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국내주식

[국내주식] 2021 현대차 실적전망으로 살펴본 이노션 투자 기회

by dennis.405 2020. 12. 14.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2021년 유망한 섹터는 자동, 학, 도체라고 합니다.

 

2010~11년 우리나라 주식을 이끌었던 주도주 자동차, 화학, 정유를 줄여서 부르던 '차화정'에 빗대어 '차화반'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그 차화반 중에 가장 앞에 있는 자동차 그중 대표 기업인 현대자동차가 지난주 2020 CEO Inverstor Day 행사를 유튜브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현대자동차의 이원희 사장, 연구개발본부장인 알버트 비어만 사장, UAM 사업부 신재원 부사장, 연료전지사업부 김세훈 전무 그리고 자율주행사업부 장웅준 상무가 각 섹터별로 미래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전체 영상은 아래 유튜브를 보시면 됩니다. 

 

 

거의 1시간 20분짜리 영상이라 바쁘신 분들은 1시간 9분 정도에 나오는 '2021년 실적 전망'부터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여러 증권사에서 현대차의 CEO Investor Day에서 발표된 내용을 정리하여 리포트를 올려뒀으니 한경컨센서스를 참고하세요. 

 

하지만 저는 이번 행사에서 제대로 확인한 것이 있으니 바로 2021년 이노션의 성장입니다. 

 

이노션은 삼성그룹의 제일기획처럼 현대차그룹의 광고회사입니다. 

 

참고로 우리나라 기준 광고회사 순위는 1위 제일기획, 2위 이노션, 3위 HS애드, 4위 대홍기획, 5위 SM C&C입니다.

 

그동안 많은 증권사 리포트에서 내년도 이노션의 성장에 대해 긍정적으로 언급한 부분은 많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애널리스트의 추정입니다. 

 

하지만 현대차의 사업계획에서 직접 마켓팅비가 언급되면서 애널리스트들의 추정에 신뢰성을 더하고 있습니다. 

 

<현대차 20201 실적전망 - 유튜브 캡쳐>

현대차는 2021년 실적 전망에서 내년도 글로벌 자동차 산업수요는 올해 대비 10% 이상 상승 및 영업이익률 4~5% 수준으로 밝히고 있습니다. 

 

<현대차 2021 실적전망 - 수익성 증감>

내년도 현대자동차의 수익성 증가의 원인은 아래 3가지 입니다.

 

첫 번째 - 해외 판매 회복으로 인한 물량 증가

두 번째 - 제네시스 풀 라인업 구축 및 해외 지역에서 신형 투싼 등 SUV 신차 출시로 판매 믹스 개선

세 번째 - 공용화 확대 및 전동화 재료비 절감

 

반대로 수익성 훼손의 원인도 3가지가 있는데 마지막 항목이 제가 포커싱 하는 부분입니다. 

 

첫 번째 달러 및 이종통화 약세

두 번째 아이오닉 전기차 출시로 수익성 악화

세번쩨 아이오닉 브랜드 런칭 및 제네시스 신차 출시 마켓팅 비용 증가

 

현대차는 내년도 아이오닉을 별도의 전기차 브랜드로 런칭하고 홍보를 해야 합니다. 또한 올해 말부터 미국에서 제네시스 G80, GV80 판매를 시작했고 GV70 또한 늦어도 내년 하반기에는 판매에 돌입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마켓팅에 집중할 것입니다. 

 

현대차의 마켓팅비는 고스란히 이노션의 몫이 됩니다.

 

대신증권 리포트에 의하면 2021년 현대차, 제네시스, 아이오닉 뿐 아니라 기아차 또한 브랜드 리런칭 예정이라고 하는데 기아차 CI 변경 및 브랜드 리런칭 관련 글로벌 BTL 행사, 대리점 CI 변경 등 모두 이노션이 전담하고 있다고 합니다. 

 

<연호이후 현대차와 이노션 주가 비교>

올해 현대차와 이노션의 주가 차트를 비교해 보면 현대차는 연초 이후 63.8% 상승하였으나 이노션은 9.5% 하락하여

상반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내년에도 현대차에 대해서 모두 긍정적으로 예측하고 있지만 이노션의 현 주가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만큼 추가적인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이노션(214320) 종목 개요

  • 산업군 : 미디어 (광고회사)
  • 시가총액 : 약 1조 2천억 (제일기획 2조 4천억)
  • 기업순위 : 코스피 162위
  • 외국인비중 : 29.4%
  • 배당 수익률 : 약 2.4% 예상

 

특이사항으로 현대차그룹의 정의선 회장이 이노션 지분 2%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민연금관리공단이 9월 지분을 대폭 확대하여 현재 13.5%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11월초 58,000원대를 횡보하던 주가가 지난주에 상승하여 62,500원까지 올라왔습니다.

 

현대차에 관심있는 투자자라면 이노션에도 관심을 가져보세요!

 

 

여러분의 성공 투자를 기원합니다.

 

 

2020/12/10 - [미래/기업과 경제 이야기] - 아이오니티(Ionity) - 유럽 초고속 전기차 충전소 (ft. 현대차 파트너)

 

아이오니티(Ionity) - 유럽 초고속 전기차 충전소 (ft. 현대차 파트너)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최근 자동차 시장의 가장 큰 화두는 전기차입니다. 올해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Covid-19으로 약 20% 하락하며 침체를 겪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전기차 시장은 전년 대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0/12/07 - [미래/기업과 경제 이야기] - 글로벌 자동차 기업 시가총액 순위 (ft. 테슬라, 비야디, 현대차, 니오)

 

글로벌 자동차 기업 시가총액 순위 (ft. 테슬라, 비야디, 현대차, 니오)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글로벌 전기차 1위 메이커 테슬라의 시가총액이 전통의 자동차 강자인 토요타를 넘어선 지 한참입니다. 그리고 아직 연간 10만 대도 생산하지도 않는 중국의 신생 전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0/12/04 - [미래/국내주식] - [국내주식] 현대차 '20년. 11월 미국 판매량 실적 알아보기

 

[국내주식] 현대차 '20년. 11월 미국 판매량 실적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벌써 2020년의 마지막인 12월이네요. 11월 초 미국 대선을 앞두고 10월 한 달 정말 지루하고 힘들었던 장이였는데 대주주 요건 완화 및 바이든의 확실한 승리로 불확실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0/11/12 - [미래/기업과 경제 이야기] - 현대차 - 로봇 기업 보스턴 다이내믹스(Boston Dynamics) 인수 협상 중

 

현대차 - 로봇 기업 보스턴 다이내믹스(Boston Dynamics) 인수 협상 중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여러분은 혹시 '보스톤 다이내믹스(Boston Dynamcis)'라는 기업을 아시나요? Boston Dyanamics는 미국의 로봇 공학 관련 기업으로 1992년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 내 대학 벤처

investinginlif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