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게임주

웹젠 '뮤 아크엔젤' 필리핀 출시 후 매출 동향 (ft. 안드로이드 점유율이 87%)

by dennis.405 2021. 5. 24.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웹젠의 '뮤 아크엔젤'이 지난 5월 13일 동남아 8개국에 구글 안드로이드 및 애플 앱스토어 양대 마켓에 출시를 완료하였습니다. 

 

출시 국가는 필리핀, 태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미얀마, 캄보디아, 라오스 8개국으로 솔직히 이중 의미 있는 시장은 필리핀 하나입니다. 

 

필리핀의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는 대만의 약 70%이며 태국과 베트남을 합친 것보다 2배는 큽니다.

 

 

'뮤 아크엔젤'이 필리핀에 출시한 지 열흘 정도 되는 현 시점에서 모바일 게임 매출 순위 성과에 대해서 알아보고 공유하고자 합니다.

 

여기서 우리가 확인할 중요한 포인트가 있으니 바로 필리핀의 안드로이드와 iOS(애플)의 점유율입니다. 그래야만 우리가 구글플레이 매출 순위를 볼 것인지 애플 앱스토어 매출 순위를 봐야 하는지 알 수 있는 거죠.

 

Statcounter 자료에 따르면 필리핀의 안드로이드 점유율은 87%에 이르며 그에 반해 애플은 12% 수준밖에 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애플 아이폰의 가격이 중저가폰이 많은 안드로이드폰에 비해 점유율이 떨어지는 것은 당연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신흥국가에선 일반적입니다.

 

<필리핀의 모바일 OS시스템 점유율 비교>

 

필리핀의 휴대폰 OS 마켓 쉐어를 보면 안드로이드의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즉 우리가 모바일 게임시장에서 살펴봐야 할 곳은 앱스토어가 아닌 구글플레이 매출 순위입니다.

 

 

<필리핀의 안드로이드 시장 점유율 추세>

 

하지만 제가 가장 자주 이용하는 게볼루션(Gevolution) 사이트에선 애플 앱스토어의 해외게임 매출 순위는 총 22개국의 다양한 국가에 대해 제공해줍니다. 

 

특히 동남아 국가인 대만, 필리핀, 태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7개국에 대한 구글플레이 순위 정보를 제공해줍니다.

 

<게볼루션의 앱스토어 해외게임 순위 제공 국가>

 

비록 필리핀의 앱스토어 시장 점유율이 12%에 불과하지만 필리핀 모바일 게임 매출 순위를 살펴보았습니다.

 

<필리핀 앱스토어 게임 매출 순위>

5월 23일 기준 필리핀 앱스토어 15위에 '뮤 오리진 2'가 랭크되어 있으며 '뮤 아크엔젤'은 매출 23위에 있습니다. 웹젠의 게임은 아니지만 최근 출시한 컴투스의 '서머너즈워:백년전쟁'은 더 늦게 출시한 뮤 아크엔젤보다 낮은 35위에 올라와 있습니다.

 

게볼루션 사이트의 구글플레이 매출 순위 제공 국가는 10개국에 불과하며 이중 동남아 국가는 싱가포르 1개국뿐입니다.

 

<게볼루션의 구글플레이 해외게임 순위 제공 국가>

 

구글에서 다양한 사이트를 검색한 결과 앱애니(Appannie)에서 필리핀의 구글플레이 인기순위 및 매출 순위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다만 오늘이 5월 23일인데 조회 결과는 어제인 5월 22일 정보네요.

 

<필리핀 구글플레이 게임 순위 from 앱애니>

 

'뮤 아크엔젤'의 필리핀 앱스토어 매출 순위는 23위밖에 되지 않았지만 시장점유율 87%의 구글플레이에선 매출 9위에 랭크되어 있었으며 인기순위는 5위로 상당히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었습니다.

