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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보다 중요한 현재/제네시스 GV70

제네시스 GV70 가솔린 2.5T 실주행 연비 및 디젤과 비교

by dennis.405 2021. 7. 29.

안녕하세요. 데니스입니다.

 

1월 25일 제네시스 GV70을 출고하고 지금까지 너무 만족하며 잘타고 있습니다.

 

경제블로그지만 제네시스 GV70 관련 글을 11번이나 포스팅했는데 주식관련 게시물보다 훨씬 높은 조회수가 나와서 간만에 GV70 관련 글로 돌아왔습니다.

 

오늘은 6개월 동안 GV70을 실주행 하면서 느꼈던 연비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일단 제가 타고 있는 제네시스 GV70의 사양은 가솔린 2.5T 기본, 19인치 휠, 후륜구동이고 빌트인캠은 없습니다.

 

 

먼저 제네시스 홈페이지에 공개되어 있는 GV70의 정부 공인 표준연비 및 등급표를 보시겠습니다.

 

 

 제네시스 GV70 정부공인 표준연비 및 등급

 

GV70은 가솔린 엔진인 2.5T, 3.5T와 디젤엔진인 R2.2 이렇게 3가지 파워트레인이 있습니다.

 

먼저 가솔린엔진인 2.5T와 3.5T의 연비표를 살펴보겠습니다. 자동차의 연비는 후륜(2WD), 사륜(AWD)으로 구분되는 구동방식과 타이어 인치에 의해서 가장 큰 차이를 보입니다.

 

최근에는 블랙박스 역할을 하는 빌트인 캠을 내장하고 있는 사양도 있는데 빌트인 캠이 연비 악화 요소로 작용합니다.

 

<제네시스GV70 가솔린 엔진 연비표>

GV70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2.5T의 경우 복합연비 기준 최고 10.7km/L, 최저 9.2km/L로 최대 1.5km/L의 연비 차이를 보입니다. 

 

가솔린 2.5T 후륜구동 모델은 모두 연비등급 4등급이며 연비가 가장 좋은 조합은 2.5T에 후륜구동, 18인치 타이어에 빌트인캠이 없는 구성입니다.

 

재미난 것은 타이어 인치별로 후륜구동에서 사륜구동으로 갈때 연비 악화량이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18인치 타이어의 경우 후륜구동에서 사륜으로 가면 연비가 0.9km 악화되는데 19인치 타이어의 경우 후륜과 사륜의 연비 차이는 0.3km 차이밖에 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제가 사륜이 아닌 후륜구동을 선택한 다양한 이유가 있었지만 연비에 대한 생각도 있었는데 막상 제대로 확인하니 제가 선택한 19인치 휠 기준으론 사륜과 별 차이는 없었네요.

 

3.5T 엔진의 경우 후륜을 선택할 수 없고 무조건 사륜구동이다보니 배기량과 구동방식에서 모두 불리해져 평균 연비는 8.4KM 수준으로 떨어지지만 타이어 인치별 연비차이는 크지 않네요.

 

<제네시스GV70 디젤엔진 연비표>

 

반면 디젤차량의 경우는 확연하게 가솔린 대비 연비가 우세합니다.

 

18인치에 후륜구동 기준은 13.6KM이고 사륜에 21인치 타이어를 선택하더라도 12km로 가솔린 기준 가장 높은 연비보다도 좋습니다.

 

 

 제네시스 GV70 6개월 실주행 체감 연비

 

제네시스 GV70 타기 전에 탔던 차량이 팰리세이드 디젤이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연비에서는 확실히 안 좋은 것을 체감합니다. 

 

특히나 팰리세이드를 탔던 지난 2년은 유가가 낮을 때라 (작년 4월에 998원에 주유했던 기억 있음) 확연한 차이를 느끼고 있습니다. 팰리세이드는 디젤에 기름통도 더 커서 가득 주유하면 주행 가능거리가 900KM에 육박했는데 GV70은 가득채워도 주행가능거리가 600KM를 넘기 못합니다.

 

게다가 요즘 기름값이 치솟으면서 정말 5만원 주유해도 계기판에서 보여주는 주행가능한 거리가 270KM 수준에 불과하기 때문에 그 차이가 더 크게 다가옵니다.

 

시내 주행만 할때는 정말 경이로운 연비 수치를 보게 됩니다. ㅠㅠ

 

팰리세이드 탈때 시내주행만 하더라도 낮으면 8.5KM 수준아래로는 떨어지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GV70을 시내주행만 하면 5KM대로 떨어집니다.

 

<제네시스GV70 시내 연비>

 

정말 시내 주행만 하면 5.4KM/L까지 떨어지곤 합니다. 

