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보다 중요한 현재/제네시스 GV70

제네시스 GV70, GV80 적정 타이어 공기압

by dennis.405 2021. 6. 8.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올해 1월 말 제네시스 GV70을 출고받고 정말 만족하며 잘 타고 있습니다. 그전에 탔던 차량인 팰리세이드 또한 엄청나게 만족하며 탔던 차지만 팰리세이드에서는 충족될 수 없는 '나만의 차' 느낌이 있어서 좋습니다.

 

제가 경제 블로거라 기업에 관한 내용이나 주식 관련 글들을 주로 쓰지만 GV70 구입 후 작성했던 차량 관련 포스팅들의 조회수가 훨씬 높게 나오네요. ^^;

 

↓ 가장 높은 조회수의 포스팅은 팰리세이드와 GV70의 장단점 비교 글입니다.

 

2021.03.08 - 팰리세이드 vs 제네시스 GV70 장단점 비교 시승기

 

팰리세이드 vs 제네시스 GV70 장단점 비교 시승기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2년 조금 넘게 팰리세이드를 탔었고 제네시스 GV70 나오자마자 바로 계약하여 지난 1월 25일 출고받아 한 달 이상 타고 있습니다. 팰리세이드 출시 때도 개별소비세 인

investinginlife.tistory.com

 

아무래도 공통의 관심사가 특정 종목에 한정된 주식 관련 컨텐츠보다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현재 제네시스 GV70 차량을 운전하고 있는데 우연찮게 계기판에 뜬 타이어 공기압 현황을 보니 앞바퀴 왼쪽, 앞바퀴 오른쪽, 뒷바퀴의 공기합이 모두 달랐습니다.

 

앞바퀴 왼쪽은 39psi, 앞바퀴 오른쪽은 40psi, 뒷바퀴는 41psi 였습니다.

 

<제 GV70 타이어 공기압 현황>

얼마가 정상인지 궁금하더라구요.

 

오늘의 주제는 제네시스 GV70, GV80의 적정 타이어 공기압입니다.

 

적정 타이어 공기압은 매뉴얼에서 찾아보는 게 좋지만 다른 방식으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바로 운전석 B필러 하단부에 적정 타이어 공기압 표가 붙어있습니다. 

 

<적정 타이어 공기압표 위치>

 

조금 더 쉬운 말로 하면 운전석 문을 열고 오른쪽 하단을 보시면 됩니다.

 

<운전석 문을 열면 오른쪽 하단에 타이어 적정 공기압표>

 

위 사진이 제 차 타이어 적정 공기압 표입니다.

 

확대해서 보면 타이어 인치별, 그리고 탑승인원 및 짐 여부에 따라 앞바퀴와 뒷바퀴의 적정 타이어 공기압이 나옵니다.

 

<제네시스 GV70 적정 타이어 공기압>

 

차량에 붙어있는 공기압표입니다. 매뉴얼에 있는 내용과 같은지 궁금해서 찾아봤는데 똑같지 않았습니다.

 

<GV70 타이어 사양별 추천 공기압>

먼저 21인치인 255/40R21 사양을 보면 차량에 붙어있는 표에는 '3명과 짐 하나', '5명과 짐 3개' 모양에 따라 앞바퀴와 뒷바퀴의 공기압이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그런데 매뉴얼에는 탑승인원과 짐이 아니라 '일반주행시 (160km/h 미만)'과 '고속주행시 (160km/h 이상)'으로 나뉘어 있는데 결론적으로 보면 적은 인원이 탑승한 것이 일반 주행 속도, 많은 인원이 탑승했을 경우는 고속주행시의 추천 공기압과 같았습니다.

 

제 GV70은 19인치로 정확한 사양은 235/55R19이고 고속도로에서 많이 밟아야 170km/h라 적정 공기압은 앞바퀴에는 33psi, 뒷바퀴는 36psi가 맞겠네요.

 

이번에는 제 차는 아니지만 GV80의 매뉴얼에 나오는 추천 공기압을 찾아봤습니다.

 

<GV80 타이어 사양별 추천 공기압>

 

GV80은 5인승과 7인승이 있고 19인치, 20인치, 22인치가 있어서 가장 적은 공기압은 33psi, 22인치의 고속주행시 추천 공기압은 가장 높은 42psi 로 조건에 따라서 9psi나 차이가 납니다.

 

차량이 무거워지면 더 높은 공기압을 채워야하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너무 당연할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이 타던 자전거를 어른이 타면 타이어가 확 눌리죠. 그래서 어른이 타려면 공기압을 더 넣어야 하는거죠.

 

 

기본적인 타이어 관련 내용은 한국타이어 홈페이지에 자세히 나옵니다.

