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중국 전기차

중국 전기차 회사 니오 - 테슬라 모델Y 저가전략에 따른 리스크

by dennis.405 2021. 1. 18.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제가 지난 한달동안 전 세계 자동차 기업들의 시가총액을 관찰하고 있는데 정말 무슨 쇼를 보는 것도 아니고 변동량이 엄청납니다.

12월 7일 글로벌 자동차 기업의 시가총액을 포스팅했었고 최근 1월 11일에도 포스팅한 바가 있는데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고 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건 중국의 전기차 스타트업인 니오(중국명 웨이라이)의 급성장입니다.

 


잠깐이지만 1월 12일 폭스바겐의 주가는 떨어지고 니오의 주가는 오르면서 중국의 작은 기업인 니오의 시가총액이 전통의 유럽 1위 자동차 제조사인 폭스바겐을 누르고 3위에 랭크되는 이변이 연출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몇 달간 중국의 전기차 기업들에 대해 공부하면서 느낀 것은 니오는 과대평가된 면이 있어 보입니다. 저에게는 NIO보다는 비야디(BYD)나 샤오펑(XPENG, XPEV)이 더 매력적으로 보이네요.

 

제가 니오에 대해서 약간 부정적(?)으로 보는 이유에는 니오의 과도한 프리미엄 지향 정책에 있습니다.

 

NIO ES8의 경우 배터리 용량이 70kwh, 84kwh, 100kwh 3가지로 구성되어 있는데 ES8의 차량 가격은 최소 45만 위안에서 60만 위안에 이릅니다. 이를 원화로 환산하면 최소 7,600만원에서 1억이 넘는데 상당히 비싼 가격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니오 ES6 가격>

 

ES8보다 한계단 아랫급인 ES6의 가격도 34만 위안에서 50만 위안 정도 하는데 한화로 계산 시 약 5,800만원에서 8,500만원 수준으로 싼 가격이 아닙니다.

 

최근 중국에서 테슬라 모델Y의 가격이 발표되면서 이러한 우려는 더욱 증폭되었습니다.

 

 

<중국 테슬라 모델Y 가격>

 

로이터에서 저의 생각과 너무 유사한 기사가 나와서 일부 요약하여 공유합니다. 


중국 전기차 업체 니오가 고급 세단 ET7을 들고 나오며 테슬라의 아성에 도전하고 있지만 결국 테슬라의 저가 전략에 무릎을 꿇을 가능성이 높다고 로이터가 1월 11일(현지시간) 전망했다.

니오가 지난주 공개한 ET7은 배터리팩을 포함할 경우 가격이 44만8000 위안부터 시작한다.

자율주행을 위한 센서 부착, 배터리팩 교환 방식 등의 고급 사양이 추가됐다고는 하지만 '전기차의 대명사' 테슬라가 상하이 공장에서 양산에 들어간 컴팩트 SUV 모델Y에 비해 10만 위안 가까이 비싸다.

테슬라 모델Y는 옵션 없이 33만9000 위안에 살 수 있다.

애널리스트들은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인 중국시장에 올해 다양한 전기차 모델들이 나오면서 시장 규모가 확대되겠지만 테슬라의 모델Y가 시장을 뒤흔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테슬라는 올 들어 중국 시장에서 모델Y 판매에 들어갔다. 고급 휘발유 자동차 가격보다 약 10% 싼 값으로 출시했다.

다임러의 벤츠 GLC, BMW X3, 아우디 Q5L 등 모델Y와 동급 자동차들 모두 중국에서 생산되지만 가격은 모델Y보다 10% 정도 비싸다.