 

그래도 시내 주행도 하고 고속 주행도 하면 대략 9KM/L 정도로 올라옵니다.

 

<제네시스GV70 평균연비>

 

고속도로 위주로 주행을 하면 연비는 더 올라오는데 아무 생각 없이 주행하면 12KM/L 수준이고 연비 좀 올려야겠다고 노력 좀 하면 14km/L까지 올라갑니다.

 

<제네시스GV70 고속연비>

제네시스 GV70 네이버 카페에 올라온 글들 검색해 보면 고속도로 연비 높게 찍으신 분들이 16km/L 까지 찍던데 저는 노력해도 최대가 14km/L 수준이었네요.

 

솔직히 기름값이 최근 너무 올라서 그렇지 SUV에 가솔린 엔진인데 저 정도면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제네시스 GV70 가솔린 vs. 디젤 유류비 비교

 

저는 덜덜거리는 디젤은 절대 사고 싶지 않았지만 주행거리가 많으신 분들은 가솔린과 디젤사이에서 당연히 고민될 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가 GV70 기준으로 가솔린 2.5T, 디젤 2.2의 주행거리별 유류비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가솔린 2.5T는 연비 9.8km/L, 주유비는 1,650원 기준이고 디젤은 연비 12.6km/L, 주유비 1,450원으로 계산했습니다.

 

<GV70 주행거리별 누적 주유비 차이 비교>

10,000키로 주행시에 가솔린 엔진은 총 168만원의 유류비가 들고 디젤엔진은 115만원이 듭니다. 53만원 차이이고 만약 1년에 1만키로를 탄다면 한달에 약 4만원 정도 더 지출하게 되는 셈이죠.

 

디젤은 연비가 높은 대신에 처음 구매시 옵션비가 250만원이기 때문에 주행거리가 길 수록 경제적으로 유리해집니다. 위 표에 보시면 누적주행거리 5만키로가 되는 시점까지는 가솔린 엔진이 유리하고 5만키로를 넘어서면서는 디젤이 낫습니다. 

 

하지만 가솔린의 정숙성, 고급감, 정차시의 덜덜거림이 느껴지지 않는 만족감까지 돈으로 고려한다면 적어도 누적주행거리가 8만키를 넘기실 분만 디젤을 고려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네시스 GV70 가솔린을 구매한 이유

 

1) 디젤엔진에 비해 초기 구입비용이 저렴하다.

 

가솔린 2.5T의 추가 비용은 전혀 없으며 최고출력도 디젤엔진 보다 거의 100마력이나 높은 304마력이고 최대토크도 43kg.m 으로 디젤엔진과 유사합니다. 

<제네시스GV70 가솔린엔진 스펙>

 

반면 디젤엔진은 250만원을 추가해야 하며 최고출력도 210마력으로 낮습니다.

 

<제네시스GV70 디젤엔진 스펙>

 

2) 뒷 범퍼 디자인에 머플러가 빠져있다. 

 

제네시스 GV70의 가솔린 모델은 뒷범퍼에 오각형 모양의 듀얼머플러가 들어가는데 디젤엔진에는 완전 허당으로 아무것도 없습니다. 

<제네시스GV70 가솔린의 듀얼머플러>

아래 사진 보시면 위에는 있는 듀얼머플러가 빠져있습니다.

꼭 남들한테 '나 디젤이야' '머플러 같은거 필요없어'라고 얘기하는 듯 싶네요.

 

<제네시스GV70 디젤의 히든머플러>

 

3) 디젤엔진의 딸딸거림과 환경에 나쁜 질소산화물

 

요즘 주변에 BMW, 벤츠도 흔하디 흔한 차가 되어버렸습니다.

 

특히 가격이 저렴한 디젤엔진 모델이 정말 많습니다. 보행자로 횡단보도에서 기다릴때면 520d나 디젤 차량들 보면 정말 딸딸거리는 소리와 공회전시 나올 매연 생각하면 도무지 디젤은 선택하지 못하겠더라구요.

 

그전에 타던 팰리세이드 엔진이랑 동일하다는 것도 피하게 된 이유중에 하나입니다.


결론적으로 제네시스GV70의 연비가 그리 좋지는 않습니다. 아니 최근 기름값이 오르면서 부담스럽기도 합니다. 

 

하지만 정말 가솔린차를 주행할때의 정숙함, 고급감 등은 디젤은 따라올 수가 없습니다.

 

그 덕에 ISG 작동할때도 디젤엔진처럼 이질감도 없구요.

 

개인적으로 아쉬운 부분은 제네시스 차량에도 하이브리드가 있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생각해봅니다.

 

여하튼 다시 선택하라고해도 가솔린 2.5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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