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국내주식

수소 관련주 - KBStar Fn수소경제테마 ETF (ft. 현대모비스, 상아프론테크)

by dennis.405 2021. 1. 21.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이제 곧 몇 시간 뒤면 미국의 대통령이 트럼프에서 바이든으로 바뀝니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1월 20일 취임과 동시에 트럼프 대통령이 탈퇴한 '파리기후변화협약'에 서명하며 탄소중립 정책에 나설 전망입니다.

 

'블루 웨이브'가 확정되며 행정부와 의회 권력을 모두 장악하면서 힘을 얻게 된 바이든 정부는 2035년까지 전력부문 탄소배출 제로, 2050년까지 전 부문 탄소배출 제로 달성을 목표로 정했습니다.

 

 

이러한 탄소중립 정책의 수혜는 2차전지 및 전기차, 태양광과 풍력, 수소차 및 수소발전 업체들이 받게될 것입니다. 

 

작년부터 2차전지 셀메이커인 LG화학, 삼성SDI의 주가가 급등하고 무엇보다 전기차 1등인 테슬라의 주가는 날아갔습니다. 

 

이제는 2차전지나 전기차에 비해 주목이 적었던 수소차 및 수소 생태계 관련 기업들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문제는 전기차도 아직 침투율이 적어서 어떤 기업이 승자가 될지 모르는 상태라면 수소차나 수소 관련 기업들에 대해서는 도대체 어떤 기업이 정말 수소와 관련 있는지 조차 알기 어렵습니다.

 

결국 수소차의 수혜를 볼 특정기업을 가려내는 것은 너무 어렵기에 수소 경제 산업 전체에 투자할 ETF가 절실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수소 관련 딱 하나의 ETF가 상장되어 있습니다.

 

KBStar Fn수소경제테마 ETF

 

<KB자산운용의 KBSTAR ETF>

KODEX나 TIGER ETF는 알아도 KBStar는 잘 모르실 수 있습니다. 

 

KBStar는 KB금융의 계열사인 KB자산운용의 ETF 브랜드로 삼성자산운용의 KODEX나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대비 국내 점유율은 6.5%로 미미하지만 3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KBStar Fn수소경제테마 ETF개요>

 

KBStar Fn수소경제테마 ETF는 ‘탄소 경제’에서 ‘수소 경제’로 이동하는 대변화의 시기에 차세대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각광받고 있는 수소 경제 밸류체인 전반에 걸쳐 투자하는 ETF로 Fn수소경제테마지수 수익률과 유사한 수익률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운용됩니다.

 

<KBStar 수소 ETF>

KBStar Fn수소경제테마 ETF의 간략한 개요는 아래와 같습니다. 

 

  • 종목명 : KBStar Fn수소경제테마 
  • 종목번호 : 367770
  • 상장일 : 2020년 10월 29일
  • 발행주수 : 9,150,000주
  • 시가총액 : 1,076억
  • 총 보수 : 0.45%

KB자산운용에서는 수소 ETF 관련 3가지의 투자포인트를 제시했습니다.

 

첫번째는 2050년 글로벌 수소 시장은 전세계 약 2.5조 달러 규모로 성장이 예상된다는 점입니다.

 

두번째는 세계 각국의 정책적 지원으로 빠른 성장이 확실시 된다는 점입니다.

 

우리나라는 '그린 뉴딜' 정책 중 10대 대표과제로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를 선정하여 2025년까지 구체적 목표를 제시했으며 미국은 2030년까지 수소 충전소 1000개소, 수소전기차 100만대 보급 계획을 발표했고 중국, 일본 및 유럽에서도 수소관련 로드맵을 발표했습니다.

 

세번째는 이 ETF가 수소 가스의 생산에서 저장, 유통 그리고 발전설비 및 수소자동차까지 전 산업의 밸류체인에 한번에 손쉽게 투자가 가능하다고 이야기 합니다. 

 

 

<KBStar Fn수소경제테마 ETF - 주가차트>

 

KBStar Fn수소경제테마 ETF가 상장한지 세달이 되지 않았는데 수익률은 35%로 준수합니다. 사실 엄청 좋은 실적이지만 최근 워낙 주가가 좋은 개별 종목이 많아서 그런 것들에 비해서 준수하다고 표현했습니다.

