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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자동차(전기차, 중국제외)

[전기차] BMW iX3 - 중국에서 양산하는 첫 전기 SUV (ft. CATL, 삼성SDI)

by dennis.405 2020. 10. 14.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2차전지와 전기차는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그렇기에 전기차 1등인 테슬라에 투자하는 사람은 2차전지에 그리고 LG화학이나 삼성SDI에 투자하는 사람은 다양한 전기차 출시에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저는 현대자동차와 삼성SDI 주식 모두 보유하고 있어 이런 관심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BMW's first electric SUV - BMW iX3

 

<중국에서 양산하는 첫 전기 SUV - BMW iX3>

 

BMW의 첫 전기 SUV 'iX3'를 전량 중국에서 생산 예정이라 기사가 나왔었는데 며칠 전 양산을 시작했다는 기사가 떴네요.

BMW는 독일 브랜드 중에서도 전기차를 일찍 시작한 브랜드입니다.

2013년에 i3를 출시했고 2014년에 i8을 출시했습니다. 특히 i8은 영화 미션 임파서블 4에 등장해서 큰 화제가 된 차량입니다.

 

<BMW i8과 i3>


BMW iX3는 몇가지 이유로 꽤 의미가 큰 차량입니다.

2018년에 BMW iX3의 컨셉카가 모터쇼에 소개되었을 때 iX3가 긴 주행거리를 갈 수 있게 설계된 5세대 배터리 및 전동화 기술을 사용할 첫 차량이 될거라고 얘기했습니다.

그리고 iX3는 중국에서 생산되어 해외로 수출되는 첫 BMW 차량이 됩니다.

BMW는 중국 심양에 본사를 둔 Brilliance Auto사와 BBA(BMW Brilliance Automotive)라는 조인트 벤처를 설립했는데 이 BBA에서 BMW의 첫 전기 SUV인 iX3 생산을 하는 겁니다.

 

<BMW의 중국합작사 - BBA>

 

2003년 5월에 설립된 BMW Brilliance Automotive (BBA)는 BMW 그룹과 Brilliance China Automotive Holdings의 합작회사이다. BBA의 사업운영에는 중국에서 BMW 자동차의 생산, 판매 및 애프터서비스 등이 포함됩니다. BBA는 랴오닝 성 선양에 첨단 생산 기지를 두고 있으며, 베이징에 있는 지사와 광범위한 국가 판매 및 서비스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합작 벤처 회사는 약 2만 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으며 400여 개에 가까운 지역 공급 업체들의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선양에서 14년 연속 납세자 1위를 차지했습니다.

 

<BMW iX3의 주요 특징>

BMW iX3가 전기차라고는 하지만 외관상으로 보면 일반적인 차량과 다를 게 없어 보입니다. 지나가다 보면 그냥 BMW SUV 구나 하고 지나갈 것 같은 느낌입니다.

 

외관상 주요 특징으로는 공력에 특화된 저마찰의 20인치 휠과 타이어, 179mm의 낮지 않은 지상고, 차량 아래에 깔린 배터리로 인한 무게중심 하향, 1,560리터의 화물 공간 등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BMW iX3 - 전동화 시스템 주요 특징>

검색 결과 배터리는 CATL의 NCM811이 들어갔다고 합니다. 이게 맞는지는 확인이 필요해 보입니다. 그동안 BMW i3와 i8이 삼성SDI의 배터리를 사용했었는데 중국 공장에서 생산하다 보니 배터리 업체도 중국 회사로 바꾼 것 같습니다.

 

배터리 용량은 74 kWh로 10개의 모듈에 총 188개의 셀이 들어가는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주행가능거리는 WLTP 기준으로 460km를 간다고 하네요.

<BMW iX3의 배터리 레이아웃>

 

아래는 BMW ix3 전동화 관련 스펙입니다.

구글 검색 결과이나 일부 틀린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 모터: 210 kW/286 hp and peak torque of 400 Nm (295 lb-ft)

  • 최고속도 (electronically limited): 180 km/h (112 mph)

  • 제로백: from 0 to 100 km/h (62 mph) in 6.8초

  • 충전기간: 0 to 80 % in 34 minutes at 150 kW CCS chargers

  • 주행가능거리 (WLTP) : 460 km (286 miles)

  • 주행가능거리 (NEDC): 520 km (323 miles)

  • 배터리 용량: 74 kWh 

  • 배터리 셀수: 188 prismatic (94s2p)

  • 배터리 양극재: NCM 811

  • 배터리 제조사: CATL

  • 냉각방식: 수냉식

 

최근 전기차가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폭스바겐에서는 ID.3 가 나왔고 현대차도 곧 아이오닉 5 라는 전용 전기차를 출시한다고 합니다. 과연 새롭게 등장하는 전기차들이 테슬라의 모델3나 모델Y와 겨룰만한 수준인지 궁금하네요.

 

전기차의 성장과 더불어 2차전지 산업도 계속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전기차 메이커가 더 큰 과실을 얻을지 2차전지 배터리 업체가 더 성장할지는 아직 모르겠지만 둘다 성장성은 확실해보입니다.

 

여러분의 성공 투자를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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