중국 승용차협회(CPCA)의 추이 동슈 사무장은 테슬라의 "가격정책이 전통적인 프리미엄 자동차 시장을 흔들고, 전기차 가격이 더 비쌀 수밖에 없다는 고정관념도 무너트리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애널리스트들은 테슬라의 모델Y은 다른 어떤 자동차보다 가격 경쟁력에서 앞선다면서 여기에 다임러 메르세데스와 BMW 같은 고급차 업체들의 신차 모델 출시가 전세계 전기차 시장의 절반을 차지하는 중국 내 전기차 수요를 확대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테슬라는 높은 가격 경쟁력을 내세워 중국 전기차 시장을 석권할 전망이다.

모델Y가 다른 업체들을 고전하게 만들 것이란 전망은 이미 지난해 양산에 들어간 저가 세단 모델인 모델3로 입증이 되고 있다.

중국에서 지난해 양산을 시작한 모델3는 중국에서 다임러, 아우디, BMW 등의 전통적인 프리미엄 자동차 시장을 잠식하고 있다.

CPCA에 따르면 아우디 A4, BMW 3시리즈, 벤츠 C클래스 등 모델3와 동급으로 간주되는 고급 자동차들은 모델3에 시장을 점차 빼앗기면서 지난해 11월 최고 판매대수 자리를 모델3에 내줬다.


로이터에서 우려하는 바와 같이 저 또한 과연 중국 소비자들이 자국 브랜드를 좋아하더라도 니오(NIO)보다 싼 가격에 살 수 있는 테슬라 모델Y를 마다하고 ES6를 살 것 같지 않습니다. 

 

만약 올해 상반기 니오의 ES6, ES8의 판매량이 떨어지지 않는다면 이건 정말 니오의 브랜드, 경쟁력에 의심의 여지가 사라지게 됩니다. 이때는 저 또한 니오(NIO) 주식 매수 검토할 수 있겠네요.

 

섣불리 니오에 들어가시지 마시고 1분기, 2분기 판매실적 확인하고 들어갈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중국의 전기차는 글로벌 시장과 별개로 움직입니다.

 

중국 기업들에 대한 우려는 있지만 무시할 수 없는 시장이니 중국의 전기차 기업들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 가져보세요.

 

 

 

2021/01/12 - [미래/중국 전기차] - 중국 전기차 1위 비야디(BYD) 심천 주식 매수 후기 (수익률 35%)

 

중국 전기차 1위 비야디(BYD) 심천 주식 매수 후기 (수익률 35%)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2차전지와 전기차 관련 다양한 글을 작성하면서 제 스스로 급변하는 이 산업에서 어떤 기업이 승자가 될 것인지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있습니다. 8개월정도 흐른 지금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0/12/30 - [미래/중국 전기차] - [중국주식] 중국 비야디(BYD) 전기버스와 수소차

 

[중국주식] 중국 비야디(BYD) 전기버스와 수소차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지난번 포스팅을 통해 중국의 2차전지 및 전기차 기업인 비야디(BYD)의 경쟁력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배터리와 전기차 모두 직접 만드는 유일한 기업이 중국의 비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0/11/26 - [미래/중국 전기차] - [중국주식] 중국 전기차 판매량 실적 알아보기 - 20년 10월 (ft. 니오, 샤오펑)

 

[중국주식] 중국 전기차 판매량 실적 알아보기 - 20년 10월 (ft. 니오, 샤오펑)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올해 내내 가장 핫한 종목은 단연코 미국의 전기차 회사 테슬라입니다. 그런데 최근 미국에 상장된 중국 전기차 회사인 니오(NIO), 샤오펑(XPEV), 리오토(리샹, Li)가 급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0/11/24 - [미래/중국 전기차] - 중국 전기차 브랜드 알아보기 (ft. 니오, 샤오펑, 리오토)

 

중국 전기차 브랜드 알아보기 (ft. 니오, 샤오펑, 리오토)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어제 미국에 상장된 중국의 전기차 자동차 회사 니오(NIO, 중국명 웨이라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미국에 상장된 중국의 자동차 회사는 총 3개입니다. 1. 니오(NIO) -

investinginlife.tistory.com

도움되셨다면 ♡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