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자동차(전기차, 중국제외)

[국내주식] 수소차의 핵심 MEA, 멤브레인(ePTFE) 국산화 - 상아프론테크

by dennis.405 2021. 2. 18.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전기차 및 2차전지관련 주식들이 작년부터 연초까지 뜨거웠지만 최근에 각광받고 있는 섹터는 전기차와 닮은듯 다른 수소차 관련 산업입니다.

 

2차전지 섹터는 셀 메이커, 소재주, 장비주 등으로 서플라이 체인이 어느 정도 구체화되었지만 아직 수소경제 관련 생태계는 도대체 어떤 기업이 무엇을 하고 어떤 기업이 핵심인지 알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렇다 보니 지난번 소개해드린 바 있는 KBStar Fn수소경제테마 ETF를 통해 어떤 종목들을 보유하고 있는지 살펴봤습니다. 

 

 

 

수소 관련주 - KBStar Fn수소경제테마 ETF (ft. 현대모비스, 상아프론테크)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이제 곧 몇 시간 뒤면 미국의 대통령이 트럼프에서 바이든으로 바뀝니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1월 20일 취임과 동시에 트럼프 대통령이 탈퇴한 '파리기후변

investinginlife.tistory.com

 

제가 우연찮게 발견하게 된 기업이 상아프론테크입니다. 

 

처음 상아프론테크를 알게 된 것은 수소차가 아니라 2차전지에서였습니다.

 

삼성SDI가 좋을지 LG화학이 좋을지 검토하기 위해 Tiger 2차전지테마 ETF와 KODEX 2차전지산업 ETF의 구성종목을 작년에 살펴본적 있었는데 KODEX 2차전지산업 ETF에서 상아프론테크를 발견했습니다.

 

오늘 확인해보니 KODEX 2차전지산업 ETF의 구성종목으로 여전히 상아프론테크가 들어가 있으며 비중 0.95%로 12번째로 많이 가지고 있는 종목입니다.

 

국내 유일의 수소테마 ETF인 Fn수소경제테마ETF도 비중 3.2%로 상아프론테크를 담고 있습니다.

 

KBStar Fn수소경제테마 ETF 상위 10개 편입종목 및 내용 요약

1. 현대모비스 - 수소차의 엔진 역할을 하는 고가의 부품인 스택을 비롯한 주요 수소차 부품 제조
2. 현대차 - 상업용, 승용 수소차 출시 
3. 한온시스템 - 현대차 넥쏘에 공조 시스템 및 공기 압축기 납품
4. 두산퓨얼셀 - 국내 점유율 1위의 연료전지 업체
5. 한국가스공사 - 수소 생산 인프라 구축
6. 삼화콘덴서 - 수소차 전장 부품 중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DCLC(전력변환용 콘덴서) 제조
7. 상아프론테크 - 수소연료전지 핵심소재인 멤브레인 필터 제조
8. 미코 - SOFC 연료전기 개발 업체
9. 효성첨단소재 - 수소연료 탱크용 탄소섬유 개발, 생산
10. SK디앤디 - 연료전지 발전 산업 등 신재생에너지 관련 산업 수행

 

 상아프론테크 개요

 

간단히 상아프론테크(089980)의 종목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설립일 : 1974년 (40년이 넘은 장수 기업)
  • 대표이사 : 이상원 (1954년생, 상아프론테크 최대 주주)
  • 시가총액 : 약 9천억
  • 기업순위 : 코스닥 68위
  • 매출액 : 2020년 기준 약 1,530억
  • 외국인비중 : 2.13%

 

 상아프론테크 기업 소개

 

상아프론테크는 스스로를 '슈퍼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을 활용한 첨단 소재/부품 전문업체'라고 소개합니다.

 

상아프론테크는 슈퍼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핵심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관련 산업의 제품 생산에 필요한 다양한 독자적인 가공기술 또한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른 회사들과 차별화된 슈퍼엔지니어링 플라스틱 기술은 우수한 내약품성, 내열성, 비 점착성, 윤활성, 전기적 특성을 가지며,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여 반도체, 전기전자, 자동차, 우주항공 및 특수소재 산업까지 광범위한 분야에서 사용될 수 있다고 합니다. 

 

<상아프론테크 회사 소개>

 

참고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은 금속 및 세라믹 소재를 대체할 수 있는 고성능 플라스틱 소재로 강도와 탄성이 우수하며, 고온의 조건에서 견딜 수 있는 플라스틱을 말합니다. 슈퍼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은 엔지니어링 플라스틱보다 더 앞선 기술로 자동차 및 전기, 전자, IT용 고내열 부품에 사용하며, 사용 온도가 150 °C 이상이 되는 플라스틱 수지입니다. 폴리설폰(PSU), 폴리아릴레이트(PAR), 폴리에터이미드(PEI), 폴리에터설폰(PES), 폴리페닐렌설폰(PPS), 폴리이미드(PI), 폴리테트라 플루오로에틸렌(PTFE), 폴리에터에터케톤(PEEK)이 여기에 속합니다.

