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중국 전기차

[중국주식] 중국 비야디(BYD) 전기버스와 수소차

by dennis.405 2020. 12. 30.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지난번 포스팅을 통해 중국의 2차전지 및 전기차 기업인 비야디(BYD)의 경쟁력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배터리와 전기차 모두 직접 만드는 유일한 기업이 중국의 비야디(BYD)입니다.

(물론 테슬라도 향후에 배터리를 내재화하여 직접 만들겠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비야디의 올 여름 출시된 전기차 한EV가 매월 판매량을 갱신하며 중국 내수에서 인기를 끌고 있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중국 자국에 한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승용차가 아닌 전기버스 시장을 보면 비야디(BYD)의 경쟁력이 해외에서도 제대로 먹히고 있습니다. 

 

<BYD 전기버스의 유럽수출>

 

지난 12월 중순 비야디의 전기버스 약 250대가 네덜란드에 인도되었다는 기사가 나온 지 얼마 되지 않은 오늘 다시 콜롬비아에도 120대가 수출되었다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대륙으로 보면 유럽과 북미시장에 비야디의 전기버스가 진출했다는 의미 부여를 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 최대 전기버스 제조업체인 비야디가 네덜란드에 공급한 회사는 세계적인 대중교통 제공업체인 키올리스(Keolis)의 네덜란드 자회사 키올리스 네델란드 BV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상황임에도 비야디의 eBus는 예정된 생산 일정에 따라 제대 인도되었습니다. 

 

<키올리스 네델란드에 인도된 비야디 전기버스>


이는 배터리를 외부에서 조달하는 포드나 아우디가 배터리 조달의 어려움으로 전기차를 생산하지 못하는 상황과 대조적입니다. (이것은 지난번에도 말씀드렸듯이 배터리 쇼티지 상황에서 비야디의 경쟁력이 더욱 돋보일 수 있습니다.)

키올리스(Keolis)에 전달된 비야디의 버스는 12미터, 13미터 모델이며 콜롬비아에 전달된 전기버스에는 9미터 짜리 모델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콜롬비아에는 추가적으로 350대를 2021년 1분기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비야디 12미터 eBus>

 

총 470대의 비야디 전기버스는 북미 및 남미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전동화 대중 교통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홍보하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이번 콜롬비아에 전달된 전기버스의 스펙을 보면 주행거리 300km에 완전히 충전하는 데 1.5시간에서 2.5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일회 충전 시 주행거리 300km는 버스의 하루 운행 거리인 260km을 충분히 만족합니다.

일반적인 디젤 버스와 비교하여 순수 전기버스는 이산화탄소를 전혀 배출하지 않아 온실가스 배출 감소에 기여하며 미세먼지 배출량 또한 적어 환경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국가나 지자체에서는 보조금 등으로 전기 버스를 장려하고 있습니다. 

 

<콜롬비아 보고타에서 운행될 비야디 전기버스>


비록 가격은 대략 30만 유로(약 4억)로 내연기관 차량보다 적어도 5배 이상 비싸지만 조용한 버스에 대한 승객의 만족도, 친환경을 위한 정부의 보조금 등으로 운송업체들은 점점 더 전기버스 도입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입니다.

우리가 이 기사에 주목해야 할 이유는 또 있습니다. 

바로 그동안 상용차, 트럭, 버스에는 전기차보다 수소차가 우세할 것이라는 전망을 뒤집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비록 주행거리가 더 길어야 하는 화물운송용 트럭은 여전히 수소차가 지속적으로 우위를 점할 수 있겠지만 도심형 버스나 도심형 딜리버리 밴의 경우는 전기차로 충분히 대체될 수 있습니다.

 

또한 승용차보다 주행거리의 변동이 없고 충전에 용이한 전기버스는 승용차만큼 대용량의 장거리 주행을 위한 배터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NCM배터리보다 코발트가 없어 더 저렴한 LFP(리튬인산철) 배터리를 생산하는 비야디는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기도 쉽습니다.

 

그동안 비야디를 공부하면서 승용차 부문만 집중해 보았지만 상용차인 전기버스에서도 무시 못할 경쟁력을 가진 회사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밸류에이션이 높아진 니오(NIO, 웨이라이), 샤오펑(Xpeng, XPEV) 보다 비야디(BYD)에 관심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성공 투자를 기원합니다. 

 

 

 

2020/12/28 - [미래/해외주식] - [중국주식] 중국의 전기차 및 배터리 회사 비야디(BYD) 전망

 

[중국주식] 중국의 전기차 및 배터리 회사 비야디(BYD) 전망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국내 2차전지 산업에 대한 관심은 많았지만 중국의 전기차 및 배터리 관련 산업은 저도 최근에 알아보고 있는 중입니다. 특히 지난 11월부터 미국에 상장된 중국 자동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0/12/08 - [미래/해외주식] - [중국주식] 중국 전기차 ETF - Tiger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 (ft. CATL, 비야디)

 

[중국주식] 중국 전기차 ETF - Tiger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 (ft. CATL, 비야디)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요즘 주식시장에서 반도체, 바이오 등 핫한 섹터가 여러 개 있지만 시크리컬 하지 않고 향후 수년간 장기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업종이 2차전지입니다. 그리고 2차전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0/12/02 - [미래/해외주식] - 중국 Great Wall motors의 전기차 Ora '하오마오' 스마트 팩토리 양산시작

 

중국 Great Wall motors의 전기차 Ora '하오마오' 스마트 팩토리 양산시작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테슬라의 부상과 함께 많은 사람들이 관심 갖고 있는 중국의 전기차에 대해서 공부하면서 여러분께 소개드리고 있습니다. 미국시장에 상장된 니오(NIO, 웨이라이), 샤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0/11/28 - [미래/기업과 경제 이야기] - 중국 디디츄싱의 목적 기반 전기차 - 비야디 BYD D1

 

중국 디디츄싱의 목적 기반 전기차 - 비야디 BYD D1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요즘 중국의 전기차 브랜드들에 대해서 열심히 파고 있습니다. 니오(NIO, 웨이라이), 샤오펑(Xpeng), 리샹(Li Auto)에 대한 글을 썼고 이어서 지난 10월의 중국 전기차 판매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0/11/24 - [미래/기업과 경제 이야기] - 중국 전기차 브랜드 알아보기 (ft. 니오, 샤오펑, 리오토)

 

중국 전기차 브랜드 알아보기 (ft. 니오, 샤오펑, 리오토)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어제 미국에 상장된 중국의 전기차 자동차 회사 니오(NIO, 중국명 웨이라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미국에 상장된 중국의 자동차 회사는 총 3개입니다. 1. 니오(NIO) -

investinginlife.tistory.com

도움되셨으면 ♡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