 

<적정 공기압 점검 @ 한국타이어 홈페이지>

 

<타이어 공기압에 따른 접지폭 차이>

 

위 그림을 보시면 타이어 공기압이 낮으면 타이어와 지면의 접지폭이 넓어지게 되고 트레드 양쪽 가장자리에 무리한 힘을 받게 됩니다. 이는 외측 마모로 타이어의 각 부위에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정 수준보다 약간 낮게 설정한다면 조금 더 쿠션감 있는 주행이 가능합니다.

 

반대로 공기압이 지나치게 높을 경우 타이어가 부풀어 올라 접지폭은 좁아집니다. 접지면적이 줄어들면서 구름저항이 낮아져 연비에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제동거리가 길어질 수 있기에 안전에 불리합니다. 

 

 

 타이어 공기압 측정 조건 ★★★

 

가장 중요한 부분은 그렇다면 타이어 공기압은 어떤 조건에서 측정되어야 하느냐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무렇지도 않게 몇 시간씩 주행하다가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셀프코너를 이용한다든지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정확하게 측정될 수 없습니다.

 

주행 직후의 타이어는 주행으로 발생한 열로 인하여 일반적으로 초기 적용 공기압 대비 4~6psi 높게 나온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모든 타이어 공기압은 타이어가 차가운 상태에서 점검되어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차가운 타이어란 3시간 이내에 주행한 적이 없거나, 1.6km 이내로 주행한 차의 타이어를 말합니다. 


그런데 솔직히 주변 카센터나, 현대차의 블루핸즈 같은 곳에서 타이어 공기압을 점검해달라고 해도 규정보다 보통 4psi 이상 높게 넣어줍니다.

 

높아서 문제 되는 것보다 낮아서 문제 되는 게 더 크다고 생각하는 것 같아요.

 

여하튼 그렇다 보니 과속 방지턱 넘을 때 승차감이 안 좋아진다거나, 타이어 진동음이 증가하는 등 문제가 발생합니다. 

 

사실 타이어 공기압은 계절에 따른 기온 차이, 고도차에서 발생하는 대기압 차이 등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기온이 낮은 겨울철에는 공기압이 떨어지고 여름에는 올라가죠. 주행을 많이 해서 타이어에 열이 발생하면 또 공기압은 올라가구요.

 

자주 점검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는 기준보다 약간 높게 셋팅하는 것이 안전에는 도움이 됩니다.

 

생각나실 때 본인이 타시는 차량의 공기압 확인 한번 해보세요~

 

 

2021.07.29 - 제네시스 GV70 가솔린 2.5T 실주행 연비 및 디젤과 비교

 

제네시스 GV70 가솔린 2.5T 실주행 연비 및 디젤과 비교

안녕하세요. 데니스입니다. 1월 25일 제네시스 GV70을 출고하고 지금까지 너무 만족하며 잘타고 있습니다. 경제블로그지만 제네시스 GV70 관련 글을 11번이나 포스팅했는데 주식관련 게시물보다 훨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4.26 - 제네시스 GV70 하이테크 패키지, 지능형 헤드램프 IFS 사용법

 

제네시스 GV70 하이테크 패키지, 지능형 헤드램프 IFS 사용법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GV70을 지난 1월 25일 출고받았으니 오늘이 딱 3개월째 되는 날이네요. 그동안 제네시스 GV70 관련 글들을 몇 개 작성했는데 오늘 또 오래간만에 GV70 관련 글을 포스팅합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3.17 - 제네시스 GV70 계기판 차량 색상 설정하는 법 (우유니화이트, 마우나레드)

 

제네시스 GV70 계기판 차량 색상 설정하는 법 (우유니화이트, 마우나레드)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제 블로그의 타이틀이 '현재와 미래의 밸런스'입니다. 미래, 노후를 위한 주식 등 경제적인 공부와 더불어 현재를 즐기는 것 또한 중요하다는 의미입니다. 1월 25일 제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3.14 - 팰리세이드에는 없는 GV70 디지털키 완벽 사용 가이드

 

팰리세이드에는 없는 GV70 디지털키 완벽 사용 가이드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사실 제 블로그의 메인 주제는 경제 부문이라 기업분석이나 주식 관련 글들을 주로 올리지만 아쉽게도 그런 글들보다 최근에서 구입한 제네시스 GV70 관련 글들의 조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1.13 - GV70 제네시스 멤버십 혜택 알아보기

 

GV70 제네시스 멤버십 혜택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자동차를 좋아하고 차 욕심이 많아서 GV70이 출시되자마자 바로 계약부터 했습니다. 컨버전 기간이 기존 12월 28일에서 1월 1주 차까지 연장되어 원래 출고 시점보다 늦

investinginlife.tistory.com

 

↓ 공감(♡) 버튼 클릭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