 

KBStar Fn수소경제테마 ETF 상위 10개 편입종목 및 내용 요약

1. 현대모비스 - 수소차의 엔진 역할을 하는 고가의 부품인 스택을 비롯한 주요 수소차 부품 제조

2. 현대차 - 상업용, 승용 수소차 출시 

3. 한온시스템 - 현대차 넥쏘에 공조 시스템 및 공기 압축기 납품

4. 두산퓨얼셀 - 국내 점유율 1위의 연료전지 업체

5. 한국가스공사 - 수소 생산 인프라 구축

6. 삼화콘덴서 - 수소차 전장 부품 중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DCLC(전력변환용 콘덴서) 제조

7. 상아프론테크 - 수소연료전지 핵심소재인 멤브레인 필터 제조

8. 미코 - SOFC 연료전기 개발 업체

9. 효성첨단소재 - 수소연료 탱크용 탄소섬유 개발, 생산

10. SK디앤디 - 연료전지 발전 산업 등 신재생에너지 관련 산업 수행

 

위 10개 구성종목의 비중이 82%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KBStar Fn수소경제테마 ETF의 구성종목은 총 28개로 너머지 18개는 아래와 같습니다.

 

11. 일진다이아

12. 시노펙스

13. 이엠코리아

14. 제이엔케이히터

15. 인지컨트롤스

16. 우리산업

17. 세종공업

18. 진성티이씨

19. 에스퓨얼셀

20. 동아화성

21. 대우부품

22. 에스에너지

23. 풍국주정

24. 디케이락

25. EG

26. 지엔씨에너지

27. 지엠비코리아

28. 지엔원에너지

 

구성종목 비중 11위부터 28위까지는 다 합쳐서 18%로 미미합니다. 

 

우리는 수소전체에 ETF로 투자할 수도 있지만 자산운용사의 정보력을 근거로 구성종목에서 빛나는 종목을 발굴하여 개별종목에 투자할 수도 있습니다.

 

현대차, 현대모비스는 워낙 큰 회사라 넘어가지만 삼화콘덴서는 반도체나 휴대폰 섹터에서 MLCC라는 부품으로도 유명합니다. 

 

제 눈에 띄는 종목은 다름 아닌 '상아프론테크'입니다.

 

상아프론테크는 KODEX 2차전지산업 ETF 구성종목에서 먼저 발견하게 되어 알게된 회사인데 다양한 부분에서 경쟁력이 있는것 같습니다. 

 

최근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발표한 소부장 으뜸기업 22개 중에 상아프론테크가 당당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여하튼 수소관련 산업은 2차전지나 전기차 다음 세대입니다. 지금 당장은 확실히 2차전지나 전기차가 빨라 보입니다. 

 

하지만 지금부터 천천히 적립식으로 꾸준히 5년 정도 매수해 간다면 향후 큰 수익을 안겨주리라 기대해 봅니다.

 

여러분의 성공 투자를 기원합니다.

 

 

2021/01/14 - [미래/국내주식] - 국내 ETF 운용사 15개와 운용사별 점유율 비교 (KODEX, TIGER, KBStar, KINDEX)

 

국내 ETF 운용사 15개와 운용사별 점유율 비교 (KODEX, TIGER, KBStar, KINDEX)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요즘 증시의 변동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모두가 하나 같이 어떤 종목이 좋을지 고민하는데 ETF로 접근하는 사람들은 생각보다 적어서 놀랐습니다. 미국 주식하는 사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1/10 - [미래/국내주식] - KODEX 미디어&엔터, TIGER 커뮤니케이션서비스 ETF (ft. 네이버, 카카오, 엔씨소프트)

 

KODEX 미디어&엔터, TIGER 커뮤니케이션서비스 ETF (ft. 네이버, 카카오, 엔씨소프트)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2021년 시작한 지 1주일밖에 되지 않았는데 주식시장이 너무 뜨겁다 못해 델 것 같은 느낌입니다. 올해 안에 코스피 3,000을 돌파할 것 같다는 전망을 무색하게 코스피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0/12/08 - [미래/중국 전기차] - [중국주식] 중국 전기차 ETF - Tiger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 (ft. CATL, 비야디)

 

[중국주식] 중국 전기차 ETF - Tiger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 (ft. CATL, 비야디)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요즘 주식시장에서 반도체, 바이오 등 핫한 섹터가 여러 개 있지만 시크리컬 하지 않고 향후 수년간 장기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업종이 2차전지입니다. 그리고 2차전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0/11/10 - [미래/국내주식] - [국내주식] 국내상장 해외 ETF 보수 인하 경쟁 - Tiger 미국나스닥100이 답이다

 

[국내주식] 국내상장 해외 ETF 보수 인하 경쟁 - Tiger 미국나스닥100이 답이다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몇 년 전만 해도 해외주식을 직접 투자하는 형태는 거의 없었습니다. 제가 2018년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 주식을 처음 샀을 때만 해도 해외주식 계좌를 열 수 있는 증권

investinginlif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