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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중국 전기차

중국 전기차 스타트업 니오(웨이라이) 5월 판매량 및 주가 점검

by dennis.405 2021. 6. 5.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테슬라를 비롯한 중국의 전기차 3인방인 니오(웨이라이, NIO), 비야디(BYD), 샤오펑(Xpeng, XPEV)의 주가가 좀처럼 힘을 쓰지 못하고 있습니다.

 

<니오, 샤오펑, 테슬라 주가 차트 비교>

 

테슬라 주가가 많이 떨어졌다고 하지만 고점 대비 하락폭이 가장 큰 종목은 샤오펑으로 고점 대비 거의 반토막이 났습니다. 니오 또한 고점 대비 약 38% 떨어진 상황이네요. 

 

물론 전기차 기업을 모두 같이 그룹핑해서 평가할 수도 있지만 중국의 자동차 기업들은 따로 떼어서 보아야 맞는것 같습니다. 

 

올해초의 중국 전기차 관련 가장 큰 이슈는 테슬라의 모델Y 가격 인하였습니다. 

 

<올해초 중국에서의 테슬라 모델Y 가격인하 관련 기사>

 

테슬라는 작년 8월 예약 판매 당시 고지했던 가격 48만 8천 위안에서 33만 9천 위안으로 실제 출고가를 30%이상 낮추면서 다른 경쟁사들을 떨게 만들었습니다.

 

저는 이러한 테슬라의 가격 인하 정책이 특히나 중국 전기차 브랜드중 SUV 라인업으로 판매량이 높은 니오(웨이라이)에 큰 타격을 줄 거라 생각해서 당시 니오에 대한 뷰를 부정적으로 바라보았습니다.

 

내용과 상관없이 최근 반도체 수급 문제로 테슬라는 지난 5월초 중국에서의 모델Y 판매가격을 33만 9천 위안에서 34만 7900위안으로 약 17만원 가량 인상했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에 “산업 전반에 공급망 가격 압박이 커서 자동차 가격을 올렸다” 고 언급하며 자동차 판매가 인상이 불가피함을 피력했습니다. 

※ 인플레이션이 올때 원자재에 대한 가격 상승을 판매가로 전가할 수 있는 기업을 매수해야 합니다. 테슬라의 가격 인상 기사를 볼 때 국내에서 점유율이 높은 현대차의 경우도 부품가 상승등을 판매가 인상으로 커버할 수 있는 기업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시간이 꽤 지나긴 했지만 중국에서 모델Y 출시이후 타격을 받을 것이라 예상했던 니오(웨이라이, NIO)의 판매량에는 어떤 영향이 있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참고로 NIO라는 기업에 대해서 잘 모르신다면 바로 아래 링크에서 자세히 다루었으니 클릭해보세요.

 

2020.11.22 - [해외주식] 미국상장 중국 전기차 니오 (NIO, 웨이라이 Weilai) 알아보기

 

[해외주식] 미국상장 중국 전기차 니오 (NIO, 웨이라이 Weilai)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최근 테슬라(TSLA)가 S&P500 지수에 편입되면서 횡보하던 주가가 급등하고 있습니다. 이에 못지 않게 급등을 거듭하는 종목이 있으니 바로 중국의 전기차 회사 니오(N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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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오(威来, Weilai) 2021년 5월 자동차 인도량

 

<중국 전기차 브랜드 NIO 누적 판매량>

 

글로벌 반도체 부족이 아직 완전히 해결되지는 않았지만 NIO는 지난 5월 6.711대의 전기차를 공급했으며 이는 전년 대비 95.3% 증가한 수치입니다.

 

(3월 7,257대 > 4월 7,102대 > 5월 6,711대로 3개월 연속 하락세입니다. 위 그래프의 진한 파란색을 보세요!)

판매내용을 보면 니오의 6인승 및 7인승의 플래그십 전기 SUV인 ES8이 1,412대, 5인승 고성능 프리미엄급 전기 SUV인 ES6가 3,017대 그리고 ES6의 쿠페버전인 EC6가 2,282대 입니다.

 

<니오 ES8, ES6, EC6>

 

2021년 5월 31일 현재 ES8, ES6, EC6의 누적 배송량은 10만9514대에 이른다.

 

니오는 5월 반도체 공급의 변동성과 특정 물류 조정으로 인해 회사의 차량 딜리버리에 며칠 동안 악영향을 끼쳤다고 설명하며 현재의 생산 및 납기 계획에 근거하여 지연된 것을 만회하기 위해 6월 납기를 앞당길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2021년 2분기 2만1000대~2만2000대의 인도지침을 유지, 달성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습니다. 

 

  • ES8 : 1.412
  • ES6 : 3.017
  • EC6 : 2.282
  • 합계 : 6.711

또한  NIO는 최근 생산을 늘리고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올해가 끝나기 전에 보급형 트림에 LFP(인산철, LiFePO4) 배터러를 채택 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제가 작년 10월의 니오 차량 판매대수를 파악했던게 있는데 그 당시 ES8 1,477대, ES6 2,695대, EC6 883대로 총 5,055대를 판매했으니 테슬라 모델Y로 인한 판매감소는 전혀 없었고 오히려 그때보다 거의 2천대 가량 증가했습니다.

 

제 예상과는 달리 테슬라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면 중국 전기차 시장을 휩쓸것만 같았던 테슬라의 주문량은 4월 대비 5월 거의 반토막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중국 테슬라 판매량 반토막>

 

미국 뉴욕거래소에 상장된 웨이라이(티커 NIO)에 대해 다시 살펴볼 시점입니다.

 

<중국 전기차 기업 니오 6개월 주가차트>

 

니오의 주가는 5월 13일 $31.22까지 떨어졌다가 최근 30% 가까이 상승하여 현재는 거의 42달러까지 왔네요.

 

CLSA는 4월 29일 보고서에서 NIO에 대해 Buy 의견과 목표주가 $50를 제시했고 도이치뱅크(Deutsche Bank) 또한 Buy 의견과 목표주가 $60, HSBC 또한 목표주가를 $44.7에서 $54.0로 인상했습니다.

 

그리고 며칠전 시티그룹에서도 니오에 대한 의견을 중립에서 매수로 변경하였으니 이젠 좀 고민할 필요가 있겠네요.

 

하지만 미국에서 현대차가 5월 한달간 9만대를 넘게 판매한 것에 비하면 중국인 자국에서 한달에 여전히 1만대도 팔지 못하는 있는 것이 괜찮은건지는 모르겠습니다.

 

여러분의 성공 투자를 기원합니다.

 

 

아래 중국 전기차 관련 다른 포스팅들도 있으니 보고 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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