 

 

 상아프론테크 주요 제품 현황

 

슈퍼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을 생산하는 상아프론테크는 기업소개에 나오는 것 처럼 다양한 분야의 제품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아프론테크 홈페이지의 제품 소개에 나오는 카테고리는 멤브레인, 반도체, 배터리, 디스플레이, 오토모티브, OA, PCB, 메디컬 디바이스로 무려 8개나 됩니다.

 

그리고 각 카테고리별로 생산하는 제품이 소개되는데 예를 들어서 멤브레인에서는 자동차용 벤트 필터, 반도체 및 MLCC 제조 공정용 ePTFE, 아웃도어를 위한 ePTFE 등이 있습니다.

 

 

<상아프론테크의 주요 제품들>

 

상아프론테크의 작년 3분기 보고서에 보면  주요 제품별 매출 현황 및 비중이 나와있습니다.

현재 가장 높은 비중은 약 28%를 차지하는 2차전지이며 그 다음이 디스플레이(LCD), 반도체, OA 순입니다.

 

 

<상아프론테크 주요 제품 매출 및 비중>

 

특이한 것은 회사 홈페이지 제품 소개의 가장 처음 등장하는 멤브레인이 3분기 주요 제품 매출 현황의 어떤 카테고리에 있는지 알 수 없었습니다. 

 

저는 이것을 아직 매출이 크게 발생하지는 않지만 상아프론테크가 앞으로 가장 크게 성장할 분야로 멤브레인을 본다고 해석합니다.

 

 

 상아프론테크 - 증권사 리포트 요약

 

상아프론테크를 커버하는 증권사는 유안타증권, 이베스트증권, IBK투자증권 등이 있지만 지속적으로 목표주가를 제시하며 성의 있는 커버하는 애널리스트는 유진투자증권의 한병화 연구원입니다. 작년 이베스트증권에서 작성한 리포트도 심도 있고 좋습니다. 

 

 

<한경컨센서스 상아프론테크 리포트>

 

■ 수소차의 핵심은 원가가 가장 높은 수소연료전지 스택

 

수소차의 원가 비중 40%를 차지하는 수소연료전지 스택의 구성요소는 막전극접합체(MEA, Membrane Electrode Assembly), 기체확산층(Gas Diggusion Layer), 분리판(Bipolar Plate), 가스켓(Gasket), 인클로저 등으로 그중 MEA는 연료전지 원가의 43%를 차지하고 고어텍스로 유명한 미국의 고어(Gore)사가 독점하고 있습니다.

 

전해질막은 수소 H+ 이온만 통과시키는 필터로 불소계와 탄화수소계가 있는데 현재 불소계 전해질막이 대세이나 복잡한 제조공정으로 막 가격이 매우 비쌉니다. 

 

워낙 비싼 제품이 그것도 경쟁도 없이 고어사가 독점하니 현대차에서도 국산화가 필요했을 것이고 다행히 우리나라에 불소수지를 오래도록 연구한 상아프론테크가 서로 니즈가 맞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국내 유일의 불소수지 기반 멤브레인 (ePTFE) 기술 보유 기업

 

불소수지 중 가장 난이도가 높은 멤브레인이 상아프론테크가 개발을 완료한 ePTFE라고 하네요. 멤브레인은 전방산업별로 제조가능한 업체의 숫자가 매우 제안적인데 불소수지 전문업체라고 하더라고 개발과 실증에 5~10년이상 소요되기 때문에 이미 유일하게 상용화에 성공한 상아프론테크가 수소차 연료전지스택 MEA의 국내 유일의 공급처가 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상아프론테크는 지난 2017년 7월 1) 연료전지 전해질막 및 이의 제조방법 2) 연료전지 전해질막용 고연신 다공성 지지체 및 이의 제조방법 특허를 출원하였습니다.

 

<상아프론테크 주요 특허출원 현황, 출처:유진투자증권리포트>

 

■ 올해부터 현대차 테스트 초도 물량 공급 시작

 

상아프론테크가 수소차 연료전지스택에 들어가는 ePTFE 멤브레인을 국산화 완료 후 테스트 진행중으로 올해부터는 현대차에 공급될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내년 하반기부터는 본격적으로 미국 고어사와 더불어 동등한 공급업체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상아프론테크 지분 현황 - 미래에셋자산운용의 투자 기업

 

최근 상아프론테크 전자공시에 주식등의대량보유상황보고서(약식) 가 올라왔습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직전 보고서에서 4.94%를 보유하던 상아프론테크의 지분을 늘려 5.01%를 확보했다는 내용이였습니다. 