 

조금 더 최신 정보를 알아보고자 구글에 검색하다 보니 센서타워(SensorTower) 사이트에서 오늘 날짜 매출 순위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필리핀 구글플레이 게임 매출 순위>

센서타워 기준 웹젠의 '뮤 아크엔젤'은 필리핀 구글플레이 인기순위 2위이며 매출 순위는 8위로 어제 기준으로 순위를 제공한 앱애니(AppAnnie)보다 더 좋은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1. 5. 27 필리핀 구글플레이 매출 순위는 7위까지 올라갔습니다.>

 

<필리핀 '뮤 아크엔젤' 구글플레이 매출 추세>

 

세부 정보를 살펴보니 '뮤 아크엔젤'의 리뷰 결과도 긍정 의견이 부정 의견보다 훨씬 많았고 5월 13일 출시 이후 15일에 매출 50위권 안으로 들어왔으며 매출 순위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대만에 출시한 '기적MU:과시대'는 타 회사가 퍼블리싱하기에 웹젠은 IP 수수료만 매출로 잡힙니다. 반면 이번 필리핀 외 동남아 7개국은 웹젠이 직접 퍼블리싱하기 때문에 구글플레이 수수료와 개발사 몫을 제외한 부분이 매출로 잡힙니다.

 

물론 영업이익률은 조금 더 떨어질 수 있지만 저는 웹젠의 가장 큰 단점을 작은 매출로 규정 짖기 때문에 매출 증대가 되는 방향이라면 무조건 좋게 해석합니다.

 

4월 초 중국에서 출시한 전민기적2가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는 이유로 웹젠의 주가는 고점 대비 20% 이상 하락했지만 이번 2분기에는 중국의 영요대천사 및 전민기적2의 IP수수료, 그리고 동남아 시장에서의 뮤 아크엔젤 매출, 국내시장에서의 뮤 아크엔젤과 R2M의 견조한 성과로 지난 1분기 대비 이익이 증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잡주라면 잡주지만 여전히 웹젠 주가가 32,000원대에서 안정 구간이라고 생각하는 만큼 추매 계획입니다.

 

여러분의 성공 투자를 기원합니다.

 

 

2021.05.17 - [게임주] '21. 5월 구글플레이 게임 매출 순위 (ft. 쿠키런 킹덤의 장기 흥행)

 

[게임주] '21. 5월 구글플레이 게임 매출 순위 (ft. 쿠키런 킹덤의 장기 흥행)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요즘 게임주 재미없죠. 지난 4월 이후만 보면 유일하게 데브시스터즈만 수익이고 나머지 종목들은 모두 마이너스 입니다. 오래 전에 매수했다면 다행히 익절하셨을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5.12 - 웹젠 '뮤 아크엔젤' 동남아 출시일 확정 (안드로이드, iOS 동시 출시)

 

웹젠 '뮤 아크엔젤' 동남아 출시일 확정 (안드로이드, iOS 동시 출시)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지난주 웹젠의 1분기 실적 리뷰글을 작성한지 며칠되지 않았는데 웹젠 관련 뉴스가 있어서 이렇게 다시 글을 작성하네요. 참고로 저는 작년 9월이후 꾸준히 웹젠 종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5.08 - 영요대천사 효과 - 웹젠 21년 1분기 실적 리뷰 (ft. 경이적인 영업이익률)

 

영요대천사 효과 - 웹젠 21년 1분기 실적 리뷰 (ft. 경이적인 영업이익률)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작년에 폭발적인 성장을 이끌었던 BBIG의 게임주가 올해는 전혀 힘쓰지 못하는 모습입니다. 아래는 작년 9월 이후 엔씨소프트, 컴투스, NHN, 더블유게임즈, 웹젠의 주봉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4.20 - 필리핀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 및 매출 상위 게임 리스트 (ft. 웹젠 뮤 아크엔젤)

 

필리핀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 및 매출 상위 게임 리스트 (ft. 웹젠 뮤 아크엔젤)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웹젠의 '뮤 아크엔젤'이 동남아 4개국인 필리핀, 태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를 대상으로 사전 등록 페이지를 오픈하고 본격적인 동남아 출시 준비에 돌입했습니다.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4.10 - 웹젠 중국 신작게임 '전민기적2' 출시 후 앱스토어 매출 순위

 

웹젠 중국 신작게임 '전민기적2' 출시 후 앱스토어 매출 순위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웹젠에 대한 포스팅을 작년 9월 13일 처음 시작하여 지금까지 15개의 글을 작성하면서 거의 7개월 동안 웹젠 주식을 보유해왔습니다. 지속적으로 웹젠에 대한 포스팅

investinginlife.tistory.com

공감 ♡ 버튼 클릭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