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게임주

[국내주식] BBIG의 G. 게임주 - 넷마블 2분기 실적 리뷰

by dennis.405 2020. 8. 13.

 

안녕하세요.

 

하반기 증시의 주도주를 뜻하는 BBIG의 G는 바로 게임(Game) 입니다.

 

크래프톤은 아직 상장 예정이고 넥슨은 일본에 상장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 증시에서 게임 대장주는 현재 엔씨소프트입니다. 그리고 뒤를 이어 바로 오늘 리뷰할 넷마블이 있습니다.

 

엔씨소프트가 리니지M 을 출시하기 전까지만 해도 넷마블이 시총 1위였는데 뒤바뀐 지 한참 되었네요.

 

그나마 최근 넷마블 주가가 급등하여 시총을 조금 회복한 상태입니다.

 

현재 엔씨소프트 시가총액은 약 18조 4천억, 넷마블의 시가총액은 약 12조 8천억으로 엔씨소프트 대비 약 70프로 수준입니다.

 

저는 넷마블 상장 당시 공모주 청약으로 받은 이후 주가가 20만원까지 올라간 순간에도 매도하지 못하고 하락시 마다 조금씩 물타기하였습니다.

 

분할매수라고 포장할 수 없는 그냥 물타기였습니다.

 

현대차와 더불어 장기투자 하고 있는 넷마블 또한 언제 매도할지 고민하고 있었고 나름 정리한 결과를 핸드폰에 넣어두고 다녔습니다.

 

제 매도 여부는 바로 이번 2분기 실적에 달려 있었습니다.

 

 

<넷마블 관련 핸드폰 캡쳐화면>

 

'2분기 실적이 어닝서프라이즈 (675억 이상) 가 아니면 매도' 라고 적어두고 다녔기에 8월 12일 오후 4시로 예고 되었던 넷마블 2분기 실적은 알람까지 맞춰가며 확인했습니다.

 

<넷마블 2분기 실적관련 기사>

 

그래도 속으론 잘 나오겠지 잘나오겠지 생각하며 700억 이상을 기대했는데 817억의 영업이익을 달성했습니다.

 

완전 흡족스럽진 않지만 다행인 수준이라고 생각되네요.

 

자 이제 오늘 발표된 넷마블의 2분기 실적보고서를 살펴보겠습니다. 

 

(20년 2분기 실적 자료로만 보면 과거 내용이 제대로 파악되지 않기에 19년 2분기 자료를 참조하여 포토샵으로 합쳐서 공유드립니다.)

 


 

우선 매출액은 2018년 2분기 이후 가장 높은 6,857억을 기록했습니다.

 

20년 1분기 대비 및 작년 동기 대비해서도 큰 폭으로 성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넷마블 매출액 추세>

 

18년 2분기부터 총 9분기의 영업이익 비교자료입니다.

 

너무 들쑥날쑥하긴 한데 19년 3분기가 영업이익과 영업이익률 모두 가장 좋았고 다음으로 이번 20년 2분기의 실적이 좋습니다.

 

영업이익은 817억, 영업이익률은 11.9%입니다.

 

<넷마블 총 9분기 영업이익 추세>

 

K게임으로 대표되는 게임회사가 넷마블인 것은 바로 해외매출 비중에 있습니다.

 

매년 해외매출 비중이 늘어왔는데 이번에는 전체 매출의 무려 75%가 해외에서 나왔습니다.

 

엔씨소프트가 게임 대장주인 것은 맞으나 게임을 수출한다는 개념으로 보면 넷마블이 국가에 더 기여한다고 할 수 있겠네요.

 

지역별 매출 비중을 보면 미국이 36%, 한국 25%, 유럽 12%, 동남아시아 11%, 일본 10% 등 고르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넷마블 해외매출 비중 및 지역별 매출 비중>

 

주요 게임별 매출 비중을 보면 일곱개의 대죄가 21%로 1위에 올랐습니다.

 

그동안 넷마블의 가장 큰 매출 비중 게임은 카밤의 마블 콘테스트 오브 챔피언스 (MCOC) 였습니다. 

 

최근에도 일곱개의 대죄는 미국에서 MCOC와 더불어 항상  상위권에 포진하고 있기에 앞으로도 이 2개 게임이 지속적으로 미국에서 매출과 수익을 거둘 것으로 기대합니다. 

 

2분기에 동남아에 진출한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이 3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리니지2 레볼루션, A3 스틸얼라이브, 마블 퓨쳐파이트 그리고 넷마블의 자회사 잼시티의 쿠키잼과 해리포터 순입니다.

 

<넷마블 주요 게임별 매출 비중>

 

마지막으로 향후 출시 예정작에 대해서 언급 하고 있는데 마구마구 2020은 이미 지난 7월 8일 출시해서 캐쥬얼 게임임에도 금일 기준 구글플레이 매출 순위 22위로 나쁘지 않은 스코어를 보이고 있습니다.

