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자동차(전기차, 중국제외)

전동화 전략 발표 예정인 스텔란티스 알아보기 (ft.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

by dennis.405 2021. 6. 28.

안녕하세요 데니스입니다.

 

최근 스텔란티스 그룹이 수십조 원의 배터리 발주를 넣을 것이라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기사를 요약하면 자동차 제조사 중엔 거의 마지막으로 스텔란티스가 전기차 및 배터리에 대한 비전과 조달 계획을 공개할 방침이며 그 수혜를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 국내 배터리사들이 가져갈 것이라는 내용입니다.

 

결국 자동차 회사에 대한 기사지만 2차전지 섹터인 LGES, 삼성SDI, SK이노베이션과 더 밀접한 내용임을 알 수 있습니다.

 

2차전지 섹터에 투자하고 있다면 우리는 먼저 자동차그룹 스텔란티스(Stellantis)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스텔란티스는 21년 초 피아트크라이슬러(FCA) 그룹과 프랑스 자동차 그룹 PSA가 합병한 자동차 그룹입니다. 

 

특정 기사들에서는 스텔란티스를 판매량 세계 4위라고 치켜세우지만 그건 2019년도 일이고 2020년에는 2단계 하락해서 세계 6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2020년 자동차 판매량 기준 그룹사 순위>

 

작년기준 자동차를 가장 많이 판매한 그룹사는 토요타이며 2위는 폭스바겐 그룹입니다.

 

테슬라를 제외한 시가총액 2위가 토요타, 3위가 폭스바겐이니 판매량 기준과 시가총액 순위가 일치합니다.

 

그리고 3위는 르노닛산미쓰비스그룹입니다. 

 

르노닛산 미쓰비시 그룹은 판매량으로는 3위지만 시가총액 합산으로 보면 15위안에도 들지 못합니다. 시장에서 르노닛산에 대한 평가가 얼마나 안 좋을지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4위는 GM, 5위는 현대차그룹이며 6위가 바로 PSA와 FCA가 합병한 스텔란티스(Stellantis)입니다.

 

참고로 스텔란티스의 시가총액은 현재 9위에 랭크되어있습니다.

 

<2019년, 2020년 자동차그룹사 순위>

 

2019년과 비교해보면 하락한 그룹사는 폭스바겐, 스텔란티스, 포드상승한 그룹사는 토요타, GM, 현대차그룹, 혼다입니다.

 

스텔란티스의 산하 브랜드를 보면 PSA아래에 푸조, 시트로엥, DS, 오펠, 복스홀이 있고, FCA아래에 JEEP, 란시아, 알파로메오, 크라이슬러, 닷지, 마세라티, 피아트, 램 등이 있습니다.

 

<스텔란티스의 산하 브랜드>

 

스텔란티스의 브랜드 비중을 보면 19년도에 FCA브랜드가 약 57%, PSA브랜드가 43%로 FCA브랜드가 더 강세였는데 2020년에는 격차가 더 벌어져 FCA브랜드가 59%, PSA 브랜드는 41% 비중을 달성했습니다. 

 

<스텔란티스 FAC, PSA 비중>

 

스텔란티스는 서브브랜드들이 많지만 판매량에선 의미없는 브랜드들 또한 굉장히 많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스텔란티스 브랜드 중 가장 많은 판매를 기록한 브랜드는 JEEP입니다. 글로벌하게 SUV 선호 현상이 계속되고 있기 때문에 어쩌면 SUV 브랜드 이미지가 확고한 JEEP의 성장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어 보입니다.

 

반면 크라이슬러, 알파로메오, DS, 란시아 그리고 마세라티 등의 판매량은 정말 참담한 수준입니다.

 

<스텔란티스 브랜드별 판매량>

스텔란티스의 판매량이 높은 브랜드부터 열거하면 JEEP, 피아트, 푸조, 램, 시트로앵, 오펠/복스홀, 닷지, 크라이슬러, 알파로메오, DS, 란시아, 아바쓰, 마세라티 순입니다.

 

이 정도면 어느 정도 스텔란티스에 대한 윤곽이 그려지셨을 듯합니다.

 


스텔란티스는 '2021 EV DAY'라는 행사를 7월 8일 실시 예정입니다.

 

전기차의 선두주자 테슬라가 '배터리 데이'를 통해 소통하는 것처럼 폭스바겐은 '파워 데이', 니오는 '니오데이', 르노는 '르놀루션'에서 전동화 관련 향후 계획을 발표했고 스텔란티스가 마지막 주자입니다.

 

<스텔란티스의 2021 EV DAY 일정 예고>

 

열흘 정도 앞으로 다가온 EV데이에서 모든 것이 밝혀지겠지만 스텔란티스는 올해 초 마세라티EV 등 10종의 전기차를 연내에 출시하겠다고 공개하며 전기차 생산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스텔란티스는 유럽과 미국에 모두 공장들을 보유하고 있지만 탄소배출 관련 법규 및 페널티 비용이 있는 유럽에서 당장 더 적극적인 계획을 발표할 가능성이 크다고 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의 향후 지역별 배터리 생산능력을 보시면 유럽이나 중국보다는 미국에 집중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GM과의 합작법인 2곳의 공장 뿐 아니라 독자생산 물량도 확보예정이라 스텔란티스의 FCA 브랜드 중 JEEP, 램, 닷지, 크라이슬러 등의 물량을 LGES가 따올 확률도 높다고 생각합니다.

