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해외주식

[중국주식] 연금저축 ETF 1위 - Tiger 차이나 CSI 300 (ft. 상해 커촹반)

by dennis.405 2020. 8. 31.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현재와 미래의 밸런스 누구에게나 중요합니다.

아직 30대에게 노후준비가 먼 이야기겠지만 40대만 되어도 노후에 대한 생각을 하기 마련입니다.

 

국민연금만으로 노후준비가 안된다는 건 누구나 아는 사실일 테고 그래서인지 정부에서는 IRP나 연금저축 등으로 노후 준비를 유도하고자 소득공제 및 세금 혜택 등을 주고 있습니다.

 

 

최근 직접 투자계좌에서도 ETF가 트렌드인 것처럼 연금저축 계좌에서도 많은 분들이 ETF를 통해 미래를 준비하고 계십니다.

 

특히 해외주식형 ETF의 경우 일반계좌에서는 매도시 수익금에 대해 배당소득세 15.4%를 내야 하는데 반해 연금저축계좌에서는 매매 차익에 대한 세금 이연 되고 향후 연금으로 받을 경우 세금은 연금소득세 3.3%~5.5% 수준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고로 연금저축계좌에서 해외주식형 ETF 장기투자는 미래를 준비하는 확실한 대안이 됩니다. 

 

그럼 다른 사람들은 어떤 ETF 상품에 많이 투자하고 있을까요?

궁금하던 차에 지난주 미래에셋대우 블로그에 연금 가입자가 많이 투자한 ETF 리스트가 소개되어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미 연금저축 계좌에 ETF를 가지고 있다는 건 그만큼 금융이나 경제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일 것입니다.

 

그렇기에 저는 미국주식 ETF가 1위일 것이라 예상하였습니다.

그런데  확인해보니 중국주식 ETF가 1위였습니다. 그것도 제가 블로그에서 중국관련 추천했던 2개 ETF 중 하나였습니다.

 

바로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차이나CSI300 입니다.

 

검색을 위해 다시 리스트업 했습니다. (해외주식형 파란색)

 

1위 - TIGER 차이나 CSI300

2위 - TIGER 미국나스닥 100

3위 - TIGER 글로벌4차산업혁신기술

4위 - KINDEX 베트남 VN30

5위 - KODEX 200

6위 - TIGER 부동산인프라고배당

7위 - TIGER 미국S&P500 선물(H)

8위 - TIGER 미국채 10년선물

9위 - KODEX WTI원유선물

10위 - TIGER 200

 

지금 20~30대야 모르겠지만 2007년 중국주식 열풍이었습니다. 

미차솔(미래에셋차이나솔로몬) 펀드에 가입하지 않은 사람들이 없을 정도로 인기였다가 중국 주식 폭락과 함께 펀드 수익률 -50%를 넘어서 정리한 사람들이 상당히 많았죠.

 

그 이후 정말 많은 사람들이 중국에 대한 믿음이 없어지긴 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최근 미국의 중국에 대한 견제를 보면 오히려 진짜 중국이 제대로 성장하긴 했구나 생각이 되네요. 

 

여하튼 많은 전문가들이 한국주식도 좋지만 중국주식에 꾸준히 분할매수로 장기 투자하면 향후 큰 이익을 볼 수 있을 것이라 얘기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이렇듯 리스크 있는 중국주식을 장기로 분할매수하기에 연금저축 ETF는 더할나위 없는 좋은 선택입니다.

 

다만 중국주식 ETF 중에 무엇을 할 것인가만 한번 더 살펴보시면 됩니다.

지난번 텍스트로 복잡한 국내상장 중국ETF에 대해 설명드렸지만 아래 이미지가 가장 쉽게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중국증권거래소 분류 및 ETF 종류>

 

중국 본토의 상해 및 심천 Main주 및 ChiNext의 대형주 300 종목을 대상 하는 투자하는 CSI300이 있습니다.

 

Tiger 차이나CSI300

KINDEX 중국본토CSI300

KODEX 중국본토CSI300

 

위와 같이 우리나라에는 자산운용사에 따라 3가지 CSI300 상품이 있는데 시가총액, 3개월 수익률, 자산운용사 브랜드 모두 고려 시 'TIGER 차이나 CSI300' 을 선택하겠습니다. 물론 연금 가입자 투자 1위기도 하구요.

