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기업과 경제 이야기

[주식투자] 하락장에서의 마인드셋 - 현재에 충실하라

by dennis.405 2020. 8. 15.

 

안녕하세요.

 

코스피가 9일 연속 오르더니 오늘은 1.23% 빠지면서 조정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저희는 코로나에 의한 엄청난 하락장을 경험했습니다. 오늘 같은 조정에 비하면 정말 손쓸 겨를도 없이 너무 빠른 속도로 내려 앉아서 손절하지 못했던 사람들이 많았을 겁니다.

 

그냥 멘붕이었던거죠. 

 

오늘은 불과 1.23% 빠졌음에도 혹시 이게 사람들이 얘기하던 W자 하락의 시작인가 하는 두려움이 들기도 합니다.

 

저 또한 그동안 수익보고 있는 것을 팔아야 했나, 혹은 팔았다가 더 오르면 어떡하지? 안 팔았다가 지난번처럼 폭락하면 어떡하지? 하는 걱정이 앞섭니다. 

 

이런 시점에 머니투데이 '줄리아 투자노트' 칼럼에서 봤던 좋은 글을 저장해 두었다 다시 읽어보았습니다. 

 

타이틀은 "지금 하지 않으면…10년 후 반드시 후회하게 될 5가지" 입니다. 

 

아래 그 다섯 가지가 있습니다.

 

1. 건강을 돌보지 않는 것

2. 시작하지 않는 것

3. 독이 되거나 의미가 없는 관계를 끊지 않는 것

4. 장기적인 영향을 생각하지 않는 것

5. 현재를 살지 않는 것

 

하나 하나 모두가 다 의미 있지만 저는 이중에서도 1번째와 5번째 항목이 인상 깊었습니다.

 

특히 5번째 항목 [현재를 살지 않으면 10년 후에 반드시 후회하게 된다] 을 여러분과 공유합니다.

 


사람들이 가장 오해하는 말 중에 하나가 “현재는 사는 것”이다. 현재를 산다는 것이 현재의 즐거움과 만족, 욕망을 충족하며 사는 것이란 뜻으로 해석하기 때문이다. ‘현재를 산다=현재를 즐긴다’로 생각하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를 산다는 것은 현재에 충실하다는 것이다. 현재의 욕망에 충실하다는 뜻이 아니다. 현재 하고 있는 일, 해야 할 일에 충실하다는 뜻이다.

설거지를 할 때는 설거지가 지금 나에게 가장 중요한 일인 것처럼 하고, 산책을 할 때는 산책이 온 우주에서 가장 의미 있는 일인 것처럼 하고, 직장에서 일을 할 때는 온 마음을 다해 일을 집중해서 하고, 지금 누군가를 만난다면 그 사람이 내게 가장 중요한 사람인 것인 양 대하는 것이다.

이 말은 온 마음을 다해 충실하지 못할 것 같은 일은 하지 말고, 충실하게 집중할 수 없을 것 같은 사람은 만나지 말라는 뜻이다. 이는 결국 충실할 수 있는 일과 사람으로 인생을 최대한 단순화해야 한다는 의미다.


물론 이 글에서는 현재를 즐긴다는 부분을 폄하했지만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현실에 충실하는 만큼 현재를 즐기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그렇지 않게 살아봐서 나온 경험입니다.

현재를 즐기지 못하는 사람은 미래에서도 즐기지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주식을 보유하고 수익이 50%, 60%가 났는데도 팔면 오를까 걱정이고, 안 팔면 떨어질까 걱정하는 제 모습이 어쩌면 현재에 충실하지 못한 것일 수도 있겠단 생각을 해봤습니다. 

 

2008년 서브프라임 사태도 겪고 올해 코로나도 경험했지만 그동안 제대로 된 원칙이 없이 주식 투자를 했었습니다.

 

그 이후 고민 끝에 제 나름대로의 주식투자 원칙 2가지를 정했습니다.

 

주식투자 원칙 1 - 반드시 현금 비중을 지켜라

주식투자 원칙 2 - 투자 종목은 5개 이하로 관리해라

 

이젠 세번째 원칙을 정할 때가 온것 같네요.

 

아직 그게 뭐가될지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확실한건 미래보다 현재가 중요하다는 메세지와 관계가 있을 듯합니다.

 

그리고 미래와 현재 중에 하나를 선택하라면 현재를 선택하겠습니다. 만약 내일 죽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면 대답은 더 명확해집니다.

 

독자님들도 이번 주말 스트레스 날리시고 원기 회복하세요~ ^^

 

여러분의 성공 투자를 기원합니다.

 

- 현재와 미래의 밸런스 투자 -

 

♥는 매너

 

2020/05/11 - [현재와 미래 사이] - 존리에 대한 반박 - 미래만을 위해 현재를 포지하지 말라!

 

존리에 대한 반박 - 미래만을 위해 현재를 포지하지 말라!

안녕하세요. 요즘 코로나로 인한 주식의 폭락이후 전국민이 주식에 대한 관심이 엄청납니다. 이런 관심의 척도는 서점의 베스트셀러 순위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똑같은 경제서라도 작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0/05/30 - [현재와 미래 사이] - 신해철 노래 가사 - 인생에서 재테크, 주식보다 중요한 것은 많다.

 

신해철 노래 가사 - 인생에서 재테크, 주식보다 중요한 것은 많다.

돈, 큰 집, 빠른 차, 여자, 명성, 사회적 지위 그런 것들에 과연 우리의 행복이 있을까 나만 혼자 뒤떨어져 다른 곳으로 가는 걸까 가끔씩은 불안한 맘도 없진 않지만 안녕하세요. 제 블로그의 타�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0/06/25 - [미래] - 주식투자 원칙 2. 투자 종목은 5개 이하로 관리해라

 

주식투자 원칙 2. 투자 종목은 5개 이하로 관리해라

안녕하세요. 지난번에 주식 투자 관련 저의 첫 번째 투자 원칙을 말씀드렸습니다. 저의 첫번째 투자원칙은 "현금비중 목표를 반드시 지켜라"입니다. 조금 더 부연 설명하자면 본인의 투자금에서

investinginlife.tistory.com

잘 보시면 ♥ 누를 수 있습니다. 하트 부탁드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