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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자동차(전기차, 중국제외)

다임러 벤츠의 전기트럭 e악트로스 양산 (ft. CATL, 수소트럭)

by dennis.405 2021. 6. 7.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미래의 환경차를 두고 전기차와 수소차가 격돌하는 모양이지만 일반 개인을 위한 승용차는 전기차, 그리고 대형버스, 트럭 등은 수소차로 어느 정도 정리가 되고 있었다고 생각했습니다.

 

바로 글로벌 상용차 브랜드인 다임러트럭AG가 전기트럭을 올해부터 양산하겠다고 발표하기 전까지는요.

 

정말 그런 줄로 알았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 트럭 등 글로벌 상용차 브랜드를 보유한 다임러트럭AG가 중장거리 운송 특화 친환경 트럭 양산 계획을 지난 5월 28일 발표했습니다.

다임러트럭은 2039년까지 세계 3대 시장(유럽, 일본, NAFTA)에서 판매하는 라인업의 탄소 중립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중단거리 운송을 위한 순수 전기 배터리 트럭과 장거리 운송을 위한 수소 연료전지 트럭 두 가지를 모두 가지고 가는 전략을 세웠습니다.

 

<벤츠의 전기트럭과 수소트럭 양립 계획>

 

다임러 트럭이 이렇게 전기차와 수소차를 모두 아우르는 전략을 선택한 데에는 수소차의 경우 인프라 문제 때문에 당장 전기차로 대응하지 않으면 탄소 중립을 실현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대형트럭, 버스, 선박 등은 종국에는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으로 가는 것은 어느 정도 예상하기에 오늘 이 포스팅의 주제는 다임러의 전기트럭인 e악트로스 (eActros)에 포커싱 하겠습니다.

 

 

 벤츠 전기트럭 e악트로스(e Actros)

 

벤츠의 첫 전기트럭 이름인 e악트로스(Actros)의 뒤에 해당하는 악트로스는 1996년부터 지금까지 팔리고 있는 벤츠의 대형트럭 시리즈입니다. 

 

<벤츠의 내연기관 트럭 악트로스(Actros>

 

내연기관의 악트로스는 1996년 1세대로 시작해서 2003년 2세대, 2008년 3세대가 나왔고 명확치는 않지만 지금 판매되고 있는 New Actros를 4세대로 이해할 수 있겠네요. 

 

2021년 우리가 e악트로스에 대한 기사를 접하지만 e악트로스에 대한 이야기는 2018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다임러트럭AG는 e악트로스(eActros) ‘이노베이션 플릿(innovation fleet)’의 일환으로 2018년부터 1년 이상 총 10대의 18톤 및 25톤 트럭을 독일과 스위스에 위치한 고객사에 전달하고 시범 운영을 진행했습니다.

 

아래는 10개 고객사 리스트입니다.

 

  • Dachser, Edeka, Hermes, Kraftverkehr Nagel, Ludwig Meyer, Pfenning Logistics, TBS Rhein-Neckar and Rigterink in Germany,
  • Camion Transport and Migros in Switzerland.

 

 

 

그리고 2019년 겨울 뵐트(Wörth)에서 개최된 고객 행사에서 벤츠는 '이노베이션 플릿'을 통해 얻게 된 주행거리에 대한 평가와 운전자, 배송 담당자, 차량 매니저들로부터 얻은 피드백 성과들에 대해 공유고 추가적인 시범 운영계획을 발표합니다. 

 

 

 벤츠 전기트럭 e악트로스(e Actros) 현장 테스트 결과

 

벤츠는 e악트로스의 1차 시험을 끝내고 2019년 7월부터 독일의 물류 기업 로지스틱 슈미트(Logistik Schmitt)에서 진행된 광범위한 2차 현장 테스트에서 가치를 증명했습니다.

 

<독일의 물류기업 슈미트와 전기트럭 e악트로스>

 

그동안 e악트로스는 독일의 북부 검은 숲(Northern Black Forest) 지역에서 약 5000번의 주행으로 10만 개 이상의 화물을 운반하며 총 약 5만 km를 주행했습니다. 이 주행을 통해 e악트로스는 약 3만 톤의 화물을 운반했는데요. 물류 기업 로지스틱 슈미트에서의 e악트로스의 화물 운송 운영은 배터리 전기 트럭이 기존의 디젤 트럭과 같은 임무를 수행할 수 있음을 증명했습니다.

