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자동차(전기차, 중국제외)

글로벌 자동차 회사 시가총액 순위 업데이트 (테슬라, 토요타, 현대차, BYD, 니오)

by dennis.405 2021. 1. 11.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지난 12월 '글로벌 자동차 기업의 시가총액 순위'를 포스팅한 지 한 달도 지나지 않았는데 과연 그때의 시가총액이 의미가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 정도로 급변하였습니다.

 

지난주 금요일 애플과 협업 뉴스가 터진 현대차는 하루 만에 주가가 20% 급등하여 이제 많이 비싼 감이 있습니다. 하지만 정말 중요한 건 주가가 아니라 시가총액입니다.

 

 

기업의 시가총액도 모른 체 주가가 비싸다 싸다 논의하는 것 자체가 말이 안 됩니다.

 

지난 한 달간 테슬라, 현대차 및 중국의 전기차 기업인 BYD, 니오(NIO, 웨이라이), 샤오펑 등 다양한 자동차 기업들의 시가총액이 어떻게 변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BYD, 니오, 현대차 시가총액 급등 - 결국 전기차로 도약할 수 있는 기업에 더 높은 밸류에이션 부여 


1위에서 3위까지는 지난 12월 7일과 동일한 테슬라, 토요타, 폭스바겐 순입니다.

 

하지만 테슬라의 시가총액은 한 달 만에 무려 290조 원 늘어서 현재는 나스닥에서 페이스북(FB)을 제치고 911조 원으로 5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아! 테슬라! 사지 못해 아쉽지만 사지 못했기 때문인지 거품만 같네요. (테슬라 주주분들께 죄송합니다)

 

토요타나 폭스바겐도 시총이 살짝 늘긴 했지만 의미 있는 수준이 아니기에 넘어갑니다.

 

 

<글로벌 자동차 기업 시가총액 순위>

 

가장 크게 눈에 띄는 변화는 니오(NIO), 비야디(BYD), 지리(Geely) 및 현대차의 순위 변화입니다.

 

제가 주식을 매수하기도 한 중국의 비야디(BYD)가 중국의 전기차 스타트업인 NIO에게 시총 1위 자리를 내주었습니다.

 

비야디의 주가도 한 달 사이 30% 가까이 상승하였는데 니오의 주가 상승률이 더 가팔랐기 때문입니다. 니오의 시가총액은 드디어 100조 원을 넘겼습니다.

 

비야디는 전 세계 자동차 기업 중 6위에서 5위로 1단계 올랐고 니오는 9위에서 4위로 급상승하였습니다.

 

비야디와 NIO의 시가총액은 3조 원 차이밖에 나지 않기 때문에 언제라도 바뀔만한 상황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비야디(BYD) 주주이기에 비야디가 더 올랐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비야디와 NIO의 주가의 갈림길은 중국에서 테슬라 모델Y 출시 이후 판매량의 변화입니다. 니오는 프리미엄 시장을 타켓하기 때문에 테슬라 모델Y와 많이 겹치게 됩니다. 반면 비야디는 낮은 가격으로 테슬라와 차별화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니오의 ES8, ES6, EC6 차량의 판매량 감소를 점쳐봅니다.

 

현대차의 시가총액 상승도 대단한데 14위에서 9위로 5단계 올랐습니다.

 

위 그림에 표현을 못했지만 GWM(Greatwall Motors)의 시가총액도 19위에서 12위로 껑충 뛰어올랐습니다.

 

 

▼ 아래는 21년 1월 8일 기준 글로벌 자동차 기업 시가총액 17위 - 30위 자료입니다.

 

<글로벌 자동차 기업 시가총액 순위>

 

시가총액 17위 이하는 비록 순위에 변동이 있긴 하지만 시가총액 자체의 변동폭은 크지 않기 때문에 어떤 트렌드를 읽기는 어려웠습니다.

 

결론적으로 요약하자면 시대의 흐름에 대응하지 못하는 기존 자동차 회사들의 주가는 그대로이나 전기차로 빠르게 변해가는 트렌드에 대응하는 자동차 회사들이 시장에서 높은 가치를 받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에서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8개월 이상 테슬라 다음 전기차 2등은 어떤 회사가 될지 지속적으로 검토한 결과 현대차가 될 것임을 확신하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이건 글로벌 시장에서 말씀드리는 겁니다. 중국시장에선 절대로 현대차가 2등이 될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글로벌 시장에서 테슬라 다음 이인자가 될 현대차에 투자함과 동시에 중국시장에서 테슬라 다음 2인자에 투자해야 합니다. 저는 그 회사를 비야디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제 예측대로 현대차가 테슬라 다음의 전기차 2등이 된다면 현재 시가총액 57조 (우선주 포함)는 여전히 쌉니다. 

 

4월 아이오닉5가 세상에 나오면 그때 알게 되겠지요.

 

저는 현대차에 베팅합니다.

 

 

2020.11.22 - [해외주식] 미국상장 중국 전기차 니오 (NIO, 웨이라이 Weilai) 알아보기

 

[해외주식] 미국상장 중국 전기차 니오 (NIO, 웨이라이 Weilai)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최근 테슬라(TSLA)가 S&P500 지수에 편입되면서 횡보하던 주가가 급등하고 있습니다. 이에 못지 않게 급등을 거듭하는 종목이 있으니 바로 중국의 전기차 회사 니오(NIO)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0/12/28 - [미래/중국 전기차] - [중국주식] 중국의 전기차 및 배터리 회사 비야디(BYD) 전망

 

[중국주식] 중국의 전기차 및 배터리 회사 비야디(BYD) 전망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국내 2차전지 산업에 대한 관심은 많았지만 중국의 전기차 및 배터리 관련 산업은 저도 최근에 알아보고 있는 중입니다. 특히 지난 11월부터 미국에 상장된 중국 자동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0/12/08 - [미래/중국 전기차] - [중국주식] 중국 전기차 ETF - Tiger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 (ft. CATL, 비야디)

 

[중국주식] 중국 전기차 ETF - Tiger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 (ft. CATL, 비야디)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요즘 주식시장에서 반도체, 바이오 등 핫한 섹터가 여러 개 있지만 시크리컬 하지 않고 향후 수년간 장기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업종이 2차전지입니다. 그리고 2차전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0/11/12 - [미래/자동차(전기차, 중국제외)] - 현대차 - 로봇 기업 보스턴 다이내믹스(Boston Dynamics) 인수 협상 중

 

현대차 - 로봇 기업 보스턴 다이내믹스(Boston Dynamics) 인수 협상 중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여러분은 혹시 '보스톤 다이내믹스(Boston Dynamcis)'라는 기업을 아시나요? Boston Dyanamics는 미국의 로봇 공학 관련 기업으로 1992년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 내 대학 벤처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0/08/12 - [미래/자동차(전기차, 중국제외)] - [국내주식] 현대차 주식 도대체 왜 오르나요 - 급등의 이유

 

[국내주식] 현대차 주식 도대체 왜 오르나요 - 급등의 이유

안녕하세요. 최근 현대차 주식 도대체 왜 오르나요? 저도 잘 모르겠지만 그동안 현대차 관련 포스팅을 수차례 올린 적 있으니 오늘은 이걸 주제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블로그를 쓰기 시작한 지

investinginlife.tistory.com

도움되셨다면 ♡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