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자동차(전기차, 중국제외)

[전기차] BMW iX - 2021 프리미엄 브랜드의 전기 SUV

by dennis.405 2020. 12. 20.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테슬라가 전기차 1등을 유지한다 해도 우리는 테슬라의 실적뿐 아니라 앞으로 전기차 2등이 될 브랜드가 어디인지 관찰해야 합니다. 저는 그 2등 후보에 현대차가 유력하다고 생각하지만 폭스바겐, 중국의 비야디(BYD), 니오(Nio)도 있고 BMW도 있습니다.

 

오늘은 앞으로 BMW 전기차의 경쟁력을 판단할 수 있는 2021년 말 양산 예정인 전기 SUV - BMW iX에 대한 소식을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지난번 BMW의 첫 전기 SUV인 BMW iX3가 중국에서 최근 양산을 시작했다는 뉴스를 전해드린 바 있습니다. BMW는 프리미엄 브랜드 중에 전기차를 가장 먼저 시작한 회사입니다.

 

2013년에 i3를 출시했고 2014년에 i8을 출시했습니다.

 

첫 번째 전기차를 출시한 지 7년 만인 올해 BMW iX3를 출시했고 10년 차가 되는 2022년 BMW의 네 번째 전기차가 될 BMW iX를 출시 예정입니다.


2018년 BMW가 컨셉카로 선보인 iNext가 양산화 모델인 BMW iX라는 새로운 이름을 갖고 출시 시기를 공개했습니다.

 

빠르면 2021년 말 출시 예정이라고 하는데 아마 조금 더 늦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우리나라 BMW 홈페이지에도 벌써부터 iX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함께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옛날과 달리 요즘엔 2~3년 뒤에 출시할 전기차를 미리 공개하는 것이 흔한 일이 되어버렸습니다. 테슬라의 사이버트럭, 리비안의 R1s, R1t, 루시드 에어 등이 벌써 한참 전부터 모델과 스펙을 공개하고 소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BMW iX 주요 특징>


BMW iX의 가장 주목할 만한 부분은 주행거리입니다.

 

많은 중국의 전기차들이 600km 이상을 간다고 홍보하지만 사실 중국에서 사용하는 주행거리 측정방식인 NEDC는 예전 유럽에서 사용하던 방식으로 주행거리가 100KM 이상은 많이 나옵니다.

 

그런데 BMW iX는 WLTP 기준으로 600km 이상을 간다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물론 국내 주행거리 기준이나 미국 EPA 기준 시에는 약간 더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테슬라 Model 3 퍼포먼스 모델의 WLTP 기준 주행거리가 약 530km이니 얼마나 대단한지 감이 오실 겁니다. )

 

주행거리뿐 아니라 BMW iX는 듀얼모터로 일렉트릭 사륜구동을 구현하고 있으며 500마력(370KW) 이상의 출력으로 제로백이 5초 미만이라고 합니다.

 

<BMW iX 성능 요약>

 

BMW ix 내부를 보시면 클러스터와 네비게이션이 연결된 두 개의 터치 스크린이 눈에 띄고 금색의 에어벤트가 보입니다. 하지만 스피커는 어디 있는지 모르겠네요.

 

<BMW iX - 실내>


BMW의 그릴은 상하로 점점 커져서 이제는 멧돼지 코 같네요. 잘은 모르겠지만 그릴에 센서, 카메라, 레이더 같은 반자율 주행을 위한 장치들이 통합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Shy Tech라고 본넷의 BMW 엠블럼을 누르면 워셔액을 채울 수 있다는데 도대체 어떤 목적으로 그런 기능을 넣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BMW는 iX는 탄소섬유 케이지와 프레임워크가 알루미늄 구조로 되어 있어 튼튼하지만 매우 가볍게 만들어졌다고 하는데 가벼운 무게로 인해 주행거리가 더 늘어나지 않았나 싶습니다.

물론 100KWH라는 배터리 사이즈도 무시 못할 인자입니다. 

