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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게임주

[국내주식] 저평가 게임주 '더블유게임즈' 3분기 실적 리뷰 및 점검

by dennis.405 2020. 11. 18.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각 게임사들이 3분기 실적 발표를 거의 마무리하였습니다.
펄어비스를 제외한 대부분의 게임사들이 작년 대비 큰 폭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성장하였습니다.

그런데 오늘 게임주들의 주가는 오히려 거의 대부분 급락하였습니다.

화이자 백신에 이은 모더나 백신 소식이 언택트주의 대표 중 하나인 게임주 주가 하락을 부채질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제가 보유하고 있는 종목인 웹젠과 더블유게임즈 둘 다 금일 3% 넘게 하락하여 답답하네요.

사실 웹젠에 대해선 의심의 여지는 없습니다.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의 뜬구름 잡는 4분기 매출 및 영업이익 추정이 아니라 제가 R2M, 뮤 아크엔젤의 일 매출을
가정하고 검토해도 4분기 실적은 대박으로 나온 3분기 실적 대비 더 좋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두종목의 당초 보유 목표 기간은 웹젠 11월 초, 더블유게임즈는 내년 1월 말이었습니다.

웹젠은 3분기 어닝서프라이즈 및 4분기 실적이 더욱 기대되기에 더 보유 예정이며 웹젠의 4분기 실적 예측은 따로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웹젠에 대한 기대감과 믿음은 더 공고해지는 반면 더블유게임즈에 대한 믿음은 식어가고 있습니다.

이에 더블유게임즈 3분기 실적 리뷰 및 한번 더 점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더블유게임즈에 대한 이해가 없는 상태에서 오셨다면 제가 전에 작성했던 글을 먼저 보고 오시면 도움이 될 듯합니다.

 - 더블유게임즈 3분기 실적 발표 전 중간 점검
 - 저평가된 알짜 게임주 더블유게임즈 (Ft. DDI 나스닥 상장)
 - 현금 흐름이 좋은 예측 가능한 게임주 - 더블유게임즈
 - K 뉴딜지수, 펄어비스 vs. 더블유게임즈 비교 (ft. KRX 게임지수)

 

1. 더블유게임즈 3분기 실적 발표 리뷰

<더블유게임즈 3분기 실적 하이라이트>

 

글로벌 소셜 카지노 시장이 3분기 YOY 25.4% 성장한 것에 비하면 더블유게임즈는 연결기준 33.1% 성장으로 시장대비 Outperform 하였습니다. 

 

 

더블유게임즈의 지난 2분기 실적이 더 좋았지만 글로벌 소셜 카지노 시장 Top 5 중에 4위에서 3위로 올라간 부분은 더 눈여겨봐야 할 부분입니다. 

 

글로벌 소셜 카지노 순위를 살펴보면 1위는 플레이티카(Playtika) 2위는 애스트로캣(Aristocrat), 3위 더블유게임즈, 4위 싸이플레이(SciPlay), 5위 징가(zynga) 입니다.

 

하지만 이번 3분기 더블유게임즈의 실적은 증권사 컨센서스 대비해서는 하회하였습니다.

 

컨센서스는 영업이익 566억을 예상하였으나 실제 실적은 494억으로 12%가 적게 나왔으니 말이죠.

 

솔직히 어떤 근거로 2분기보다 더 높은 추정을 했는지는 이해하기 어렵네요.

 

<더블유게임즈 3분기 컨센서스>

현재 기준 더블유게임즈의 2020년 영업이익 컨센서스는 2,093억에서 2,026억으로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하지만 연간 영업이익이 정말 2천억을 넘긴다면 대단한 거죠.


2. 다블다운인터액티브(이하 DDI) 나스닥 상장 관련

이번 3분기 컨퍼런스콜에서 가장 실망스러운 부분은 하반기에 DDI 나스닥 재상장 추진이 내년으로 연기되었다는 소식입니다. 사실 개인뿐 아니라 기관, 연기금도 DDI 상장이라는 재료에 투자했다고 생각하는데 이 부분이 소멸되어 버려서 주가 하락을 부채질했다고 생각합니다.

 

더 큰 문제는 지난 7월 초 DDI의 나스닥 상장 철회 때처럼 주주들에게 믿음을 받지 못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이번 상장 연기 이유도 미국 대선 불확실성 운운하던데 미국 대선이 11월이라는 거 몰랐던 사람 아무도 없을 겁니다. 

