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자동차(전기차, 중국제외)

현대차 21년 8월 판매실적 분석 (ft. 4개월 연속 하락, 해성디에스 기회?)

by dennis.405 2021. 9. 3.

안녕하세요. 데니스입니다.

 

연초부터 애플카 이슈로 증시를 뜨겁게 달궜는데 오늘은 LG전자, LG이노텍이 급등하며 애플카 이슈 덕을 보는 느낌입니다. 반대로 현대차 주주로서 연초 애플카 이슈로 급등했을 때 매도하지 못한 것이 아직도 아쉬울 따름입니다.

 

현대차 주가는 지난달에 이어 여전히 부진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잘 버틴다고 표현하시는 분들도 계시네요)

 

현대차의 판매는 수많은 나라에서 이루어지지만 중국을 제외한 가장 큰 시장이기 때문에 미국시장에서의 현대차 판매량은 어느 국가보다 중요합니다.

 

현대차 주주라면 현대차의 미국 판매량에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2021년 8월 현대차의 판매량을 확인해보겠습니다.

 

 

현대차의 판매량 관련 기사들을 보면 주의하셔야 할 것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우리는 현대차 주주로서 현대차의 판매량을 확인할 때는 기아를 포함한 현대차그룹의 판매량이 아닌 현대차와 제네시스 판매량 위주로 봐야 합니다.

 

그리고 단순히 작년 동월 기준 판매량을 비교한 결과를 본다면 실제 판매동향과 다를게 파악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현대차 21년 8월 판매량 관련 기사>

위 현대차 8월 판매량 관련 기사를 보면 1.3% 줄었다고도 나오고 4% 감소했다는 표현도 있고 7.6% 후진했다는 기사도 있습니다.

 

진지하게 보지 않으면 어떤 게 의미 있는 수치인지 놓칠 수도 있습니다.

 

<현대차 21년 8월 판매실적>

1.3% 감소는 미국시장에서 현대와 기아를 합친 수치이고 4.0% 감소는 현대차의 미국 판매량만 합산한 것이고 7.6% 하락은 해외시장 현대차 판매량의 합계입니다.

 

현대차의 8월 실적을 공시 기준으로 살펴보면 국내에선 전년 동월 대비 6.5% 감소한 51,034대, 해외 시장에선 전년 대비 7.8% 감소한 243,557대를 판매하였습니다.

 

그리고 미국 판매량만을 따로 떼어놓고 보면 4개월 연속 판매량이 하락하는 참사가 벌어지고 있습니다.

 

<현대차 최근 4개월 미국 판매량>

 

5월에는 9만대를 넘게 팔았고 6월에는 7만대 수준으로 하락했고, 7월에는 6만대 후반대는 팔렸는데 이번 8월에는 판매량이 6만대 아래로 떨어졌습니다.

 

산타크루즈라는 투싼 베이스의 픽업트럭이 신차로 투입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전체 판매량이 상당폭으로 떨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최대 4개월 판매량만이 아니라 19년 8월, 20년 8월과 21년 8월 판매량을 비교해봐도 코로나 이전에 산타크루즈도 베뉴도 없었던 19년 8월 대비해서도 7천대 가량 판매량이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난 3년간 8월 현대차 미국 판매량>

 

그나마 현대차 판매량은 아니지만 현대차 영업실적으로 잡히는 제네시스 브랜드는 판매량이 준수한 것 같습니다. 차종별 정확한 판매량을 알면 좋겠지만 제대로 집계해서 발표하는 곳이 없네요.

 

<제네시스 연간 판매량 추이>

 

현대차의 2분기 실적은 좋았습니다. 3분기의 시작은 7월 판매량은 나쁘지 않았지만 이번 8월 판매량은 좋지 않죠. 반도체 수급 문제가 지속되고 있다는 것이 실적으로 증명되는 느낌입니다.

 

그런데 재미난 사실을 발견한 게 증권사 컨센서스는 조금 더 상향되었다는 것입니다.

 

<현대차의 9월초기준 컨센서스>

8월 실적이 발표되기 전인 1주일 전 영업이익 추정치는 1조 8천 6억이었으나 새롭게 업데이트된 추정치는 1조 8천 74억으로 상향되었습니다.

 

어쩌면 애널리스트들이 예상했던 반도체 수급에 따른 판매량 감소가 예상보다는 나쁘지 않았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현대차를 제외한 다른 회사들은 어떨까요?

 

<21년 8월 차종별 미국 판매량>

 

작년 동월 대비 플러스 성장한 차종들도 있지만 다른 브랜드의 타 차종들 또한 큰 폭으로 하락하였습니다. 토요타 Rav-4는 24% 하락, 혼다 시빅도 23% 하락, 혼다 어코드 24% 하락, 포드 익스플로러는 무려 53%나 떨어졌네요.

 

이번 8월 현대차의 판매량이 부진한 것은 사실이지만 현대차 주식을 매도할 수준은 아니라 판단됩니다.

 

하지만 이번 반도체 수급 이슈를 눈으로 확인했으니 차량용 반도체 리드프레임 관련 기업인 '해성디에스'에 관심이 가네요.

 

여러분의 성공 투자를 기원합니다.

 

 

 

2021.08.05 - 현대차, 제네시스 21년 7월 미국 판매량 실적 알아보기

 

현대차, 제네시스 21년 7월 미국 판매량 실적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데니스입니다. 지난달 현대차의 6월 미국 판매량 소식을 전해드리면서 벌써 하반기라고 말씀드렸는데 7월이랑 8월은 느낌이 정말 다르네요. 8월초인 지금 1년의 반 이상이 지나갔기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8.06 - 글로벌 자동차 회사 시가총액 순위 업데이트 (비야디, 장성기차의 약진)

 

글로벌 자동차 회사 시가총액 순위 업데이트 (비야디, 장성기차의 약진)

안녕하세요. 데니스입니다. 우리나라 자동차 회사인 현대차에 오래도록 장기투자중에 있습니다. 연초에 애플카 이슈로 급등했을때 이익실현을 좀 했더라면 좋았을 것을 지금까지 그냥 들고 있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8.24 - GV70 제네시스 멤버십 프리빌리지 서비스 신청 방법 (커피 정기 구독)

 

GV70 제네시스 멤버십 프리빌리지 서비스 신청 방법 (커피 정기 구독)

안녕하세요. 데니스입니다. 지난 1월 25일 제네시스 GV70을 출고 받아 지금까지 너무 만족하며 타고 있습니다. (물론 몇 가지 단점들도 있습니다. ^^;) 제네시스를 출고 받은 고객에게는 제네시스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7.23 - 현대차 21년 2분기 실적 및 향후 전망(ft. GV60, 산타크루즈)

 

현대차 21년 2분기 실적 및 향후 전망(ft. GV60, 산타크루즈)

안녕하세요. 데니스입니다. 현대차의 21년 2분기 실적이 7월 22일 컨퍼런스콜에서 발표되었습니다. 현대차에서 발표한 실적 PDF파일은 현대차 홈페이지 > 회사소개 > IR정보 > IR현황 > 경영실적발표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7.29 - 제네시스 GV70 가솔린 2.5T 실주행 연비 및 디젤과 비교

 

제네시스 GV70 가솔린 2.5T 실주행 연비 및 디젤과 비교

안녕하세요. 데니스입니다. 1월 25일 제네시스 GV70을 출고하고 지금까지 너무 만족하며 잘타고 있습니다. 경제블로그지만 제네시스 GV70 관련 글을 11번이나 포스팅했는데 주식관련 게시물보다 훨

investinginlife.tistory.com

 

아래 공감(♡) 버튼 클릭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