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반기 IPO의 대어로 꼽히는 빅히트엔터테인먼트와 더불어 카카오게임즈가 있습니다.
카카오게임즈는 오늘(8월3일) 코스닥 상장을 위한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본격적인 공모 절차에 들어갔습니다.
참고로 공모를 통해 신주 총 1600만주를 발행 계획이며 공모 금액은 희망가액 기준으로 3200억 ~ 3840억원이 될것으로 전망한다고 합니다.
전자공시시스템(DART)에 들어가서 카카오게임즈의 증권신고서를 보고 핵심투자위험 부분 및 지분 현황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네이버에 전자공시시스템이라고 치시면 들어가 보실 수 있어요)
DART에서 다양한 공시를 볼 수 있고 기사에서 본 것과 같이 오늘 증권신고서가 등록되어있네요.
문서를 열면 가장 먼저 '핵심투자위험 알림문'이 뜹니다.
분량이 많아서 상세한 내용은 직접 들어가보셔야 하지만 간략히 큰 꼭지를 보시면 아래와 같습니다.
▣ 사업위험
가. COVID-19로 인한 경제 침체 및 주식시장 변동 위험
나. 게임 시장 성장성 정체 위험
다. 모바일 게임 시장 경쟁심화로 인한 위험
라. 게임 흥행 실패 위험
마. 게임 이용자 이탈 등에 따른 위험
바. 해외 시장 진출 관련 위험
사. 핵심인력 이탈 위험
아. 근로시간 단축으로 인한 신작 개발 지연 위험
자. 지적재산권 침해 위험
차. 해킹 또는 개인정보 유출 등 기타 부정행위에 따른 위험
카. 게임 규제 관련 위험
타. 적절한 게임등급 획득 불확실성 위험
▣ 회사위험
가. 매출 및 수익성 관련 위험
나. 주요 게임에 대한 매출 편중 위험
다. 재무안정성 관련 위험
라. 전략적인 제휴 관계의 종료 위험
마. 지분인수 등 투자효과의 불확실성
바. 게임 퍼블리싱 계약 종료 위험
사. 연결 종속회사 재무상태 및 영업실적 변동 위험
아. 이해관계자와의 거래 관련 위험
자.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이하 "공정거래법") 위반 위험
차. 환율 위험
카. 신사업 관련 위험
타. 브랜드 가치 훼손 위험
파. 회계처리 오류 관련 위험
▣ 기타투자위험은 생략합니다. ^^
크게 사업위험, 회사위험, 기타투자위험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사업위험은 게임업종에 있는 모든 기업들에 대한 해당 사항이므로 따로 말씀드릴게 없지만 게임주에 투자하고 있다면 다시 한번 리마인드 하기에 좋은 것 같습니다.
우리에게 정보가 되고 꼭 살펴봐야할 부분이 '회사위험'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주요 꼭지와 상세 내용을 같이 옮겨봤습니다.
가. 매출 및 수익성 관련 위험
당사의 연결기준 2020년 반기 누적 매출액은 2,030억원으로 전년 동기 1,876억원 대비 8.2% 증가했습니다. 2020년 반기 누적 영업이익과 반기순이익은 287억원과 278억원으로 전년 동기 영업이익과 반기순이익인 175억원, 76억원 대비 각각 63.7%, 264% 증가하였습니다. 영업이익 및 순이익의 증가는 비용의 효율적인 집행을 통한 증가가 주된 원인이며, 특히 서비스 출시 마케팅 비용의 감소 및 기 출시한 서비스의 안정적인 운영에 그 원인이 있습니다. 향후 기존 게임 매출의 점진적인 감소, 신규게임 출시 지연으로 인한 매출규모 확대 지연, 연구개발비 증가로 인한 판매관리비 확대에 따른 수익증가가 기대에 못미치는 경우 등 당사 수익성이 악화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므로 투자자께서는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라. 전략적인 제휴 관계의 종료 위험
당사의 주요 주주인 넷마블㈜, ㈜크래프톤, 중국의 Tencent 등은 전략적 투자자(Strategic Investor)로서 당사와 전략적 제휴 관계에 있습니다. 동 전략적 투자자들은 주로 국내외 플랫폼 업체 혹은 게임사들로 당사는 해당 전략적 투자자들과 상호 우호적인 관계를 바탕으로 사업적으로 협업관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향후 계약관계, 지분관계 등의 종료로 인한 전략적 제휴관계에 변동이 발생할 시 당사 경영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투자자께서는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바. 게임 퍼블리싱 계약 종료 위험
