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보다 중요한 현재/영화보는 즐거움

배우들의 연기가 특히 좋았던 이준익 감독의 영화 '자산어보' (ft. 방은진)

by dennis.405 2021. 4. 3.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작년부터 코로나 상황이지만 꾸준히 극장을 찾을 정도로 영화보는거 좋아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올해 들어선 디즈니 픽사의 '소울' 말고는 본 영화가 없었습니다.

 

솔직히 관객이 워낙 적어서인지 개봉하는 영화 자체가 별로 없습니다. 

 

다행히 보고 싶었던 이준익 감독의 '자산어보'가 개봉하여 보고 왔습니다. (물론 혼자서요)

 

<롯데시네마에서 자산어보>

작년 3월 이후 코로나 상황에서도 틈틈히 영화관을 찾으면서 관객수 추세를 살펴봤지만 개선의 여지는 전혀 없네요.

 

<내 앞에는 아무도 없는 영화관>

저는 앞에서 여섯번째인 F열에 앉았는데 제 앞에는 아무도 없었습니다. 이번에는 정말 관객수를 직접 세보았습니다. 정확히 21명

정말 코로나로 극장 상황이 너무 열악합니다. 망하지 않는게 신기할 정도입니다.

 

<거리두기 시행이 여전한 극장>

방역을 위해 영화관 거리두기를 실행하고 있는데 예전에는 한칸 마다 띄웠었는데 이제는 2좌석에 한칸씩 저렇게 못앉게 조치를 해두었네요. 

 

각설하고 영화 '자산어보'로 들어가보겠습니다.

 

<자산어보 포스터>

우선 영화 '자산어보'를 보시기 전에 아래 EBS 역사채널E에서 방영되었던 자산어보 관련 영상을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정약전의 자산어보 서문 중에 등장하는 창대의 존재>
<영화 자산어보 창작의 씨앗이 된 창대>

영화 자산어보는 조선시대 후기 실학자로 우리에게 친숙한 정약용이 아닌 그의 형 정약전이 집필한 어류도감 '자산어보'에서 출발합니다. 자산어보의 서문에 등장하는 '신분은 천하지만 똑똑한 섬 소년 - 창대'에서 비롯된 픽션이 바로 영화 '자산어보'입니다. 

 

일단 영화의 기본정보는 알아야겠네요.

 

  • 영화제목 : 자산어보 (The book of Fish)
  • 개봉일 : 2021년 3월 31일
  • 상영등급 : 12세 관람가
  • 상영시간 : 126분
  • 감독 : 이준익
  • 출연 : 설경구, 변요한, 류성룡, 조우진, 이정은, 방은진, 민도희, 
  • 영화음악 : 방준석

제가 좋아하는 이준익 감독의 작품입니다.

 

워낙 예전 흥행작인 '왕의 남자' 감독으로 알고 계신 분들이 많겠지만 저에게는 특히 제가 좋아했던 영화 '박열', '동주', '변산'의 감독으로 읽힙니다.

 

보통 영화를 보러가기 전에 아무런 정보도 없이 보는걸 좋아해서 배우 '류승룡'이 나오는지는 전혀 모르고 갔었는데 적절한 분량에 딱 어울리는 배역으로 등장하셔서 너무 좋았습니다.

 

전반적으로 연출, 스토리, 배우들의 연기, 수묵화 같이 아름다운 바닷가 풍경, 파도소리와 영화음악까지 모두 좋았지만 저는 어느 누구 빠지지 않는 주, 조연 배우들의 연기력을 첫번째로 뽑고 싶네요.

 

<영화 자산어보 배우들>

개인적으로 설경구씨 연기를 그렇게 좋아하지 않지만 이번 배역에서의 연기는 과거 설경구씨 좋아하던 시절인 박하사탕, 공공의 적, 강철중 이후로 가장 좋았습니다.

 

이번 자산어보가 설경구씨의 첫 사극 도전이라고 하는데 너무 잘 어울어져서 놀랐습니다.