 

그리고 아직 우리나라에 상해 STAR (커촹반) ETF가 없지만 커촹반이 뭔지 알아두는게 좋습니다.


상해 증권거래소는 지난 7월 23일 커촹반 50지수(STAR 50 Index)를 공개하였고, 이는 커촹반 출범 이후 1년간 시가총액 및 유동성을 고려한 50개 종목을 추려 만든 지수이다. 과학창업판이라고도 불리는 커촹반(科创板)은 상해 증권거래소에서 메인보드와 구분되는 새로운 시장으로서, 영문명은 Science-Technology Innovation Board로 STAR Market 이라 불린다. 2019년 7월 22일 정식으로 출범하였고, 창업반인 ChiNext와 비교하였을 때 상해 거래소에서 거래된다는 차이점이 있다. 외국인 투자자의 경우에는 적격 외국인 기관투자자(QFII)의 요건을 갖춰야만 투자가 가능하다. 중국의 Main 보드의 상/하한가는 범위는 ±10%이지만, 커촹반은 ±20%로 제한폭을 확대하였으며, 커촹반에서 처음 상장된 주식에 대해서는 상장 후 첫 5거래일 동안은 등락폭의 제한을 두지 않고 있다


향후 커촹반 50지수를 추종하는 ETF가 생기면 바로 가입하고 싶네요. ^^

 

국내상장 중국ETF 관련 지난번 작성했던 포스팅을 아래 링크하였으니 참고하세요.

 

여러분의 성공 투자를 기원합니다.

 

 

<2020. 12. 8 내용 추가>

 

안녕하세요. 최근 국내상장 ETF에 많은 분들이 가져서인지 이 포스팅에도 꾸준히 독자들이 유입되고 있습니다.

 

최근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TIGER 차이나 전기차 솔랙티브 ETF'를 출시했는데 내년에는 CSI300과 더불어 좋은 것으로 생각되니 참고하세요.

 

아래 링크 걸었습니다.

 

- 현재와 미래의 밸런스 투자 -

 

♥ 누르시는건 쉽지만 저한텐 큰 힘이 됩니다.

 

 

2020/12/08 - [미래/해외주식] - [중국주식] 중국 전기차 ETF - Tiger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 (ft. CATL, 비야디)

 

[중국주식] 중국 전기차 ETF - Tiger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 (ft. CATL, 비야디)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요즘 주식시장에서 반도체, 바이오 등 핫한 섹터가 여러 개 있지만 시크리컬 하지 않고 향후 수년간 장기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업종이 2차전지입니다. 그리고 2차전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0/07/18 - [미래/해외주식] - [중국주식] 국내 상장 중국 ETF (홍콩,상해,심천) 알아보기

 

[중국주식] 국내 상장 중국 ETF (홍콩,상해,심천)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우리나라 사람들의 해외주식투자가 예전에 비하면 정말 활성화된 것 같습니다. 제가 처음 미국주식을 매수했던 3년 전만 해도 주변에 해외주식에 직접 투자하는 사람들은 정말 손에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0/08/10 - [미래/국내주식] - [국내주식] 20년 7월 ETF 동향 및 8월 섹터별 전망 (top-pick 현대차)

 

[국내주식] 20년 7월 ETF 동향 및 8월 섹터별 전망 (top-pick 현대차)

안녕하세요. 블로그를 시작하고 나서 글을 쓰는 데 있어 가장 어려운 것은 바로 주제를 잡는 것입니다. 저는 아직 애드센스 승인도 받지 못했고 고퀄러티를 지향하기에 저품질 대량생산의 글들�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0/11/10 - [미래/국내주식] - [국내주식] 국내상장 해외 ETF 보수 인하 경쟁 - Tiger 미국나스닥100이 답이다

 

[국내주식] 국내상장 해외 ETF 보수 인하 경쟁 - Tiger 미국나스닥100이 답이다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몇 년 전만 해도 해외주식을 직접 투자하는 형태는 거의 없었습니다. 제가 2018년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 주식을 처음 샀을 때만 해도 해외주식 계좌를 열 수 있는 증권

investinginlife.tistory.com

 

 

댓글을 통한 소통은 서로에게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