 

IP 사용료가 없기 때문에 다른 IP를 활용한 게임보다 수익성이 좋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3분기에 출시한다는 BTS 유니버스 스토리는 아직 사전예약도 안하고 있어서 진짜 언제 출시하는지 예측하기 어렵네요. 오히려 4분기에 출시예정이라는 마블 렐름 오브 챔피언스는 트위터를 통해 지속적으로 소식을 알리고 있습니다.

 

<넷마블 3, 4분기 출시예정작>

가장 기대되는 넷마블 게임중에 하나였던 세븐나이츠 레볼루션은 내년 1분기로 미뤄진것으로 확인이 됐습니다. 다만 세븐나이츠2와 닌텐도 스위치용 세븐나이츠 타임원더러는 예정대로 4분기에 출시된다고 하니 기대해봐야죠.


지난번 코로나 관련 미국사람들의 설문조사 결과를 포스팅한 적 있는데 미국은 우리나라와 달리 여전히 코로나가 꺾이지 않았고 많은 사람들이 재택근무 및 학교에 제대로 못가고 있는 상황이라 여전히 미국에서의 게임 매출은 더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건 넷마블만이 아니라 게임주 모두에 해당되는 상황이죠.

 

넷마블의 이번 실적보고서에 눈에 띄는게 있다면 그것은 바로 넷마블 스스로  어떤 회사에 투자하고 있는지를 넣었다는 겁니다.

 

<넷마블 투자회사>

넷마블 스스로 봐~~ 우리가 이렇게 좋은 회사에 투자하고 있다고 자랑하는 것 처럼....

 

여러번 설명 드렸지만 넷마블은 본업인 게임이 이제 상승하고 있고 투자하는 회사마다 승승장구하고 있습니다.

 

코웨이,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엔씨소프트, 카카오뱅크, 카카오게임즈에 모두 상당량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분기 실적이 좋게 나왔고 3분기 실적이 나오기전에 카카오게임즈 상장이 있고, 곧이어 빅히트 상장이 있을테니 그때까지는 넷마블 보유로 가겠습니다.

 

여러분의 성공 투자를 기원합니다.

 

- 현재와 미래의 밸런스 투자 -

<2020. 8. 28 업데이트>

 

오늘까지 보유하던 넷마블 주식 전량을 매도처분하였습니다.

사유는 3분기 실적에 대한 기대감이 하락입니다.

본문의 매출 비중 상위 게임인 7개의 대죄, MCOC, 블레이드앤소울 레볼루션, A3 스틸얼라이브의 매출 순위가 확실히 2분기 대비 떨어졌습니다. 2분기 말에 출시한 스톤에이지 월드는 국내에서 매출 50위권 밖으로 밀려났으며 다른 국가중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지 않습니다. 3분기 초에 출시한 마구마구의 경우 IP수수료는 없지만 매출 순위가 20위권 밖이며, BTS universe story는 3분기에 릴리즈 하더라도 실적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카카오게임즈 상장은 어쩌면 주식을 팔아서 공모자금으로 쓰일 수도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단 저는 매도 후 4분기 출시 예정 게임들이 출시되고 나서 반응을 보고 12월초쯤 점검하여 재매수 검토 예정입니다.

 

 

♥는 매너

 

2020/07/27 - [현재와 미래 사이] - [투자전략] 미국인 코로나 설문조사를 통한 게임주(ft. 더블유게임즈, 넷마블)

 

[투자전략] 미국인 코로나 설문조사를 통한 게임주(ft. 더블유게임즈, 넷마블)

안녕하세요. 우리는 전에 경험하지 못했던 정말 단 한 번도 경험하지 못했던 AC(After Corona)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학교 주변에서 아이들을 찾아보기 힘들고 문방구들이 폐점하고 있단 기사를 접�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0/07/13 - [미래/국내주식] - [국내주식] 넷마블 - 투자시 주의사항 (신작 기대감에 속지마라)

 

[국내주식] 넷마블 - 투자시 주의사항 (신작 기대감에 속지마라)

안녕하세요. 요즘 주식시장에서 언택트주로써 네이버, 카카오 외에 뜨는 업종이 바로 게임주 입니다. 엔씨소프트를 대장으로 넷마블, 컴투스, 더블유게임즈, 웹젠 등 정말 다양한 게임회사들 주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0/08/27 - [미래/국내주식] - [국내주식] 저평가된 알짜 게임주 - 더블유게임즈 (Ft. DDI 나스닥 상장)

 

[국내주식] 저평가된 알짜 게임주 - 더블유게임즈 (Ft. DDI 나스닥 상장)

안녕하세요. 옛날 2007~8년 시절 엔씨소프트 주식을 매매했던 적이 있고 2017년 넷마블 상장 이후 넷마블 주식을 오래도록 보유하고 있어서 게임주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

investinginlife.tistory.com

 

♥는 매너, 구독은 사랑!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