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보다 중요한 현재

존리에 대한 반박 - 미래만을 위해 현재를 포지하지 말라!

by dennis.405 2020. 5. 11.

안녕하세요.

요즘 코로나로 인한 주식의 폭락이후 전국민이 주식에 대한 관심이 엄청납니다. 이런 관심의 척도는 서점의 베스트셀러 순위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똑같은 경제서라도 작년까진 부동산 관련 책들이 대세를 이루었다면 최근에는 모두 주식관련 책들이 순위권에 올라와 있습니다.

 

아래는 2020년 4월 교보문고의 경제경영 베스트셀러 10권 입니다.

 

<2020년 4월 교보문고 경제경영 베스트셀러>

10권중에 8권이 주식관련 책들입니다.

이중에서 특히 여러 매체와 인터뷰가 잦은 존리씨의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이 눈에 띕니다. 개인적으로 존리씨의 주식에 대한 철학 그리고 우리나라 주식에서도 희망을 버리지 않은 모습이 존경스러울 정도 입니다. 솔직히 많은 분들이 존리씨의 주장이나 워렌버핏의 가치투자, 장기투자가 미국시장에서만 통하는게 아닐까 의심하였는데 그 부분에 대해 존리씨는 너무나 명확하게 결국 국내 주식도 미국처럼 장기 우상향하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말씀하시더군요. 

 

거의 대부분의 존리씨의 주장과 말씀들에 공감하고 확실히 인사이트를 가지신 분이라는 것에 동의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책 내용중에 가장 눈길 가는 부분은 바로 #부자가되지못하는이유 였습니다.

 

1. 사교육

2. 차 - 자가용

3. 부자처럼 보이려는 라이프 스타일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그냥 자연스럽게 아~ 맞아 그렇지? 하시나요?

저의 이야기를 한번 해드리고 싶네요.

 

 

제 블로그 타이틀은 '현재와 미래의 밸런스' 입니다. 

20대부터 저는 현재보다 미래에 포커싱을 두었던 것 같습니다. 아마 대략 현재 20 : 미래 80 정도.

당연히 부자처럼 보이려는 라이프 스타일은 저와 거리가 멀었고 저의 이런 가치관은 경제관이 다른 와이프와 의견이 맞지 않아 싸우게 되는 일도 생겼습니다. 제가 현재 20 미래 80 이라면 와이프는 현재 80 미래 20 이였던 것 같아요.

 

결혼 1주년때 와이프가 해외여행을 가자고 하더군요.

저는 무슨 해외여행이냐고 제주도로 퉁쳤죠 ^^ 이런 식으로 돈을 모아 주식에 투자했습니다. 그리고 바로 다음해에 리먼사태로 인한 주식 대폭락으로 80% 이상의 손해를 봤습니다. 해외여행 200만원이 아깝다고 싸웠는데 제가 2천만원을 날려버리더군요. 그때 깨달았습니다. 현재의 즐거움이 있지 않은 미래의 준비는 의미 없다는 사실을요. 그렇다고 제가 현재 80 미래 20 으로 살고 있진 않습니다. 제 말의 핵심은 '지금 즐기지 못하는 자 미래에도 즐기지 못한다' 입니다.

 

존리씨가 얘기한 1. 사교육 3. 부자처럼 보이려는 라이프 스타일은 어느 정도 공감하지만 특히나 2번 자가용에 대한 내용은 도저히 납득하기 어렵습니다. 물론 존리씨께서도 대중교통이 발달한 서울이나 수도권으로 한정지어 얘기하곤 있지만 그렇다치더라도 자동차를 돈 먹는 하마로 치부하는 모습이 당황스러울 정도이니다. 차라리 분수에 맞는 자동차를 사라던가 본인 연봉보다 싼 차를 사라 또는 중고차를 사라 정도였다면 공감했을 것 같네요.

 

자동차가 있어서 나의 활동영역이 넓어지고 보는 눈이 달라집니다. 더 넓게 보고 더 다양한 체험을 하려면 자동차는 필수 입니다. 더군다나 요즘 같은 바이러스 상황에서 자동차는 큰 마스크 개념으로 해석될 수도 있습니다.  경제적으로 해석해도 4인가족에게 적당한 가격의 자동차는 오히려 이득이 되곤 합니다. 4인의 대중교통비가 만만치 않거든요. 특히나 요즘처럼 유가가 싸진 상황에선 더 드라마틱합니다. 오늘 경유 1리터 995원으로 가득 넣었습니다. 5.5만원정도 들어가더군요. 정말 싸진 느낌입니다. 

 

저는 현재를 작게 잡아도 최소 60은 잡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는 현재 70 미래 30 정도가 적당할 것 같네요.

 

부디 미래만을 위해 현재를 포기하지 마십시오. 베짱이처럼 놀라는 얘기가 아닙니다. 서태지의 환상속의 그대란 노래 가사가 생각나네요. 

 

바로 지금이 그대에게 유일한 순간이며

바로 여기가 단지 그대에게 유일한 장소이다

 

2020/05/30 - [현재와 미래 사이] - 신해철 노래 가사 - 인생에서 재테크, 주식보다 중요한 것은 많다.

 

신해철 노래 가사 - 인생에서 재테크, 주식보다 중요한 것은 많다.

돈, 큰 집, 빠른 차, 여자, 명성, 사회적 지위 그런 것들에 과연 우리의 행복이 있을까 나만 혼자 뒤떨어져 다른 곳으로 가는 걸까 가끔씩은 불안한 맘도 없진 않지만 안녕하세요. 제 블로그의 타�

investinginlif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