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전기차 시대가 도래한 지금 전통의 자동차 강자들은 어느새 멀리 앞서있는 테슬라를 따라가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행히 현대차와 폭스바겐은 테슬라를 제외한 후발주자의 선두그룹에 속해있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중국 전기차 브랜드인 샤오펑이나 니오(NIO, 웨이라이)는 앞서 있는 느낌마저 듭니다.
아직 양산 전이지만 미국의 전기차 스타트업인 리비안과 루시드에어 또한 있습니다.
늦었지만 GM과 포드도 내연기관 생산을 중단하고 전기차 기업으로 변신을 선언했습니다.
포드는 유럽에서 2023년에 첫 전기차를 출시하고, 그로부터 1년 후 두 번째 전기차를 내놓는다고 합니다. 2026년까지 모든 차량을 전기차 또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PHEV)로 채우고, 2030년이 되면 모든 차량을 전기차로 선보이겠다고 하는데 유럽시장에서 철수할 것으로 예측한 리포트들의 예상과 다른 움직임입니다.
그리고 르노에서도 전기차에 관한 계획을 발표하며 순수 전기차 '르노 5' 컨셉카를 공개했습니다.
제가 이번 르노5 (Renualt 5) 컨셉카 및 르놀루션(Renaulution) 컨퍼런스 내용을 소개드리는 것은 제가 관심있는 LFP 배터리에 대한 언급이 있기 때문입니다.
르노의 새로운 전략 계획에 대해서 발표하는 Renaulution 컨퍼런스 회의에서, 루카 데 메오 CEO는 이미 가까운 미래에 르노의 전기차에 두 개의 배터리 케미스트리(LFP와 NCM)을 탑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습니다. 그는 오토모티브 뉴스 유럽과의 인터뷰에서 수익성이 높고 저렴한 전기 자동차를 갖기 위해선 LFP 배터리의 필요성에 대해서 언급했습니다.
참고로 LFP 배터리는 LiFePO4의 줄임말로 리튬인산철 배터리로 불립니다. 우리나라 기업인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의 코발트가 들어있는 삼원계 NCM (니켈, 코발트, 망간) 배터리 대비 에너지밀도는 떨어지지만 화재발생이 거의 없을 정도로 안정성이 높고 가격이 저렴한 것이 특징입니다. 주로 중국계 배터리 메이커인 CATL(닝더스다이), 비야디(BYD), 이브에너지(EVE) 등에서 생산합니다.
현재 르노의 CEO인 루카 드 메오(Luca de Meo)가 전기차를 정말 살만한 가격으로 만들기 위해 코발트프리인 LFP 배터리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1~2년 안에 많은 전기차 모델이 저렴한 코발트프리인 LFP(인산철) 배터리를 표준 사양으로 채택하고 좀 더 다양한 주행거리의 NCM 배터리를 선택할 수 있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쨌든, 전기차인 '르노 5 일렉트릭'은 조에(ZOE)와 비슷한 크기의 5도어 해치백 모델로 LFP 배터리를 탑재한 사양은20,000유로 이하로 팔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문제는 지금 당장의 일이 아니라 2024년 이후에나 트윙고 전기차(Twingo Electric)와 조에(ZOE)를 대체할 것이라고 하네요.
자동차 회사들이 이렇게 전기차 개발에 사활을 거는 것은 각국 정부의 환경 규제를 강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작년 코로나 사태를 회복하려는 일환으로 정부들이 그린뉴딜 정책을 시행하면서 전기차로의 전환은 더욱 가속되고 있습니다. 노르웨이는 오는 2025년부터 내연기관차 판매를 금지하기로 했고 영국은 2030년부터 내연기관차 판매를 금지하기로 했습니다. 프랑스 또한 2030년부터 내연기관차 판매를 금지합니다.
어쩔 수 없이 전기차를 만들 수밖에 없는 거죠.
현재 북유럽에는 중국의 전기차들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중국의 전기차들이 낮은 가격으로 유럽 시장을 공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기에 유럽의 자동차 메이커들은 자연스레 더 싼 가격의 LFP(리튬인산철) 배터리 채용을 늘릴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이미 훌륭한 2차전지 메이커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은 NCM배터리가 기술이 좋고 짱이야 LFP는 한물간 기술이고 중국 메이커나 만드는 거고 치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건 분명 LFP 시장 또한 존재합니다.
지난 2월 초 현대차 그룹의 전기차 배터리 3차 수주전에서 예상과 달리 중국의 CATL이 절반 이상을 수주했습니다.
그렇기에 2차전지에 투자하시더라도 중국의 2차전지 섹터 ETF나 비야디, CATL(닝더스다이), 이브에너지 같은 기업에도 같이 투자해야 합니다.
중국 전기차 및 배터리 기업에 투자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Tiger 차이나 전기차 솔랙티브 ETF'를 매수하는 것입니다.
(국내상장 해외ETF 투자의 답은 연금저축)
* 닝더스다이(CATL) - 중국 심천거래소 - 종목번호 300750
* 이브에너지(EVE) - 중국 심천거래소 - 종목번호 300014
* 비야디(BYD) - 중국 심천거래소 - 종목번호 002594
여러분의 성공 투자를 기원합니다.
2020/12/08 - [미래/중국 전기차] - [중국주식] 중국 전기차 ETF - Tiger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 (ft. CATL, 비야디)
2021/01/12 - [미래/중국 전기차] - 중국 전기차 1위 비야디(BYD) 심천 주식 매수 후기 (수익률 35%)
2021/01/18 - [미래/중국 전기차] - 중국 전기차 회사 니오 - 테슬라 모델Y 저가전략에 따른 리스크
2020/12/30 - [미래/중국 전기차] - [중국주식] 중국 비야디(BYD) 전기버스와 수소차
2021/01/11 - [미래/자동차(전기차, 중국제외)] - 글로벌 자동차 회사 시가총액 순위 업데이트 (테슬라, 토요타, 현대차, BYD, 니오)
♡ 꼭 눌러주세요~
'미래 > 자동차(전기차, 중국제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소차 연료전지스택의 핵심부품 멤브레인 소재 ePTFE 알아보기 (ft. 상아프론테크, 고어) (1) | 2021.02.28 |
---|---|
[국내주식] 타이거 우즈를 살린 제네시스 GV80 - 확실한 홍보 (ft. 현대차) (0) | 2021.02.24 |
[국내주식] 수소차의 핵심 MEA, 멤브레인(ePTFE) 국산화 - 상아프론테크 (0) | 2021.02.18 |
[국내주식] 현대차 '21년. 1월 미국 판매량 실적 알아보기 (0) | 2021.02.03 |
글로벌 자동차 회사 시가총액 순위 업데이트 (테슬라, 토요타, 현대차, BYD, 니오) (0) | 2021.01.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