 

하지만 배터리 사이즈 증대는 가격 상승과 동의어입니다. BMW 같은 프리미엄 브랜드는 가격에 대한 저항이 없기에 저런 시도를 하지만 주행거리를 특별한 기술이 아닌 배터리 사이즈로 달성하는 것은 훌륭한 방법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BMW iX 하이라이트>

차량의 후면부에도 Shy tech라고 BMW 엠블럼에 후방카메라와 클리닝 시스템이 통합되어 있다고 하는데 어떻게 작동하는지는 양산차가 나와봐야 알겠네요.

공력에 유리한 알로이 휠을 채택하고 있으며 테슬라처럼 도어 핸들은 튀어나오지 않은 형상입니다.

 

<BMW iX - 하이라이트>

 

지난번 소개해드린 유럽의 초고속 전기차 충전소 인프라인 아이오니티는 BMW와도 함께 합니다.

 

아이오니티는 BMW 그룹, 포드 자동차, 현대자동차 그룹, 메르세데스 벤츠 AG, 아우디와 포르쉐를 가진 폭스바겐 그룹의 합작한 회사로 유럽의 주요 고속도로를 따라 전기 자동차를 위한 고전력 충전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국내 BMW 홈페이지에선 BMW iX가 최대 200kw 고속충전기술로 10%에서 80%까지 충전하는데 40분이 걸리지 않는다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350KW 초고속 충전을 지원하는 현대차 아이오닉5가 20분도 걸리지 않는 것에 비하면 아쉬운 속도입니다.

 

<BMW iX 충전속도>

 

BMW iX의 구체적인 제원이 공개되지 않았지만 길이는 BMW X5와 유사하고 전고는 공기역학적으로 만들기 위해 차체를 낮춰서 BMW X6와 비슷한 높이로 만들어 항속거리를 증대시켰다는 기사가 있습니다. 

 

프리미엄 브랜드의 전기차 SUV인 아우디 e-트론, 벤츠 EQC, 테슬라 모델 X에 맞서는 BMW iX가 출시 이후 어떤 평가를 받을지 벌써부터 궁금하네요.

 

<BMW iX 실제 포착 사진>

 

2차전지와 전기차는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테슬라에 투자하던, LG화학이나 삼성SDI에 투자하던 향후 출시된 다양한 전기차에 대한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여러분의 성공 투자를 기원합니다.

 

 

2020/10/14 - [미래/기업과 경제 이야기] - [전기차] BMW iX3 - 중국에서 양산하는 첫 전기 SUV (ft. CATL, 삼성SDI)

 

[전기차] BMW iX3 - 중국에서 양산하는 첫 전기 SUV (ft. CATL, 삼성SDI)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2차전지와 전기차는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그렇기에 전기차 1등인 테슬라에 투자하는 사람은 2차전지에 그리고 LG화학이나 삼성SDI에 투자하는 사람은 다양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0/12/10 - [미래/기업과 경제 이야기] - 아이오니티(Ionity) - 유럽 초고속 전기차 충전소 (ft. 현대차 파트너)

 

아이오니티(Ionity) - 유럽 초고속 전기차 충전소 (ft. 현대차 파트너)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최근 자동차 시장의 가장 큰 화두는 전기차입니다. 올해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Covid-19으로 약 20% 하락하며 침체를 겪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전기차 시장은 전년 대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0/12/08 - [미래/해외주식] - [중국주식] 중국 전기차 ETF - Tiger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 (ft. CATL, 비야디)

 

[중국주식] 중국 전기차 ETF - Tiger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 (ft. CATL, 비야디)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요즘 주식시장에서 반도체, 바이오 등 핫한 섹터가 여러 개 있지만 시크리컬 하지 않고 향후 수년간 장기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업종이 2차전지입니다. 그리고 2차전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0/11/24 - [미래/기업과 경제 이야기] - 중국 전기차 브랜드 알아보기 (ft. 니오, 샤오펑, 리오토)

 

중국 전기차 브랜드 알아보기 (ft. 니오, 샤오펑, 리오토)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어제 미국에 상장된 중국의 전기차 자동차 회사 니오(NIO, 중국명 웨이라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미국에 상장된 중국의 자동차 회사는 총 3개입니다. 1. 니오(NIO) -

investinginlife.tistory.com

 

도움되셨으면 ♡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