 

다른 기업이긴 하지만 삼성자산운용이 에코프로의 지분을 대량보유한 것을 보고 에코프로를 좋게 보는 것처럼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도 장기적으로 상아프론테크의 미래를 좋게 보는 것이라 해석할 수 있어서 맘이 놓입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의 상아프론테크 지분보유 공시>

 

연기금이 안들고 있는 기업이 없을 정도로 많다고 하지만 국민연금공단도 5.3%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대주주는 대표이사인 이상원씨이며 자사주로 3.37% 있는것이 눈에 띄네요.

 

<상아프론테크 지분 현황>

 


지금까지 앞으로 수소차에서 매출이 발생할 상아프론테크라는 기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수소차 밸류체인은 수소차 인프라, 전장부품, 운전장치, 수소저장장치, 연료전지스택이 있는데 솔직히 전장부품이나 운전장치는 수소차에 특화되었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수소차의 핵심은 연료전지 스택이며 그 안에 MEA는 상아프론테크, 탄소섬유는 효성첨단소재, 분리판은 현대제철과 세종공업이 서플라이 체인입니다.

 

<수소차 서플라이 체인>

 

유튜브에서 인기가 많은 염승환 부장은 수소차 관련 기업으로 효성첨단소재만 이야기하기 때문에 아직 많은 사람들이  상아프론테크에 대해서는 모릅니다. 하지만  곧 염부장의 입에서 오를내릴 것이라 생각됩니다. 

 

확실히 전기차에 비하면 아직 수소차는 좀 더 먼 미래 느낌입니다.

 

하지만 주변에 전기차를 타는 사람이 거의 없는데 주식은 선 반영하여 올라간것 처럼 수소차 또한 지금은 먼 미래라고 치부하겠지만 1년이 다르게 빠르게 발전할 것입니다.

 

각국 정부들의 수소관련 정책은 확실합니다.

 

지금부터 수소경제 관련 기업들에 대해 꾸준히 관심갖으시길 바래요.

 

저 또한 관심갖고 공유해드리겠습니다.

 

2021.02.28 - [미래/자동차(전기차, 중국제외)] - 수소차 연료전지스택의 핵심부품 멤브레인 소재 ePTFE 알아보기 (ft. 상아프론테크, 고어)

 

수소차 연료전지스택의 핵심부품 멤브레인 소재 ePTFE 알아보기 (ft. 상아프론테크, 고어)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 수소차의 핵심부품은 전장부품, 운전장치가 아닌 연료전지스택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수소연료전지스택은 수소차 원가 중 가장 높은 약 40% 정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1/21 - [미래/국내주식] - 수소 관련주 - KBStar Fn수소경제테마 ETF (ft. 현대모비스, 상아프론테크)

 

수소 관련주 - KBStar Fn수소경제테마 ETF (ft. 현대모비스, 상아프론테크)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이제 곧 몇 시간 뒤면 미국의 대통령이 트럼프에서 바이든으로 바뀝니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1월 20일 취임과 동시에 트럼프 대통령이 탈퇴한 '파리기후변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1/25 - [미래/2차전지] - [국내주식] 삼성자산운용이 투자한 에코프로 - 에코프로비엠의 지주사

 

[국내주식] 삼성자산운용이 투자한 에코프로 - 에코프로비엠의 지주사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2차전지와 전기차 섹터는 제 블로그의 주된 컨텐츠이자 제가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투자하는 섹터입니다. 삼성SDI, LG화학 등 2차전지 셀메이커들의 주가가 제 예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1/27 - [미래/2차전지] - 차세대 전고체 배터리 알아보기 (ft. 도요타, 삼성SDI, 퀀텀스케이프)

 

차세대 전고체 배터리 알아보기 (ft. 도요타, 삼성SDI, 퀀텀스케이프)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그동안 2차전지 섹터의 미래가 밝다는 것은 누구나 예상했으나 작년 코로나 사태로 인한 각국 정부의 그린 뉴딜 정책 및 미국 바이든 대통령의 탄소배출 제로 정책으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2/14 - [미래/국내주식] - 2021년 기대할 IPO 예상 기업 리스트 (ft. 크래프톤, SK바이오사이언스)

 

2021년 기대할 IPO 예상 기업 리스트 (ft. 크래프톤, SK바이오사이언스)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작년 주식시장이 뜨거웠던 만큼 IPO 시장 또한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2020년 기업 공개된 기업수는 줄었지만 공모액은 5.9조원으로 2019년의 4조원 대비 크게 늘

investinginlife.tistory.com

♡ 꾹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