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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자동차(전기차, 중국제외)

수소탱크 만드는 일진하이솔루스보다 탄소섬유의 효성첨단소재가 낫다?

by dennis.405 2021. 9. 8.

안녕하세요. 데니스입니다.

 

이번 주에 제가 보유한 4 종목에 호재성 이벤트가 있다고 말씀드렸고 그중 2번째 차례인 현대차가 오늘 '하이드로젠 웨이브'를 발표했습니다.

 

유튜브 동영상 링크를 걸었으니 확인해보세요. 좀 깁니다.

 

 

 

2021.09.06 - 이번주 이벤트가 있는 4종목 - 와이지엔터, 데브시스터즈, 웹젠, 현대차

 

이번주 이벤트가 있는 4종목 - 와이지엔터, 데브시스터즈, 웹젠, 현대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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앨빈 토플러의 '제 3의 물결'처럼 강력하게 다가올 줄 알았던 현대차의 '하이드로젠 웨이브'가 장중인 오후 3시에 발표를 시작했지만 영상 속 역할을 담당하는 현대차, 현대모비스, 현대로템 등 모든 종목의 주가는 오히려 하락하였습니다.

 

역시나 현대차는 무거운 종목입니다.

 

반면 9월 1일 상장한 탄소섬유 수소탱크를 만드는 일진하이솔루스는 상장 이틀째부터 3 거래일 동안 하락하다 오늘은 2.5% 상승 마감하였습니다.

 

저는 현재 시가총액 3조원이 넘는 일진하이솔루스가 고평가라고 생각하고 청약받은 주식을 평균 91,600원에 모두 매도하였습니다. (누가 보면 엄청 많은 줄 알겠지만 2주입니다. ^^)

 

며칠 전 제가 작성한 일진하이솔루스 관련 글에서 현대차는 부품 가격 인하를 위해 절대 독점회사를 두지 않을 거라고 말씀드렸고 이는 현재 수소탱크 독점기업인 일진하이솔루스는 잠재적 악재를 안고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2021.09.01 - 일진하이솔루스 시총 3조 돌파 과연 타당한가 (ft. 상아프론테크와 비교)

 

일진하이솔루스 시총 3조 돌파 과연 타당한가 (ft. 상아프론테크와 비교)

안녕하세요. 데니스입니다. 오늘 오전만해도 코스피 지수가 떨어져 왠만한 종목들이 모두 하락할때 빛과 같은 종목이 있었으니 바로 오늘(9월 1일) 상장한 일진하이솔루스입니다. 일진하이솔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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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수소탱크 자체의 시장 진입장벽은 그리 높지 않다고 생각했는데 오늘 제 생각를 뒷받침할만한 리포트가 나왔습니다.

 

이베스트증권 이안나 애널리스트의 '수소생산 및 저장' 관련 67페이지짜리 리포트에서 제가 인사이트를 얻은 부분만 공유하고자 합니다.

 

수소 생산 및 저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PEMEC와 압력용기

 

리포트 개요 페이지에서 이안나 애널은 수소생산 및 저장에서도 역시 중요한 것은 수전해수소 용량이 가장 큰 ‘PEMEC’, 저장에 꼭 필요한 ‘압력용기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일진하이솔루스와 관계된 수소 저장 관련 기본적인 정보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수소저장탱크 구조>

 

- 수소 저장은 기체 형태의 경우 고압 압력용기, 액체는 극저온 저장용기가 필요함

- 생산된 기체 형태의 수소 운송을 효율화하기 위해서 운송횟수 감소가 중요하며 수소저장용기에 많은 수소의 양을 넣을 수 있어야 함

- 액화 수소 상용화 시에도 기체 압력용기는 꼭 필요함

- 수소를 고압으로 저장하기 위해서는 강도와 탄성이 동시에 높은 탄소섬유가 핵심소재

- 탄소섬유 자체의 기술력이 어렵지 탄소섬유 복합소재로 만드는 고압수소저장탱크 자체의 기술력의 진입장벽은 높지 않음

- 국내에서는 일진하이솔루스가 현대차에 독점 공급하지만 도요타의 경우 직접 자체 제작 중

 

결국 일진하이솔루스 보단 효성첨단소재

<이베스트증권 효성첨단소재 리포트>

수소탱크가 아니라 수소탱크를 만드는 소재는 탄소섬유가 중요하다고 본다면 우리의 시선은 당연히 일진하이솔루스가 아니라 '효성첨단소재'로 향해야 합니다.

 

탄소 섬유는 충전소 중압, 고압 압력용기, 수소이송을 위한 튜브트레일러, 연료전지차 압력용기 등 모든 생태계에 적용되는 필수 소재입니다.

 

(이 부분에선 살짝 갈등이 옵니다. 소재를 가지고 부가가치를 만드는 기업이 밸류가 높은 것은 당연하거든요. 문제는 솔직히 얼마나 빨리 일진하이솔루스의 경쟁자가 등장하는지입니다. 시장이 무르익지 않아서 경쟁자가 나타나지 않는지 이유에 대해서도 고민하게 됩니다.)

 

탄소섬유는  진입장벽이 높은 소재로 추가 경쟁사 진입이 어럽고 수소 저장시 대체될 소재도 없습니다.

 

효성첨단소재의 경우 기체 압력용기 탄소섬유 시장에서는 글로벌 2위 기업. 현재 한화솔루션 인수 ‘시마론’과의 5년 장기계약을 시작으로 일진하이솔루스, 엔케이 등 국내외 튜브트레일러 수주 증가, 충전소용 중압, 고압용기로의 수주 증가가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효성첨단소재가의 본업은 탄소섬유가 아니라 타이어보강재입니다. 

 

이것은 SK이노베이션이 2차전지 회사라고 말하기엔 정유사의 느낌이 강했던 것과 비슷합니다. 사업보고서를 통해 지속적으로 탄소섬유의 매출 비중이 얼마나 느는지 확인이 필요해 보입니다. 

 

이안나 연구원의 보고서에서 Top pick으로 꼽은 종목은 위에서 말씀드린 탄소섬유를 만드는 '효성첨단소재'와 저는 아직 확신이 없는 '코오롱인더'입니다.

 

수소섹터는 언젠가는 가겠지만 시계열을 길게 해야 하기 때문에 지루하고 답답할 수도 있습니다. 2차전지와 수소 둘 중에 하나만 고르라면 저는 2차전지를 고르겠습니다.

 

그렇기에 수소는 2차전지 대비 더 낮은 비중으로 천천히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솔직히 다들 너무 테마로 접근하잖아요. ^^

 

여러분의 성공 투자를 기원합니다.

 

아래 상아프론테크 관련 제가 열심히 조사한 자료들 링크 있으니 더 읽고 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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