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테슬라의 부상과 함께 많은 사람들이 관심 갖고 있는 중국의 전기차에 대해서 공부하면서 여러분께 소개드리고 있습니다.
미국시장에 상장된 니오(NIO, 웨이라이), 샤오펑(Xpeng, 티커 XPEV), 리샹(Li, Li Auto) 뿐 아니라 길리자동차, BYD, SAIC, BAIC, GWM 등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오늘은 중국의 SUV 브랜드인 하발(Haval)로 유명한 장성자동차의 전기차 브랜드인 Ora의 Haomao란 차가 새로운 스마트 팩토리에서 양산을 시작했다는 기사 내용을 전해 드립니다.
Great Wall Motor의 Taizhou Smart Factory가 생산을 시작했으며 생산 라인에서 나온 첫 번째 모델이 ORA Haomao (Good Cat)입니다.
평균 자동화율이 79%이고 연간 생산 능력이 10 만대인 이 새로운 공장은 주로 전기차에 집중할 것입니다.
Great Wall Motors는 외국인에게 불려지는 이름으로 줄여서 GWM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Great Wall이 만리장성이라 만리장성 자동차로도 불리고 중국어 간체로 长城, zhǎng chéng qì chē, 창청으로도 불립니다. 중국의 자동차 브랜드들은 불리는 이름이 다양해서 다 알고 있어야 기사를 봐도 이해를 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Ora는 GWM의 서브 브랜드 명칭이며 차명 Haomao는 중국어 好猫, Hǎo māo 로 한자를 한국어로 읽으면 호묘, 뜻은 '좋은 고양이'입니다.
Summury
Great Wall Motor의 Taizhou Smart Factory가 공식적으로 완공되어 생산에 들어 갔으며 총 투자액은 80 억 위안이고 연간 생산 능력은 10 만 대입니다.
타이저우 프로젝트는 타이저우 스마트 자동차 공장과 타이저우 자동차 기술 산업 단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국 동부 시장에서 만리장성 자동차의 전략적 핵심입니다.
최초의 대량 생산 모델 인 Ora Haomao는 Great Wall Motors가 새로운 전기차 시장의 개발을 가속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Taizhou Smart Factory가 가동되면 Great Wall Motors는 중국 북부, 중국 동부 및 중국 남서부에서 3-in-one 생산 레이아웃을 형성합니다.
Great Wall Motor Taizhou Smart Factory Production Line
타이저우 만리장성 스마트 팩토리가 생산에 들어간 후 주로 전기차 등 핵심 경쟁력을 갖춘 제품을 생산합니다. 대량 생산되는 첫 번째 차량은 Ora Haomao입니다.
ORA Haomao (好猫, Good Cat)는 "복고 미래주의"개념을 기반으로 한 최초의 차세대 모델로서 ORA Cabin, ORA Pilot, ORA Care, ORA Active와 함께 레몬 아키텍처와 커피 인텔리전스 아래에서 성장할 수 있는 순수 전기 모듈을 기반으로 구축되었습니다.
ORA Retro 미래주의의 5 가지 핵심 장점은 소비자에게 탁월한 운전 즐거움, 지능적인 운전 경험 및 포괄적인 안전 보호를 제공하고 Great Wall Motor가 새로운 에너지 시장을 더욱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ORA Haomao (好猫, Good Cat)에 집중하는 것은 확실히 현명한 결정입니다.
이 전기차는 훌륭하고 예상대로 수요가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스타일리시한 ORA Haomao (Good Cat)의 가장 좋은 점은 두 가지 배터리 옵션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더 긴 주행거리 (NEDC 기준 501km)를 가능하게하는 더 비싼 NCM 배터리와 더 짧은 주행거리(401km)를 가지고 있지만 더 저렴한 코발트없는 LFP(인산철) 배터리입니다.
ORA Haomao/ES11 (Good Cat) specs
- Length: 4.235 mm
- Width: 1.825 mm
- Height: 1.596 mm
- Curb weight: 1.510 kg
- Gross weight: 1.885 kg
- Maximum speed: 150 km/h
- Motor: 105 kW and 210 N.m of torque
- Consumption: 13 kWh/100 km (LFP battery) and 13,2 kWh/100 km (NCM battery)
- Range: 401 km (LFP battery) and 501 km (NCM battery)
- Battery energy density: 141,3 Wh/kg (LFP battery) and 177,2 Wh/kg (NCM battery)
- Fast charging: 30-80 % in 30 minutes
- Drag coefficient: 0,289 Cd
NCM battery (CC7000BJ02ABEV)
- Range: 501 km
- Weight: 370 kg
- Capacity: 59,1 kWh
- Energy density: 159,73 Wh/kg
LFP battery (CC7000BJ01CBEV)
- Range: 401 km
- Weight: 346 kg
- Capacity: 47,8 kWh
- Energy density: 138,15 Wh/kg
요약하면 중국의 장성자동차가 타이저우에 스마트 공장을 지어서 전기차 Ora Haomao를 첫 양산 시작했다는 내용입니다.
사진에서 보면 작아 보이지만 제원 상으로 보면 현대차 코나 보다도 큽니다. 코나의 전장이 4,205인데 Ora Haomao는 4,235로 30mm 크고 전고도 1,596으로 코나 1,550으로 46mm 큽니다.
판매가격은 저렴한 LFP 인산철 배터리가 들어간 주행거리 400KM 버전은 약 10만 위안으로 우리나라 돈으로 1,750만원, 주행거리가 500KM로 길고 비싼 NCM 배터리가 버전은 약 14만 4천 위안으로 우리나라 돈으로 2,400만원 정도합니다.
동등 비교가 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현대차 코나EV 주행거리 406km 버전이 4,690만원이니 거의 반값이라 할 수 있습니다.
Ora Haomao의 실내를 보고 깜짝놀랐습니다. 상당히 고급스럽게 꾸며져 있어서 일반 브랜드가 아닌 럭셔리 브랜드 느낌입니다. 2배나 비싼 코너EV 보다 비싸보이네요.
품질이나 다른 부분들은 확인할 길이 없지만 그 만큼 중국의 전기차는 상당한 수준까지 올라왔다고 볼 수 있습니다.
Great wall motors 장성자동차는 상해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고 네이버에서 '장성자동차'로 검색하면 주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종목번호는 601633 입니다.
미국에 상장된 니오처럼 10배가 오르진 않았지만 장성자동차의 주가도 올해 3배 가까이 올랐습니다.
그동안 중국 전기차에 투자하려면 그나마 홍콩에 상장된 Global X China Electric Vehicle ETF 를 매수하는 법 밖에 없었다면 곧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 예정인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ETF'를 통해서 손쉽게 중국 전기차 기업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2차전지와 전기차는 그동안 성장을 확신했던 유럽과 중국 뿐 아니라 바이든의 미국까지 성장할 수 있는 시장이 되었습니다.
아직 중국 전기차는 중국 내수를 위해서 만들고 있지만 워낙 내수 시장이 큰 중국에서 점유율 상위권을 차지하더라도 의미는 충분합니다.
지금까지 중국의 전기차를 살피면서 가장 매력적으로 느낀 브랜드는 비야디(BYD)입니다.
니오나 샤오펑은 현재 고평가 구간이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여러분의 성공 투자를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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