 

<LG에너지솔루션 향후 배터리 생산능력>

 

반면 LG에너지솔루션의 유럽 물량은 이미 폭스바겐과 어느정도 게약이 완료되었고 증설도 크게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스텔란티스의 유럽물량은 LGES와 별로 상관이 없어 보입니다.

 

삼성SDI는 LGES, SK이노베이션과 달리 현재 미국에 공장이 전혀 없습니다.

바이든 정부도 배터리에 대해서 적극적이기 때문에 각종 언론에서 이번 스텔란티스의 전동화 전략 관련해서 삼성SDI와 미국에서 조인트벤처 등을 예상하는데 충분히 그럴만하다는 생각은 해봅니다.

 

다만 BMW 등 고급차에 제값을 주고 배터리를 판매하는 삼성SDI의 전략상 스텔란티스의 브랜드 파워로 원하는 가격을 받을 수 있을지 모르겠으며 솔직히 조인트벤처 설립의 목적은 투자금 유치로 리스크를 줄이려는 것인데 확실한 능력이 있다면 굳이 합작사를 차릴 필요가 있나 생각해봅니다.

 

<삼성SDI 향후 배터리 생산능력>

 

삼성SDI는 미국에 공장도 없지만 나름 유럽에선 2018년부터 헝가리 괴드에서 배터리를 양산하고 있으며 1공장 증설 및 2공장 투자에 들어갔을 정도로 적극적입니다.

 

현재 삼성SDI는 스텔란티스의 서브 브랜드인 피아트에 각형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기 때문에 이번 EV데이에서 유럽 생산 차량에 대해서 삼성SDI가 공급할 가능성이 조금은 있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여전히 중국의 배터리 강자 CATL이 유럽에 배터리 공장을 짓고 있고 중저가 브랜드의 자동차 가격으로는 NCM 또는 NCMA 삼원계 배터리 대응이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기에 CATL이 인산철(LFP)배터리 수주를 많이 할 것이라는 추측을 해봅니다.

 

(너무 우리나라 기업에만 유리하게 해석하고 계셔서 언급드리는 거예요)

 

<SK이노베이션 향후 배터리 생산능력>

 

SK이노베이션은 유럽 생산 물량이 24년까지도 40GWH가 되지 않기에 스텔란티스에게 까지 공급할 물량이 있을지는 모르겠네요.

 

여하튼 기사에 따르면 스텔란티스는 2024년 공급분으로 연 28GWh(기가와트시)에 이르는 대규모 물량이 될 것이라고 하니 그중 일부라도 수주한다면 덤핑이 아닌 이상 실적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고급 브랜드가 아닌 이상 CATL의 인산철배터리 적용이 가장 유력해 보이는 만큼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ETF' 등으로 헷지가 필요해 보입니다.

 

 

모든 자동차 회사들이 전동화를 외치고 지금은 배터리 공급이 더 많지만 향후 몇 년 지나면 배터리 쇼티지로 배터리 기업에 엄청 유리하 돌아갈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습니다.

 

배터리 작년 한참 오르고 지금은 이렇게 횡보하고 있지만 냅다 던져버리면 안 됩니다.

 

충분히 시장이 무르익기 전까지는 바이&홀드!!!

 

제대로 된 수익률로 먹어보자고요!!

 

 

여러분의 성공 투자를 기원합니다.

 

 

2차전지 및 전기차 관련 많은 글들이 있으니 더 보시고 가세요!!

 

2021.02.20 - 르노의 새로운 전기차 '르노 5' 컨셉카 - LFP배터리 적용 (ft. CATL, 비야디)

 

르노의 새로운 전기차 '르노 5' 컨셉카 - LFP배터리 적용 (ft. CATL, 비야디)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전기차 시대가 도래한 지금 전통의 자동차 강자들은 어느새 멀리 앞서있는 테슬라를 따라가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행히 현대차와 폭스바겐은 테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6.07 - 다임러 벤츠의 전기트럭 e악트로스 양산 (ft. CATL, 수소트럭)

 

다임러 벤츠의 전기트럭 e악트로스 양산 (ft. CATL, 수소트럭)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미래의 환경차를 두고 전기차와 수소차가 격돌하는 모양이지만 일반 개인을 위한 승용차는 전기차, 그리고 대형버스, 트럭 등은 수소차로 어느 정도 정리가 되고 있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5.11 - 2차전지 하이니켈 양극재의 절대 강자 - 에코프로비엠 생산캐파 전망

 

2차전지 하이니켈 양극재의 절대 강자 - 에코프로비엠 생산캐파 전망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2차전지의 셀 메이커인 삼성SDI에 비중 30%로 투자하고 있고 활성화 공정 장비주인 원익피앤이 또한 소액이지만 조금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양극재 업체의 대표 기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4.30 - 중국 2차전지 셀메이커 '패러시스 에너지' 4세대 셀 발표

 

중국 2차전지 셀메이커 '패러시스 에너지' 4세대 셀 발표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2차전지 관련 셀메이커는 한중일 삼국이 꽉 잡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아시다시피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이노베이션이 있고 일본은 파나소닉 그리고 중국은 전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4.28 - 2차전지 대장주 삼성SDI 21년 1분기 실적 리뷰

 

2차전지 대장주 삼성SDI 21년 1분기 실적 리뷰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자동차와 2차전지는 제가 투자하는 섹터의 가장 큰 두 축입니다. 그중 하나인 2차전지의 셀 메이커인 삼성SDI가 오늘 1분기 실적을 발표하였습니다. 삼성SDI의 1분기 영

investinginlife.tistory.com

아래 공감(♡) 버튼 클릭 부탁드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