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올해 내내 가장 핫한 종목은 단연코 미국의 전기차 회사 테슬라입니다.
그런데 최근 미국에 상장된 중국 전기차 회사인 니오(NIO), 샤오펑(XPEV), 리오토(리샹, Li)가 급등하면서 자연스레 관심이 중국 쪽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제 블로그에서도 최근 인기 있는 게시글은 '국내 상장 중국 ETF'에 관한 포스트로 달러 약세, 위안화 강세와 더욱 맞물리는 느낌입니다.
저 또한 중국 전기차에 대해선 아는게 없었고 지난주부터 열심히 공부하면서 찾아보고 있습니다.
오늘 막 중국의 지난 10월 전기차 판매량 실적이 나와서 공유하려고 하니 도움되었으면 합니다.
중국의 지난 10월 전기차 도매 판매도 호조를 이어나갔고 전년대비 119.8%, 전월인 9월 대비 15.9%의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전용 전기차, PHEV 차종의 전년 대비 수치도 소폭 증가하는 등 전체적으로 전기차 베이스의 차량들의 성장세가 이미 나타났고, 시장 수요도 다변화되고 있습니다.
10월 승용 전기차 도매 판매량이 14만 4000대를 돌파하였습니다. 이 가운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은 2만 3000대로 전년 대비 58.6%, 순수 전기 도매는 12만 1000대로 137.2% 급증했다. 상하이 GM울링(2만 9711대), BYD(비야디, 2만 2395대), 상하이차(12,785대), 테슬라 차이나(12,143대) 등이 판매 대수를 돌파했다.
SAIC 상하이자동차의 아주 작은 자동차인 홍광 MINI EV가 3개월 연속 순수 전기차 판매량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주행거리가 NEDC 기준 120km~170km 밖에 안될 정도로 짧지만 워낙 가격이 저렴하여 잘 팔리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염두해 둘 차는 아닙니다.
우리는 일반적인 수준의 중국 전기차의 판매량을 살펴봐야 합니다.
일반적이 수준이라 함은 NEDC기준 주행거리가 적어도 400KM 이상은 되어야 합니다.
중국 전기차 판매량 1위인 홍광MINI EV와 마찬가지로 SAIC GM Wuling - 상하이GM우링의 바오준 E100과 바오준 E200, 그리고 바오준 E300도 이와 같은 제품에 속하며, 특히 도시에서는 짧은 주행거리가 많아 정체가 심하지 않은 도로의 경우 이러한 입문급 소형차에 대한 지속적으로 수요가 있을 것입니다.
BYD의 한EV는 테슬라 모델과 동급이며, 한EV는 이 클래스에서 가장 실력있는 차종으로, 한EV는 BYD의 새로운 전기차의 플래스쉽 제품으로 보조금을 받으면 가격은 약 22만 위안 ~ 28만 위안입니다. 동력 분야에서는 한EV에 탑재된 BYD의 새로운 '블레이드 배터리'가 에너지 밀도가 140Wh/kg에 달해 전 세계적으로도 앞서가고 있습니다.
NEDC 기준 항속형 모델의 항속거리는 605km이며 비교적 전통적인 세단형 차량이라 소비자가 접근하기 좋습니다.
참고로 BYD 비야디의 전기차 모델은 중국의 과거 나라명에서 따왔습니다. 차량 이름이 한나라 한, 송나라 송, 진나라 진에서 왔어요. ^^
한EV, 진EV, 송PRO EV 이렇습니다.
처음 들었을 때 너무 이상했는데 어떤 의미인지 알고 들으니 귀에 들리네요.
아래 표에 2020년 10월 중국의 승용 전기차 판매량 순위가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판매순위 | 차명 | 10월 판매대수 | 2020년 누적 판매대수 |
1 | 상하이 자동차 홍광(宏光) MINI EV | 23,762 | 58,912 |
2 | 테슬라 Model 3 | 12,143 | 90,041 |
3 | GWM ORA 欧拉黑猫 | 6,269 | 27,301 |
4 | BYD 汉EV (*한나라 한) | 5,055 | 12,284 |
5 | 체리자동차 eQ1 | 4,745 | 24,719 |
6 | 광저우자동차 GAC 埃安Aion S | 4,630 | 34,450 |
7 | BYD 秦EV (*진나라 진) | 3,526 | 33,827 |
8 | 科莱威CLEVER | 3,054 | 8,991 |
9 | 상하이자동차 바오준 E200 | 2,798 | 13,735 |
10 | BYD 비야디 比亚迪 e2 | 2,598 | 14,650 |
11 | 상하이자동차 바오준 E100 | 2,184 | 9,681 |
12 | Xpeng 샤오펑 P7 | 2,104 | 8,892 |
13 | 荣威Ei5 | 1,906 | 8,242 |
14 | 零跑T03 | 1,681 | 4,923 |
15 | 欧拉白猫 | 1,651 | 3,878 |
16 | 风神E70 | 1,331 | 3,109 |
17 | 奔奔EV | 1,141 | 6,890 |
18 | R汽车 ER6 | 1,124 | 1,505 |
19 | 启辰D60 EV | 1,041 | 4,135 |
20 | BYD 秦Pro EV (*진나라 진) | 1,009 | 5,015 |
21 | 상하이자동차 바오준 E300 | 967 | 6,122 |
