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중국 전기차

중국 전기차 1위 비야디(BYD) 심천 주식 매수 후기 (수익률 35%)

by dennis.405 2021. 1. 12.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2차전지와 전기차 관련 다양한 글을 작성하면서 제 스스로 급변하는 이 산업에서 어떤 기업이 승자가 될 것인지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있습니다.

 

8개월정도 흐른 지금은 어느 정도 윤곽이 그려지기 시작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테슬라 다음 전기차 2인자는 현대차가 될 것입니다.

그동안 폭스바겐이 될지 현대차가 될지 불투명했지만 폭스바겐의 전기차 전용 MEB 플랫폼 기반 ID.3 차량이 출시되고 경쟁력을 확인한 결과 현대차가 확실히 우위에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현대차는 거의 15년이상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차량을 개발해 오면서 배터리 시스템에 대한 노하우를 축적했고 빠른 시간안에 하이브리드의 대명사인 토요타 프리우스보다 좋은 연비의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를 출시하면서 기술력을 인증하였습니다. 또한 아이오닉 EV 및 니로 EV 개발 경험으로 히트펌프 시스템 등 다양한 부분에서 에너지를 효율화할 수 있는 기술력을 쌓아갔습니다. 

 

 

 

 

하지만 현대차는 중국시장에서 절대 테슬라 다음이 될 수 없습니다.

 

중국은 처음부터 내연기관으로는 경쟁력이 없음을 알고 전기차에 올인하여 테슬라를 제외한 어느 기업들 보다 먼저 기술력을 쌓아왔고 무엇보다 중국의 각종 자국 기업 보호 정책으로 안전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글로벌 시장과 중국 시장을 구분해서 생각해야 합니다.

 

▣ 비야디(BYD) 관련 포스팅 게시글 - 중국에서의 BYD 경쟁력을 확인하게 된 계기

1. 중국 전기차 브랜드 알아보기 (ft. 니오, 샤오펑, 리오토)
2. 중국 전기차 판매량 실적 알아보기 - 20년 10월 (ft. 니오, 샤오펑)
3. 중국 디디츄싱의 목적 기반 전기차 - 비야디 BYD D1
4. 중국의 전기차 및 배터리 회사 비야디(BYD) 전망
5. 중국 비야디(BYD) 전기버스와 수소차
6. 유럽 전기버스 시장 전망과 비야디(BYD) 1위 이유

 

처음 중국 전기차에 관심을 갖게된 것은 미국에 상장된 중국 전기차 기업인 니오(NIO, 웨이라이), 샤오펑(XPEV) 및 리샹(리오토, Li) 때문이지만 공부를 하면 할수록 알게된 것은 바로 비야디(BYD)의 경쟁력입니다. 

 

중국 전기차 1위 브랜드 비야디(BYD)에 투자 필요

 

 

<비야디 BYD 지배구조>

 

 

비야디(BYD) 주식은 중국 본토인 심천(선전)거래소와 홍콩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홍콩시장에 상장된 비야디(BYD)의 종목번호는 01211 HK 이며 시가총액은 30조원에 달합니다.

홍콩달러로 거래가 가능한데 문제는 비야디의 홍콩거래소 최소 주문단위는 500주로 현재 1주당 240홍콩달러인 비야디 주식 500주를 사려면 약 1,700만원의 자금이 필요합니다.

 

 

<비야디 홍콩거래소 주가차트>

 

 

중국 본토인 심천(선전, Shenzhen)에 상장된 비야디(BYD)의 종목번호는 002594이며 시가총액은 70조원에 육박합니다. 

 

심천거래소에서 주식을 매수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위안화로 해야 합니다. 그리고 다행히 심천거래소의 비야디 최소 주문단위는 100주로 홍콩대비 소액으로 투자가 가능합니다.

 

또한 개인적으로 홍콩달러 보다 위안화가 향후 오를 가능성이 있어서 심천에 상장된 주식을 매수하는게 유리합니다. 

 

 

<비야디 심천거래소 주가차트>

 

 

저는 12월 17일 비야디(BYD) 주식 매수를 결심하고 주문을 걸었지만 장이 마감된 상태였습니다.

 

참고로 중국주식의 거래가능 시간은 한국시간으로 10:00 ~ 12:30, 14:00 ~ 16:00로 하루 4시간 반 정도 장이 열린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비야디 주식 매수를 위한 위안화 환전>

 

 

12월 18일 매수 주문을 넣으려고 했으나 하루 사이 주가가 올라서 위안화가 더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하루 뒤인 12월 18일 비야디(BYD)의 주식 100주를 매수하였습니다. 

