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중국 전기차

중국 전기차 브랜드 알아보기 (ft. 니오, 샤오펑, 리오토)

by dennis.405 2020. 11. 24.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어제 미국에 상장된 중국의 전기차 자동차 회사 니오(NIO, 중국명 웨이라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미국에 상장된 중국의 자동차 회사는 총 3개입니다.

 

1. 니오(NIO) - ticker NIO

2. 샤오펑 (Xpeng) - ticker XPEV

3. 리 오토 (Li Auto) - ticker Li

 

하지만 실제로 중국에 판매되는 전기차 브랜드 및 차종은 훨씬 더 많습니다.

 

 

 

<特斯拉 - 테슬라>

 

 

 

중국에 대한 정보는 찾아보기 너무 어렵습니다.

 

우리나라는 한글을 사용해도 해당 브랜드가 영문이면 영문을 그대로 표기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테슬라라고 쓰기도 하지만 TESLA를 무리 없이 사용하죠. 우리는 NIKE, ADIDAS, GM, DUNKIN 으로 표기하고 이해하지만 중국에서는 발음이 유사한 중국어로 표기를 대체해서 사용합니다.

 

TESLA는 特斯拉, 우리는 特斯拉를 보고 우리가 아는 테슬라라는 것을 전혀 짐작조차 할 수 없습니다.

 

비단 자동차 회사뿐 아니라 중국의 브랜드들은 여러 가지 명칭으로 불리게 됩니다. 

 

1) 중국어로 된 명칭 2) 중국어를 한자식 발음으로 그대로 불리는 명칭 3) 중국어 발음을 한글로 표기한 명칭 4) 영문 명칭 등입니다.

 

쉬운 예로 우리는 똑같은 지명인 상하이를 상하이, 상해, Shanghai, 上海로 표기합니다.

 

그렇기에 중국의 자동차 브랜드들에 대한 영문 명칭 및 중국어 간체로 어떻게 표기되는지 공유하니 도움되었으면 합니다.

 

1. SAIC(Shanghai Automotive Industry Corporation) - 上汽集团

 

 

 

<SAIC 상하이자동차>

 

 

 

상해기차로 불리는 상하이 자동차 그룹입니다. 상하이 자동차의 독자 브랜드 ROEWE 뿐 아니라 폭스바겐, GM 등과 여러 합작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2. Tesla 중국 - 特斯拉中国

 

3. GreatWall Motors - GWM - 长城新能源 

 

 

 

 

 

창천기차(长城汽车), 장성기차, 장성자동차, 만리장성 자동차로 불리기도 하며 하발(Haval)이랑 브랜드와 전기차 전용 브랜드인 WEY와 ORA가 있습니다.

 

4. BYD - 비야디 - 比亚迪

 

 

 

<BYD 비야디 比亚迪>

 

 

워렌버핏이 투자하여 유명해진 BYD입니다. 비야디로도 불리지만 중국 자동차 웹사이트를 보시려면 比亚迪 가 BYD라는 정도는 알아야 합니다.

 

5. Li Auto (Li xiang)  - 리시앙 - 理想

 

 

 

 

 

 

미국에 상장된 3개의 전기차 회사 중 하나로 니오(NIO), 샤오펑(XPENG)에 이어 3번째 시가총액을 가진 회사입니다. 

글로벌로는 Li Auto로 통칭되며 한자로 理想, 우리나라 발음으로는 '이상',  중국식 발음으로는 Li xiang 리시앙입니다.

 

Li Auto의 첫 양산차인 SUV 理想ONE이 꽤 많이 팔리는 듯합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괜찮아 보이네요.

 

6. NIO - 니오 - 蔚来 - 웨이라이 - Weilai

 

 

 

<NIO 니오 웨이라이>

 

 

 

제가 어제 포스팅했던 니오(NIO)입니다. 니오 또한 중국 간체로 蔚来 발음은 웨이라이로 합니다. Weilai로 쓰기도 하구요. 여하튼 니오 또한 간자체로 蔚来라는 거 아셔야 합니다.

 

7. 上汽名爵 - 상해명작 - 상하이MG - 상해MG 

 

 

 

<SAIC MG의 MG5>

 

 

 

1번에 나왔던 상하이 자동차의 서브 브랜드이며 영국의 오래된 브랜드 MG를 중국 상하이 자동차가 인수하여 만든 브랜드입니다.

 

MG를 名爵 - 중국어 발음이 '밍쥐에' 로 MG와 유사하네요.

 

MG EZS라는 순수 전기차가 있습니다.

 

8. WM Motors - 威马汽车 - 웨이마 - Weima - Weltmeister

 

니오, 샤오펑, 리오토에 이은 전기차 전용 신생 자동차 회사로 보통 웨이마 자동차로 불립니다. 영문으로는 WM motors 간체로는 威马汽车로 표기합니다. 수출용에선 Weltmeister라는 브랜드로 팔리는데 독일어로 세계 챔피언을 뜻한다고 합니다.

 

첫 SUV EX5 라는 양산차를 출시했으며 올해 EX5-Z 라는 파생모델을 선보였습니다.

