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자동차(전기차, 중국제외)

[국내주식] 현대차 '20년. 9월 미국 판매량 실적 알아보기

by dennis.405 2020. 10. 3.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현대차 미국 판매량에 대해 지난 6월 실적부터 매월초 정리하여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첫 포스팅을 올렸던 7월 초부터 8월 중순까지 거의 1개월 만에 엄청난 주가 상승을 보였습니다.

 

현대차의 주가는 단기간 급상승에 의한 피로감 때문인지 9월 중순 52주 최고가인 191,500원을 찍고 약 한 달 반 동안 횡보 중입니다. 

 

하지만 증권사들은 여전히 남은 4분기 투자 유망주로써 현대차를 뽑고 있습니다. 

 

 

며칠 전 추석 이후 유망 종목에 대해 6개 증권사에서 추천을 하였는데 현대차가 가장 많은 득표를 하였습니다. 

 

물론 이런 기사를 보고 장기 투자 관점에서 덥석 현대차 주식을 매수할 수도 있겠지만 요즘이나 예전이나 증권사의 추천 종목은 곧 매도종목이라는 비아냥 섞인 시선이 존재하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현대차 6월이후 주가 흐름>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 현대차의 20년 9월 미국 판매량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이번 미국 9월 및 3분기 미국 판매량은 우리나라 추석 연휴기간이어서 그런지 한국 뉴스보다 더 빨리 공개되었네요.

 

먼저 현대차 9월 미국 판매량에 대한 미디어의 반응을 보시죠. 

 

<현대차 9월 미국 판매량 관련 기사>

기사 타이틀을 보시면 '코로나 속 상승세 지속', '미시장서 반등 기록', '코로나 침체에서 실적 회복', '팰리세이드 121% 증가' 등 긍정적인 기사가 대다수입니다.

 

사실 코로나 사태로 어려운 시기에 도요타나 혼다 같은 경쟁 업체들이 큰 폭의 하락을 기록할 때 유일하게 현대차만 7월 미국 판매량이 전년 동월 대비 성장하면서 이것이 주가 상승의 도화선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바로 다음 달인 8월에는 전년 동월 대비 하락하면서 걱정이 되었는데 정말 다행히 이번 9월에는 다시 반등하였습니다. 

 

우선 9월 전체 판매량은 54,790대로 작년 9월 51,951대 5.5% 증가하였습니다. 

하지만 19년 1월~9월 판매량 합계와 비교하면 여전히 작년 대비 12% 이상 하락된 상태입니다. 다만 지난달 YTD 기준 14% 차이 났던 것에 비하면 폭을 줄였습니다. 4분기에 얼마나 그 폭을 줄이느냐가 관건이겠네요.

 

 

<현대차 9월 및 3분기 미국 판매량>

 

현대차의 영업이익 등 실적을 파악하는 데 있어서는 판매 대수 자체도 중요하지만 판매의 질적인 부분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현대차의 미국 판매법인에선 전체 판매량은 5% 성장하였지만 세부적으로 보면 리테일(소매판매)에선 무려 21% 성장했으며 플릿 판매는 67% 하락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플릿 판매는 렌터카나 택시 같은 영업용을 의미하는 것으로 리테일에 비하면 이익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고로 플릿이 줄었음에도 리테일이 큰 폭으로 성장한 것은 굉장히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현대차의 2020년 9월 각 차종별 판매량 수치입니다.

 

<20년 9월 현대차 미국 차종별 판매량>

 

YTD 기준으로 보면 대다수의 차종이 작년 대비 판매량이 하락하였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말씀드리는 게 엘란트라(국내명 아반떼), 투싼의 경우 곧 신차 출시를 앞둔 구형 모델로 판매량 하락은 당연해 보입니다. 

 

이렇게 거의 대부분의 차종이 작년 대비 판매량이 하락했음에도 전체 판매량이 올라간 것은 현대차의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 덕분입니다. 

 

현대차의 SUV 라인업인 베뉴, 코나, 투싼, 싼타페, 팰리세이드의 리테일 판매는 전체 비중에서 무려 67%에 이릅니다. 

 

팰리세이드는 현대차 중에선 가장 고가의 차종으로  수익성에 상당히 도움이 되는 차량입니다. 

 

 

<현대차 미국 신형 아반떼 출시일정>

 

그리고 이번 가을에 신형 CN7 엘란트라 (국내명 아반떼)가 미국에서 출시되고 신형 투싼은 내년 봄에 출시된다고 하니 향후 판매량은 더욱 증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내수 시장인 한국이 아닌 미국에서의 현대차 판매량과 점유율 상승이 현대차 주가의 열쇠가 될 것입니다.

 

현대차 주식에 관심이 있는 독자께서는 꾸준히 미국 판매량에 대해 관심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성공 투자를 기원합니다.

- 현재와 미래의 밸런스 투자 -

 

♥는 매너!

 

댓글은 당신을 부자로 만드는 열쇠!

 

2020/11/06 - [미래/국내주식] - [국내주식] 현대차 '20년. 10월 미국 판매량 실적 알아보기

 

[국내주식] 현대차 '20년. 10월 미국 판매량 실적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지난 10월 한 달은 주식하는 사람들에겐 정말 지루하고 힘들었던 장이였습니다. 원인으로 꼽혔던 첫 번째 이유인 대주주 요건은 3억에서 10억으로 완화되었으며 두 번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0/09/04 - [미래/국내주식] - [국내주식] 현대차 '20년 8월 미국 판매량 실적 알아보기 (ft. 주가와 반비례)

 

[국내주식] 현대차 '20년 8월 미국 판매량 실적 알아보기 (ft. 주가와 반비례)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지난달 초 7월 현대차의 미국 판매량 관련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단비같은 현대차 주가 상승에 기쁘다는 말씀을 드렸는데 지난 8월달의 현대차 주가는 정말 놀라운 수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0/08/06 - [미래/국내주식] - [국내주식] 현대차 '20년. 7월 미국 판매량 실적 알아보기

 

[국내주식] 현대차 '20년. 7월 미국 판매량 실적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최근 몇 주간은 '현대차' 주식 장기 보유자에겐 단비 같은 주가 상승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런 시점에 현대차 관련 포스팅을 올리게 되어 다행이라는 생각마저 드네요. 지난달 초 ��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0/07/04 - [미래/국내주식] - [국내주식] 현대차 '20년. 6월 미국 판매량 실적 알아보기

 

[국내주식] 현대차 '20년. 6월 미국 판매량 실적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2020년 상반기가 흘러갔습니다. 6월이 지난 지 며칠 되지 않아 현대차의 미국 판매량이 나왔는데 예상한 바와 같이 코로나로 인해 판매량이 많이 줄었습니다. 하지만 이 결과에 대한

investinginlif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