 

정약전(설경구)와 창대(변요한) 두 인물이 투톱 주인공이라지만 사실 영화는 창대(변요한)의 이야기에 더 포커싱되어 있는데 변요한씨의 연기 또한 빈틈이 전혀 없어보입니다.

 

여러 조연들의 연기도 좋았는데 영화 기생충으로 유명해지신 이정은 배우님의 가거댁 연기도 러블리하게 잘 표현되어있어서 좋았네요. 

 

영화 자산어보에는 우정출연 배우들이 워낙 많은데 동방우, 정진영, 김의성, 방은진, 류승룡, 조우진, 최원영, 윤경호, 조승연씨 모두 우정출연입니다.

 

저는 특히 변요한(창대)의 엄마로 등장하는 배우를 영화 보는 내내 어디서 봤지 생각하다 집에와서 찾아봤는데 방은진씨의 연기가 너무 인상적이었습니다.

 

<방은진 인물검색 결과>

 

방은진씨는 1965년 생으로 2009년까지는 활발한 영화 활동을 하셨는데 그 이후로 거의 10년간 연기 활동이 없다가 바로 그 유명한 드라마 '사랑의 불시착'에 출연하였습니다.

 

<여배우 방은진 필모그래피>

 

제가 본 방은진씨의 모습은 바로 '사랑의 불시착'에서의 세리 어머니였습니다.

 

<사랑의 불시착에서 방은진씨>

회장 사모님으로 출연하셨던 방은진씨가 흑산도에서 척박하게 살아가는 엄마의 모습을 너무나 잘 표현했다고 생각합니다. 전라도 사투리 또한 너무 매끄러웠습니다.

 

<영화 자산어보의 방은진>

 

앞으로도 방은진씨를 다른 작품에서도 만날 수 있으면 좋겠네요.

 

여하튼 영화 자산어보는 설경구 연기의 재발견, 흑백영화의 깊이감, 아름다운 바다 풍경의 볼거리, 주조연 배우들의 연기력, 파도소리와 어울어지는 영화음악, 조선시대 유교적 사상에 대치했던 그 당시 학자들의 고민 등 많은 부분에서 꼭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자산어보 스틸컷 1>
<영화 자산어보 스틸컷 2>

 

 

2021.06.26 - 제네시스 GV80과 조우진 주연의 영화 '발신제한' 후기

 

제네시스 GV80과 조우진 주연의 영화 '발신제한' 후기

안녕하세요 데니스입니다. 정말 코로나 시국에도 꾸준히 영화를 보고 있습니다. 올해 들어 극장에서 본 영화는 소울, 자산어보, 귀멸의 칼날, '분노의 질주:더 얼티메이트', 크루엘라 5편으로 적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3.13 - [미래보다 중요한 현재] - 쿠팡플레이로 본 '그 시절, 우리가 좋아했던 소녀' 션자이(천옌시)

 

쿠팡플레이로 본 '그 시절, 우리가 좋아했던 소녀' 션자이(천옌시)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최근 쿠팡은 뉴욕거래소 상장이 가장 큰 이슈입니다. 상장된지 며칠 되지 않아 시가총액이 거의 100조원에 육박합니다. 우리나라 기업중에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0.11.08 - [미래보다 중요한 현재] - 영화 '도굴' - 모든요일 6천원 할인쿠폰과 배우 박세완

 

영화 '도굴' - 모든요일 6천원 할인쿠폰과 배우 박세완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제가 영화 보는걸 워낙 좋아해서 코로나 상황에서도 매달 한편 이상의 영화는 본 것 같습니다. 주로 혼자서 많이 봤고 이따금 아들들과 같이 봤습니다. 그런데 이번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0.10.28 - [미래보다 중요한 현재] - 영화 '삼진그룹 영어토익반' - 배우 이솜의 발견

 

영화 '삼진그룹 영어토익반' - 배우 이솜의 발견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요즘 같이 주식장이 안 좋을 때는 계속 주가만 쳐다보고 있는 것보다 독서를 하거나 여행을 한다던가 뭔가 다른 것을 찾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저는 워낙 영화보는

investinginlife.tistory.com

♡ 꾹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