당사는 자체 개발 게임 뿐 아니라 외부의 게임 개발사가 개발한 게임을 게임 이용자에게 공급하는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외부 게임 개발사와 퍼블리싱 계약을 맺고, 당사의 퍼블리싱 역량과 카카오 및 DAUM 플랫폼의 유저 접근성에 기반하여 안정적인 퍼블리싱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사가 개발사와 체결한 게임 퍼블리싱 계약이 중단되거나, 계약 기간 종료 및 추가적으로 연장되지 않을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실제로 당사가 국내에서 퍼블리싱을 진행하던 '검은사막'의 경우 2019년 5월 퍼블리싱 계약이 종료된 바가 있습니다. 향후에도 다른 게임의 퍼블리싱 계약이 종료 및 연장되지 않을 시 해당 게임에서의 매출 발생이 감소될 수 있으며, 이는 당사의 경영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투자자께서는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카카오게임즈의 지분현황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텐센트의 자회사인 에이스빌 피티이 (ACEVILLE PTE)와 넷마블이 각 5.63%로 상당히 많은 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카카오게임즈 자체도 매력적이지만 카카오게임즈 지분을 5%이상 들고 있는 넷마블 또한 대단하단 생각이 듭니다. 넷마블은 코웨이 인수,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지분 투자 등 게임회사인지 투자회사인지 모르겠네요.
여하튼 카카오게임즈의 상장 시기는 정말 기가 막히단 생각이 듭니다.
하반기 기대주로 정의되는 표현이 BBIG입니다. 바이오(Bio), 배터리(Battery), 인터넷(Internet) 그리고 게임(Game)입니다.
그만큼 하반기 게임업종이 유망한데 이런 상장 이슈까지 더해지면 카카오게임즈를 비롯한 넷마블, 더블유게임즈 외 다양한 게임주들이 다시 한번 각광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게다가 최근 런칭한 게임 가디언테일즈가 구글플레이 매출순위 5위까지 올라와서 사람들의 기대감이 더욱 커져있습니다.
게임업종은 장기투자가 어려울 만큼 기복이 심한 업종입니다.
작년에 출시하는 게임마다 말아먹고 매각까지 고려하던 넥슨은 올해 정말 화려하게 부활하였습니다.
이렇듯 게임주를 진득하니 들고가기는 정말 힘들죠. 그럼에도 모멘텀이 확실하다면 엔씨소프트 같은 상승 그래프를 볼 수도 있습니다.
투자하실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꼭 게임업종의 리스크 확인하시고 청약 바랍니다.
그리고 또 다른 수혜주가 있다는 것도 알아두세요.
여러분의 성공 투자를 기원합니다.
- 현재와 미래의 밸런스 투자 -
♥는 사랑입니다.
2020/07/27 - [현재와 미래 사이] - [투자전략] 미국인 코로나 설문조사를 통한 게임주(ft. 더블유게임즈, 넷마블)
2020/07/13 - [미래/국내주식] - [국내주식] 넷마블 - 투자시 주의사항 (신작 기대감에 속지마라)
로그인하시지 않아도 ♥누르실 수 있어요~
'미래 > 게임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내주식] 저평가된 알짜 게임주 - 더블유게임즈 (Ft. DDI 나스닥 상장) (11) | 2020.08.27 |
---|---|
[국내주식] BBIG의 G. 게임주 - 넷마블 2분기 실적 리뷰 (2) | 2020.08.13 |
[투자전략] 미국인 코로나 설문조사를 통한 게임주(ft. 더블유게임즈, 넷마블) (4) | 2020.07.27 |
[국내주식] 넷마블 - 게임주 투자시 주의사항 (신작 기대감에 속지마라) (5) | 2020.07.13 |
[국내주식] 넷마블 국가별 앱스토어 매출 순위 (4) | 2020.07.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