22 | 微蓝VELITE 6 纯电动 | 951 | 10,398 |
23 | 帝豪EV | 880 | 5,419 |
24 | 几何A | 725 | 3,510 |
25 | 广汽丰田iA5 | 665 | 5,467 |
26 | BYD e3 | 414 | 2,143 |
27 | 国机智骏GC1 | 374 | 1,872 |
28 | 江淮iC5 | 218 | 1,158 |
29 | 宝来·纯电 | 217 | 4,818 |
30 | BYD e1 | 182 | 1,383 |
31 | 江淮iEV6E | 169 | 1,506 |
32 | 畅巡 | 153 | 1,024 |
33 | 易至EV3 | 152 | 2,716 |
34 | 江淮iEVA50 | 149 | 686 |
35 | 凌宝BOX | 132 | 234 |
36 | 朗逸纯电 | 131 | 1,762 |
37 | BMW 野马 i3 | 113 | 917 |
38 | 欧拉iQ | 91 | 745 |
39 | 菲斯塔 纯电动 | 91 | 1,237 |
40 | 野马i5 | 86 | 1,334 |
41 | 风行S50 EV | 78 | 223 |
42 | 艾瑞泽5e | 76 | 856 |
43 | 零跑S01 | 62 | 561 |
44 | e爱丽舍 | 51 | 104 |
45 | 海马爱尚EV | 50 | 50 |
46 | 凯翼E5 EV | 20 | 140 |
의미 있는 차급에서만 판매량을 다시 정리해 보면
1위 테슬라 MODEL 3 - 12,143대
2위 BYD 한 EV - 5,055대
3위 GAC Aion S - 4,630대
4위 BYD 진 EV - 3,526대
5위 샤오펑 Xpeng P7 - 2,104대
아래 표에 2020년 10월 중국의 SUV 전기차 판매량 순위가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판매순위 | 차명 | 10월 판매대수 | 20년 누적 판매대수 |
1 | 상하이MG - 名爵EZS | 3,796 | 15,759 |
2 | WM 웨이마 - EX5 | 3,003 | 16,630 |
3 | 니오 - ES6 | 2,695 | 23,082 |
4 | GAC - Aion V | 2,006 | 7,672 |
5 | 니오 - ES8 | 1,477 | 7,465 |
6 | 哪吒N01 | 1,291 | 7,433 |
7 | 길리 / 지리 Geometry C | 1,189 | 3,394 |
8 | BYD 元EV (*원나라 원) | 1,112 | 13,752 |
9 | 红旗E-HS3 | 1,021 | 1,348 |
10 | 本田X-NV | 891 | 4,881 |
11 | 니오 EC6 | 883 | 883 |
12 | 샤오펑 Xpeng G3 | 815 | 7,044 |
13 | 哪吒U | 765 | 3,869 |
14 | 奔驰EQC | 701 | 2,792 |
15 | 广汽本田VE-1 | 554 | 1,220 |
1위 상하이MG EZS - 3,796대
2위 WM 웨이마 EX5 - 3,003대
3위 니오 ES6 - 2,695대
4위 GAC Aion V - 2,006대
5위 니오 ES8 - 1,477대
11위 니오 EC6 - 883대
12위 샤오펑 G3 - 815대
이번 중국의 전기차 10월 판매량은 전용 전기 승용, 전용 전기 SUV 그리고 파생 전기차가 따로 정리되어 있어서 파악하기 너무 어려웠습니다.
리오토(리시앙, 리샹)의 ONE은 전용 전기차가 아니라 PHEV 카테고리에 정리되어 있었고 지난 10월 판매량은 3,692대 입니다.
전체적으로 보면서 느낀 것은 신생 업체인 니오, 샤오펑, 리오토 보다 그동안 알고 있던 BYD와 GAC(광저우자동차)의 전기차 판매량이 고르고 높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리고 확실히 니오(NIO, 웨이라이)는 승용보다 더 잘 팔리는 SUV에 집중하여 무려 3개의 SUV 라인업을 보유하다 보니 판매량이 상당했습니다. 그에 반해 오랫동안 전기차를 만들어온 BYD는 SUV보다 승용에 집중해서 판매량을 더 늘리 수 있는 기회를 놓친 것 같아 아쉽네요.
최근에 출시한 비야디(BYD)의 한EV는 가격이나 디자인이나 주행거리에서 모두 경쟁력이 상당한 차량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주식을 확인해보니 미국에는 상장되어 있지 않고 중국 본토 심천에 상장되어 있어서 거래하기가 쉽지 않겠네요.
하지만 미래에셋자산운용의 Global X China Electric Vehicle ETF가 BYD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기에 간접 투자를 위해서 ETF를 매수해 볼 수 있습니다.
향후 수년동안 전기차는 매년 최소 10%이상 성장할 것이 확실시 됩니다.
우리나라 시기총액 10위 內에 현대차, LG화학, 삼성SDI 3개 회사는 모두 전기차와 관련이 있습니다. 향후 5~6년 뒤면 전기차 배터리 시장이 반도체 시장을 넘어선다고 하니 삼성전자도 좋지만 2차전지 관련 회사 하나쯤은 보유하고 있는 것이 좋겠습니다.
여러분의 성공 투자를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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