 처분하고 저평가되어 있다고 판단한 더블유게임즈로 갈아탔습니다.
5개월이 지난 지금 넷마블의 주가는 제가 매도한 가격보다 10%이상 낮으므로 넷마블 매도 전략은 유효했습니다.
하지만 더블유게임즈로 갈아탄 전략은 실패했다고 할 수 있겠네요.
저는 펄어비스보다 더블유게임즈를 훨씬 좋게보고 확신하였으나 대중의 시선은 펄어비스를 향했습니다.
사실 최근 유튜브에서도 본 내용인데 현재 주식 장세를 이끌고 있는 개미들은 보수적인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밸류에이션에 대한 판단보다 인지도가 있거나 시총이 높은 종목으로 쏠림이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 점에서 더블유게임즈보다 펄어비스가 개미들에게 훨씬 매력적이였던듯합니다.
여하튼 지난 8월 이후 더블유게임즈에 대한 포스팅을 10번을 하면서 공부할수록 좋은 기업임을 확신하지만 투자 수익률 측면에서 실패한 투자였다는 결론에 이르게 되네요.
만약 더블유게임즈에 대한 이해가 없는 상태에서 오셨다면 제가 전에 작성했던 글을 먼저 보고 오시면 도움이 될 듯합니다.
- 플레이티카의 성공적인 IPO & 더블유게임즈의 DDI 나스닥 상장
- 더블유게임즈 경영진, 김가람 대표 알아보기
- 더블유게임즈 3분기 실적 발표 전 중간 점검
- 저평가된 알짜 게임주 더블유게임즈 (Ft. DDI 나스닥 상장)
- 현금 흐름이 좋은 예측 가능한 게임주 - 더블유게임즈
- K 뉴딜지수, 펄어비스 vs. 더블유게임즈 비교 (ft. KRX 게임지수)
현 시점에서 지난 2월 4일 있었던 더블유게임즈의 20년 4분기 및 연간 실적 발표 내용을 리뷰하도록 하겠습니다.
■ 글로벌소셜카지노 시장 규모
2020년 글로벌 소셜카지노 시장규모는 코로나로 인한 지역봉쇄의 효과로 19년 대비 23% 성장한 69억달러, 한화로 약 77조원입니다.
작년에는 코로나 효과가 워낙 커서 성장률이 높았지만 향후 2025년까지는 CAGR (연평균성장률)은 4.2% 로 여타 성장 산업에 비하면 저성장 기조에 있습니다.
참고로 전체 모바일 게임시장의 규모는 830억 달러 (한화 약 93조원)로 소셜카지노는 모바일 게임 전체 시장의 약 7% 수준입니다.
■ 2020년 더블유게임즈 연결 영업수익 및 영업이익
더블유게임즈의 연결기준 매출(영업수익)은 19년 대비 28% 증가한 6,578억원으로 2015년이후 6년간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더블유게임즈의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2천억원에 육박하는 무려 1,939억원으로 아직 게임업계의 작년도 실적이 모두 발표되지 않았지만 엔씨소프트와 넷마블에 이어 3위 성적으로 예상합니다.
그럼에도 컨센서스인 1,997억원 대비해서는 하회하는 실적으로 아쉽다는 이야기가 나오니 당혹스러울 따름입니다.
■ 더블다운카지노와 더블유카지노 2개 게임이 매출의 95%
지난 포스팅에서도 언급한바 있지만 더블유게임즈의 매출은 더블다운카지노, 더블유카지노 2개가 전체 매출의 95%를 차지합니다. 사실 엄밀하게 말하자면 더블다운카지노, 더블유카지노가 게임이라기 보다는 카지노 플랫폼과 같습니다.
말하자면 라스베가스의 벨라지오 호텔 카지노에 들어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라스베가스 벨라지오 호텔안에 들어가면 다양한 슬롯머신들이 즐비한데 더블유카지노나 더블다운카지노는 게임안에 들어가면 수 많은 슬롯 머신중에 선택해서 플레이할 수 있는 개념입니다.
■ 글로벌 소셜카지노 시장 Top 5 합산 점유율 추세
비록 글로벌 소셜카지노 시장이 연평균 성장율이 4.2%로 저성장을 예상하지만 글로벌 소셜카지노 Top 5의 점유율은 61.6%로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고 합니다.
더블유게임즈의 시장점유율 또한 19년 7.9%에서 20년 8.1%로 0.2% 증가하였습니다.
참고로 글로벌 소셜 카지노 1위는 플레이티카(Playtika) 2위는 애스트로캣(Aristocrat), 3위 더블유게임즈, 4위 싸이플레이(SciPlay), 5위 징가(zynga) 입니다.