 

 

정리하면 적재량, 차로 또는 지형 등에 상관없이 e악트로스(eActros)의 제원 상의 주행거리인 최대 200km가 실제 운송에서도 확인되었고  e악트로스(eActros)는 활용성 및 성능 측면에 있어 도심뿐 아니라 고속도로 등 육상 운송용 주행에서 일반 디젤 엔진 트럭에 결코 뒤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전기로 작동되는 화물 냉장 시스템 및 에어컨 시스템은 유럽의 폭염 속에서뿐만 아니라 겨울의 추운 날씨에서도 완벽하게 기능을 수행했습니다. 운전자들은 전 주행 속도 영역에서 지속적으로 충분하게 발휘되는 토크뿐 아니라 특히 차량의 정숙성과 쾌적하고 매끄러운 주행감에 매우 깊은 인상을 받았다고 하는데 이는 현대차 수소트럭 엑시언트 운전자들에게서도 발견되는 공통적인 반응으로 볼 수 있을 듯합니다.

 

 

 벤츠 전기트럭 e악트로스(e Actros) - 기술적 특징

 

e악트로스(eActros) 트럭은 메르세데스-벤츠 악트로스(Actros) 트럭의 프레임을 기반으로 합니다.

 

하지만 차량 구조는 전기 구동 시스템에 특화 설계해 전기 트럭 전용 구성의 비율을 높였습니다.

 

 

리어 액슬 휠 허브 근처에 장착된 2개의 전기 모터가 동력을 제공하며, 각각의 모터는 126kW 출력과 485 Nm 최대 토크를 발휘합니다. 그리고, 변속을 통해 최대 11,000 Nm의 토크를 각 바퀴에 전달하게 되는데, 이는 디젤 트럭의 주행 성능에 버금간다고 합니다. 

 

e악트로스(eActros) 전기트럭은 240kwh의 리튬 이온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는데 이는 현대 아이오닉5의 큰 배터리인 72.6kwh와 비교하면 3배 이상 큰 사이즈입니다.

 

배터리 무게가 어느 정도 나갈지 궁금한데 적어도 1.5톤은 나갈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 배터리를 탑재하고도 최대 주행거리는 약 200km이고 충전기 출력에 따라 다르겠지만 충전시간은 고출력 기준으로도 최소 2시간 이상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독일의 운전자들은 다를지도 모르지만 한국교통연구원이 조사한 우리나라 e포터, e봉고 등 전기트럭에 대한 운전자들의 가장 큰 불만은 긴 충전시간이었습니다.

 

운전으로 먹고사는 사람들이 2시간을 충전하기 위해 차를 세워두는 것을 어떤 식으로 극복할 것인지 궁금한 대목입니다.

 


벤츠는 전기트럭 e악트로스를 올해 양산에 돌입하는 한편, 3년 뒤인 2024년에는 1회 충전 주행거리가 지금보다 2배 이상 긴 약 500km로 확대된 양산 모델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3년 뒤에 출시될 eActros LongHaul의 배터리는 중국의 전 세계 1위 배터리 업체인 CATL이 공급하게 됩니다. 

이악트로스 롱홀에 탑재할 리튬배터리 모듈은 2024년부터 양산할 예정이며, 장시간 운행 트럭을 위해 리튬배터리의 사이클 수명을 연장하고, 충전 속도도 빨라질 것으로 추정됩니다. 

CATL과 벤츠는 모듈화와 확장성 등 차세대 배터리셀을 공동 연구·개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그동안 대형트럭을 구동하기 위한 배터리 용량 때문에 수소차가 더 적합할 것이라고 예상해왔는데 이번 이악트로스를 보니 전기차로써 대형트럭 또한 충분히 가능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물론 그 용도의 범용성은 좀 떨어지겠지만 다시 한번 2차전지, 즉 배터리가 제 예상보다도 더 많은 수요가 생기겠네요.

 

제가 중국의 전기차, 유럽 메이커의 전기차 계획 등을 면밀히 살펴보면 CATL의 사세 확장은 엄청납니다. 그리고 오늘 이렇게 벤처의 전기트럭을 전해드리면서도 CATL에 다시 한번 놀랍니다.

 

CATL은 국내 개인투자자가 직접 거래할 수 없는 종목입니다.

 

우리가 중국의 CATL에 투자할 수 있는 가장 편한 방법은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ETF를 연금저축 계좌에서 장기투자하는 것이니 부디 이글 보시는 분들은 실행에 옮기시길 바랍니다.

 

반대로 그동안 제가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있는 수소차 관련 기업인 상아프론테크의 성장성에는 의문이 생기기 시작하네요.

 

전기차와 수소차. 막연하게 생각했다가는 잘못된 투자가 될 수 있으니 관찰해야합니다!!

 

 

아래는 위 포스팅과 일맥상통하는 내용들이니 꼭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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