 

 

 

<비야디 주식 매수 체결내역>

 

 

12월 18일 비야디 주식을 매수한지 한달이 채 되지 않았지만 수익률은 30%를 넘겼습니다. 

매수가는 175위안, 현재 주가는 227.5위안이며 수익금액은 원화로 89만원 정도되네요.

 

비록 많은 금액을 사지는 못했지만 시작이 반이라고 저도 처음으로 중국 본토 주식을 직접 투자하는 경험을 해보았습니다. 

 

 

<비야디 투자 수익률>

 

 

주가가 오른 만큼 비야디의 시가총액 또한 한달만에 70조에서 100조로 높아져 글로벌 6위에서 4위로 껑충 뛰었습니다. 

 

현대차의 주가도 지난 금요일 애플과 협업 뉴스로 20% 가까이 상승하여 시가총액도 52조로 높아졌지만 비야디의 반 밖에 되지 않는 수준이기 때문에 현대차가 여전히 더 저평가라고 생각합니다.

 

비야디는 현대차에 없는 배터리 산업을 직접하고 있습니다. 또한 차량 시스템 반도체까지 직접 만들구요.

 

하지만 현대차는 비야디에는 없는 수소차와 UAM 등 다른 미래 성장동력이 있습니다.

 

 

 

우리가 명심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전기차와 2차전지 시장은 글로벌과 중국시장으로 나뉩니다.

 

그렇기에 꼭 나눠서 투자해야 하니 참고하세요!!

 

 

<2021. 2. 2 추가>

 

안녕하세요.

 

작년 12월 18일 175위안에 매수한 비야디(BYD) 주식 100주는 오늘 276위안에 전량매도하였습니다.

솔직히 장기적으로 여전히 비야디를 좋게 보지만 단기간에 급등하여 수익실현에 대한 욕구가 있었습니다.

그래도 보유 50일 정도만에 수익률 53% 달성하고 매도하여 아쉬움은 없습니다. 다만 비야디는 여전히 좋은 기업이라고 생각하기에 조정이 있다면 다시 매수 계획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기회가 닿는다면 지리(Geely)자동차를 사보고 싶네요.

 

 

 

2020/11/26 - [미래/해외주식] - [중국주식] 중국 전기차 판매량 실적 알아보기 - 20년 10월 (ft. 니오, 샤오펑)

 

[중국주식] 중국 전기차 판매량 실적 알아보기 - 20년 10월 (ft. 니오, 샤오펑)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올해 내내 가장 핫한 종목은 단연코 미국의 전기차 회사 테슬라입니다. 그런데 최근 미국에 상장된 중국 전기차 회사인 니오(NIO), 샤오펑(XPEV), 리오토(리샹, Li)가 급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0/11/28 - [미래/기업과 경제 이야기] - 중국 디디츄싱의 목적 기반 전기차 - 비야디 BYD D1

 

중국 디디츄싱의 목적 기반 전기차 - 비야디 BYD D1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요즘 중국의 전기차 브랜드들에 대해서 열심히 파고 있습니다. 니오(NIO, 웨이라이), 샤오펑(Xpeng), 리샹(Li Auto)에 대한 글을 썼고 이어서 지난 10월의 중국 전기차 판매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0/12/28 - [미래/해외주식] - [중국주식] 중국의 전기차 및 배터리 회사 비야디(BYD) 전망

 

[중국주식] 중국의 전기차 및 배터리 회사 비야디(BYD) 전망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국내 2차전지 산업에 대한 관심은 많았지만 중국의 전기차 및 배터리 관련 산업은 저도 최근에 알아보고 있는 중입니다. 특히 지난 11월부터 미국에 상장된 중국 자동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1/06 - [미래/기업과 경제 이야기] - 유럽 전기버스 시장 전망과 비야디(BYD) 1위 이유

 

유럽 전기버스 시장 전망과 비야디(BYD) 1위 이유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현재 대표적인 성장 섹터가 전기차와 2차 전지 산업입니다. 우리는 지난해 테슬라를 비롯한 삼성SDI, LG화학의 주가가 치솟는 것을 목격하였으며 1월 4일 주식시장이

investinginlife.tistory.com

 

도움되셨다면 ♡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