이는 글로벌 소셜카지노의 유저가 40대 이상의 중장년층으로 처음 접하고 게임을 시작하면 좀 처럼 다른 게임으로 옮기지 않고 락인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기에 주로 M&A를 통한 성장을 꾀합니다.
2017년 더블유게임즈가 더블다운인터액티브를 인수한 것도 이러한 소셜카지노 시장을 반영한 결과로 볼 수 있습니다.
■ 2021년 더블유게임즈의 신작 게임
소셜카지노 게임회사인 더블유게임즈는 더블유카지노, 더블다운카지노 자체가 카지노 플랫폼으로 신작게임이 많지 않습니다.
작년의 경우 대만에서 소셜카지노 게임인 부귀금성을 런칭하였으나 안드로이드 및 앱스토어에서 매출 순위 300위 수준으로 아주 저조한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더블유게임즈는 올해 상반기에 수집형 액션 RPG 게임인 프로젝트 H를 런칭 예정입니다.
하지만 저는 솔직히 이런 액션 RPG 게임이 더블유게임즈의 장르 다각화 효과는 있으나 매출에는 크게 기여할 것으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에 반해 아직 멀긴 했지만 올 하반기 말 런칭 예정인 캐주얼 보드 게임인 프로젝트 N에 대한 기대는 큽니다.
프로젝트 N의 경우 1년 전인 19년 실적 발표회에서 이미 언급되었으며 미국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하이퍼 슬롯 장르인 코인마스터와 유사한 게임으로 알고 있습니다.
■ 구체적 일정이 없는 DDI 나스닥 상장 계획
더블유게임즈의 많은 주주가 기다리는 DDI의 나스닥 상장 계획은 지난 3분기에 이어 이번 연간 실적 기업설명회에서도 언급이 없었습니다. 너무 아쉬운 부분이 아닐 수 없으며 계획을 확정발표 하기 전까지 비중을 줄일지 보유할지 고민하게하는 대목입니다.
2020년 더블유게임즈의 기업설명회가 끝나고 6개의 증권사에서 리포트가 나왔습니다.
목표주가로 보면 유안타 증권 이창영 애널리스트가 11만원을 제시하여 가장 높았고 이베스트증권의 성종화 연구원의 8만 3천원이 가장 적었습니다.
목표주가 11만원으로 가장 높게 제시한 유안타증권의 이창영 애널리스트는 2021년 더블유게임즈의 매출 성장이 없더라도 더블다운인터랙티브(DDI) 무형자산 상각 완료에 따른 감가상각비가 약 120억원 절감되어 영업이익 추가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고 언급하고 있으며 동종 업계의 플레이티카, 싸이플레이, Aristocrat의 주가 대비 더블유게임즈가 워낙 저평가여서 DDI IPO 일정 및 공모가 확정시 밸류에이션 상승 가능성이 높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고로 우리는 일단 더블유게임즈를 매도하고 DDI IPO 확정시 다시 매수 전략을 취할지 아니면 그냥 홀드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저는 지난 1월 비중을 축소하였기에 홀드쪽입니다.
그렇지만 최근 타 업종 중에 매수하고 싶은 종목들이 생기고 있어서 확신이 생긴다면 더블유게임즈 비중을 더 축소할 예정입니다.
언급한 타 업종의 다른 종목은 덕산네오룩스입니다.
여러분의 성공 투자를 기원합니다.
2020/12/18 - [미래/게임주] - [국내주식] 더블유게임즈 경영진, 김가람 대표 알아보기
2020/11/18 - [미래/게임주] - [국내주식] 저평가 게임주 '더블유게임즈' 3분기 실적 리뷰 및 점검
2021/02/05 - [미래/게임주] - 베트남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 및 성장률 (ft. 웹젠 뮤아크엔젤)
2021/01/16 - [미래/게임주] - [게임주] '21. 1월 구글플레이 게임 매출 순위 (ft. 웹젠)
'미래 > 게임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임주] '21. 2월 구글플레이 게임 매출 순위 (ft. 웹젠) (0) | 2021.02.16 |
---|---|
[국내주식] 저평가 게임주 '웹젠' 20년 연간 실적 리뷰 (2) | 2021.02.10 |
베트남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 및 성장률 (ft. 웹젠 뮤아크엔젤) (2) | 2021.02.05 |
[국내주식] 플레이티카의 성공적인 IPO & 더블유게임즈의 DDI 나스닥 상장 (0) | 2021.02.01 |
[게임주] '21. 1월 구글플레이 게임 매출 순위 (ft. 웹젠) (0) | 2021.01.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