 

 

9. SAIC Volkswagen - SAIC폭스바겐 - 上汽大众

 

상하이 자동차의 폭스바겐 합작사입니다. 폭스바겐의 Passat PHEV 같은 모델을 파네요.

 

 

10. GACNE - 广汽新能源 - GAC New Engergy - 광저우자동차그룹 - GAC Aion

 

GAC 광저우자동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서브 브랜드 Aion의 회사 이름입니다. GACNE에서 NE는 New Energy를 뜻합니다. 

 

대표 차종으로 Aion LX, Aion V, Aion S, GE3 530이 있습니다. 

 

 

11. BMW Brilliance - BBA - 华晨宝马

 

BMW는 중국 심양에 본사를 둔 Brilliance Auto사와 BBA(BMW Brilliance Automotive)라는 조인트 벤처를 설립했는데 이 BBA에서 BMW의 첫 전기 SUV인 iX3를 생산합니다. 

 

华晨宝马에서 뒤에 있는 두 글자 宝马는 BMW를 뜻하고 华晨는 brilliace를 뜻합니다.

 

 

12. SGMW - SAIC GM Wuling - 상하이GM우링 - 上汽通用五菱

 

상하이자동차(SAIC Motor), GM 및 Liuzhou Wuling Motors 간의 합작 회사로 바오준 (Baojun, 宝骏)이란 전기차 브랜드를 생산합니다.

 

대표 차종으로는  Baojun E100, Baojun E200 등이 있고 홍광 Mini EV (宏光MINI EV)라는 주행거리 100km 수준의 아주 작은 차량을 생산하는데 이 차량이 워낙 저렴해서 중국 전기차를 통틀어 가장 많이 팔립니다.


이 밖에 더 많은 브랜드들이 있지만 조사하기도 너무 힘드네요. ^^;

 

중국 전기차 핵심적인 브랜드는 모두 소개한 것 같습니다.

 

제가 동일한 브랜드에 대해서 다양한 표기법을 설명한 만큼 제 블로그에 나오는 중국어 간체 복사하셔서 Baidu 같은 곳에 검색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구글 크롬에서 번역기 돌려서 보려고 해도 일단 검색을 해야 하는데 제가 소개드린 내용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렇게 조사하면서 다시금 중국에 저렇게 많은 전기차 브랜드가 있었는지 새삼 실감하게 됩니다. 

 

그런데 중국은 폐쇄적인 국가입니다. 공정한 경쟁이 되어야 중국 자국 기업들의 경쟁력도 가늠할 수 있을 텐데 중국에서만 판매되고 중국기업들끼리만 경쟁하니 실제 경쟁력이 있는지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적자를 보는 수많은 기업들이 버틸 수 있는 것이 정보의 보조금이나 지원 때문인지 아니면 다른 투자자들이 많아서인지 알기도 어렵습니다. 

 

지금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알아보기 힘든 중국어를 봐야 하지만 중국의 전기차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겁니다.

 

또다시 중국의 전기차 관련 컨텐츠로 찾아뵙겠습니다.

 

- 현재와 미래의 밸런스 투자 -

 

도움되셨다면 공감 버튼 ♡ 눌러 주세요.

 

2020/11/26 - [미래/해외주식] - [중국주식] 중국 전기차 판매량 실적 알아보기 - 20년 10월 (ft. 니오, 샤오펑)

[중국주식] 중국 전기차 판매량 실적 알아보기 - 20년 10월 (ft. 니오, 샤오펑)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올해 내내 가장 핫한 종목은 단연코 미국의 전기차 회사 테슬라입니다. 그런데 최근 미국에 상장된 중국 전기차 회사인 니오(NIO), 샤오펑(XPEV), 리오토(리샹, Li)가 급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0/11/22 - [미래/해외주식] - [해외주식] 미국상장 중국 전기차 회사 - 니오 (NIO, 웨이라이 Weilai) 알아보기

[해외주식] 미국상장 중국 전기차 니오 (NIO, 웨이라이 Weilai)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최근 테슬라(TSLA)가 S&P500 지수에 편입되면서 횡보하던 주가가 급등하고 있습니다. 이에 못지 않게 급등을 거듭하는 종목이 있으니 바로 중국의 전기차 회사 니오(NIO)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0/10/14 - [미래/기업과 경제 이야기] - [전기차] BMW iX3 - 중국에서 양산하는 첫 전기 SUV (ft. CATL, 삼성SDI)

[전기차] BMW iX3 - 중국에서 양산하는 첫 전기 SUV (ft. CATL, 삼성SDI)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2차전지와 전기차는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그렇기에 전기차 1등인 테슬라에 투자하는 사람은 2차전지에 그리고 LG화학이나 삼성SDI에 투자하는 사람은 다양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0/10/12 - [미래/기업과 경제 이야기] - [2차전지] 전기차 배터리 셀, 모듈, 팩 이해하기 (ft. 삼성SDI, 현대차)

[2차전지] 전기차 배터리 셀, 모듈, 팩 이해하기 (ft. 삼성SDI, 현대차)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제가 블로그에서 다루는 큰 테마 중에 하나가 바로 2차전지 관련 기업들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제 블로그에 가장 많이 검색되어 들어오는 주제 또한 2차전지

investinginlif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