 

신뢰받지 못하는 경영진의 문제가 크다고 봅니다. 결국 믿지 못하기 때문에 4분기 컨퍼런스 콜을 기대하는 것이 그냥 막연한 기대일 수 있다는 거죠.

 

더블유게임즈의 오너 김가람 씨가 어떤 사람인지 알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3. 주요 게임별 매출 변화

여전히 더블다운카지노와 더블유카지노 두 개 게임이 전체 매출의 9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더블유게임즈의 3년간 게임별 매출 추세>

더블유게임즈의 게임별 매출 추세를 보면 더블다운카지노는 2분기 매출 대비 10.6% 감소하였으며 더블유카지노는 2분기 매출 대비 7.3% 감소하였습니다.

 

하지만 연속 11분기 중에 지난 2분기를 제외한 가장 높은 매출액입니다.

 

4. 환율 변동 추세 및 영향도

 

더블유게임즈는 국내에 출시 게임이 없고 매출 대부분을 미국에서 달러로 벌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환율에 민감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원달러 환율 변동>

2분기 거의 1,210원대에 육박하던 환율이 3분기에는 1,170원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3분기 매출이 $146,208,000 (1억 4천 6백만 달러) 로  환율 40원 떨어졌을 경우 매출은 원화로 약 58억 원이나 줄게 됩니다. 4분기에는 더 떨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환율 흐름이 더블유게임즈 실적에는 불리하게 작용 중입니다.


5. 백신 이후의 모바일 소셜 카지노 게임

 

백신 소식이 나오자마자 게임주를 비롯한 언택트주들이 우르르 떨어졌습니다. 더블유게임즈도 마찬가지고요. 저 또한 코로나가 없는 세상을 꿈꾸면 다시 라스베가스가 북적이고 모바일 소셜 카지노를 즐기던 사람들도 오프라인을 찾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현재 미국의 코로나 신규 확진자는 기록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최근 일간 확진자가 16만 명~18만 명 사이로 4월 평균 약 2.5만 명 대비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개발된 백신이 승인이 되고 미국 시민 모두 접종이 완료되려면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합니다.


마지막으로 더블유게임즈에 대한 내용을 다시 정리해보겠습니다.

 

1) 더블유게임즈는 소셜카지노게임회사로 글로벌 4위에서 3위로 올라왔다.

2) 매출의 대부분은 미국에서 나오며 일부 캐나다, 호주 등에서 매출이 발생한다.

3) 달러로 매출이 발생하기 때문에 최근 원화강세에서는 실적에 불리하다.

4) 대표적인 게임은 더블다운카지노(DDC)와 더블유카지노(DUC) 2개이며 이 두 게임이 매출의 약 95%다.

5) 코로나 사태로 모바일 카지노 게임 매출을 큰폭으로 상승시켰지만 최근 백신 소식은 게임주에 리스크

6) 더블유게임즈의 100% 자회사 더블다운인터액티브(DDI)를 7월초 나스닥 상장 예정이였으나 철회되었고 3분기 컨퍼런스 콜에서 내년으로 연기되었다고 공지되었음

7) 2020년 6월 12일 코스피 200 종목으로 편입되어 향후 외국인 유입이 기대된다.

8) 연기금이 10% 가까운 지분을 올해 확보하였다.

9) KRX 게임 K-뉴딜지수에 편입되었다.

10) 백신 개발 소식에도 미국의 코로나 일간 확진자는 16만명이 넘을 정도로 상황은 나아질 조짐이 없다. 

11) 코로나 사태로 광고 단가가 하락하여 마케팅 비용을 세이브하거나 공격적 마케팅이 가능하다.

12) DDI 인수를 위해 빌렸던 돈을 2분기에 모두 상환하여 금융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

13) 올해 영업이익 컨센서스는 약 2,000억에 육박하며 시가총액은 1조에 불과하다. 추정 PER이 9배 이하로 지극히 저평가되어 있음.

 

 

더블유게임즈에 대한 전체적인 신뢰도는 많이 약해졌습니다.

지금부턴 더 나은 종목을 발견한다면 더블유게임즈는 매도 예정입니다. 만약 더 좋은 종목을 못 찾는다면 어쩔 수 없이 예정했던 내년 1월 말까지는 보유해야겠네요.

 

여러분의 성공 투자를 기원합니다.

 

- 현재와 미래의 밸런스 투자 -

 

♥는 사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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