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게임주

영요대천사 효과 - 웹젠 21년 1분기 실적 리뷰 (ft. 경이적인 영업이익률)

by dennis.405 2021. 5. 8.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작년에 폭발적인 성장을 이끌었던 BBIG의 게임주가 올해는 전혀 힘쓰지 못하는 모습입니다. 

 

아래는 작년 9월 이후 엔씨소프트, 컴투스, NHN, 더블유게임즈, 웹젠의 주봉 비교인데 컴투스를 제외한 나머지 종목은 거의 마이너스 수익률이라 볼 수 있습니다.

 

 

 

<주요 게임주 주봉 비교>

 

 

특히 아래의 4월 초부터 게임주들의 일봉을 보시면 수익률은 참혹한 수준으로 떨어집니다.

제가 보유했던 웹젠은 -20% 그리고 피어그룹의 컴투스 -17%, 더블유게임즈 -7.6%, 엔씨소프트 -5%, NHN -1%로 모두 마이너스네요.

 

 

<주요 게임주 4월이후 일봉 비교>

 

 

위 종목들 중에 웹젠은 작년 9월 제 포트에 넣은 이후 관련 포스팅을 15개 넘게 쓸 정도로 애정을 담고 관찰했던 종목입니다. 

 

지난 4월 9월 중국에서 뮤IP를 활용한 텐센트의 신작 전민기적2가 출시되고 앱스토어 인기 순위 1위에 오르자 22% 넘게 오르며 제 수익률을 36%까지 올려놨습니다.

 

하지만 기쁨도 잠시. 이익실현도 하지 못했는데 폭락을 거듭하여 재료 소진과 공매도에 대한 두려움으로 39,700원에 전량 매도하고 정리하였습니다. 

 

지난 9월 이후 분할 매수와 분할 매도를 거듭하였지만 정말 기회가 왔을 때는 욕심이 앞서 목표했던 수익률을 거두지 못해 아쉬움이 남습니다.

 

5월 3일 공매도가 재가되고 웹젠의 주가는 종가 기준 32,300원까지 떨어져 제가 매도한 금액에서 거의 20%가 빠졌습니다.

 

그렇기에 다시금 웹젠에 대한 매수 기회를 엿보고 있던 찰나 금웹젠의 2021년 1분기 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웹젠 21년 1분기 실적관련 기사>

 

 

네이버에 웹젠의 1분기 실적 관련 기사들인데 타이틀을 보시면 "R2M, 뮤 아크엔젤 흥행세 지속", "영업익 373억, 전년비 290%" 같은 문구가 눈에 들어옵니다. 

 

웹젠의 올해 1분기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의 컨센서스는 매출 843억, 영업이익 346억 원이었습니다.

 

 

 

<웹젠 21년 1분기 컨센서스>

 

 

웹젠의 이번 1분기 매출은 컨센서스 843억원을 하회하는 약 780억원을 기록하였으나 영업이익은 컨센서스 346억 대비 한참 상회하는 373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웹젠 21년 1분기 연길기준 재무 요약>

 

 

눈여겨볼 것은 지난 4분기 대비해서 매출은 100억 이상 떨어졌음에도 영업이익이 늘었다는 것입니다. 이번 1분기 웹젠의 영업이익률은 무려 48%에 이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것을 지난 1월 초 중국에서 출시한 영요대천사의 뮤 IP 수익으로 해석합니다.

 

IP에 대한 로열티 수입은 비록 매출이 총액으로 잡히지 않고 순액으로 잡히나 그 매출이 고스란히 영업이익이 되니 영업이익률이 좋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아래 지난 4분기와 비교한 차트를 보시면 한눈에 파악될 수 있습니다.

 

<웹젠 작년 4분기와 이번 1분기 실적 비교>

 

 

 

당기순이익 또한 큰 폭의 매출 하락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306억원에서 314억원으로 늘었습니다.

 

작년 1분기와 비교하면 상승폭은 더 큽니다. 매출은 거의 2배 이상 뛰었고 영업이익은 거의 3배가 상승하였고 당기순이익은 4배가 넘습니다. 

 

 

<웹젠 작년 1분기와 올해 1분기 실적 비교>

 

 

웹젠의 작년 영업이익이 처음으로 1,000억원을 돌파하였는데 올해는 적어도 1,400억원은 넘을 것이라는 것이 제 예측입니다.

 

이렇게 좋은 실적은 웹젠의 오래된 IP에 기반한 두 게임 뮤 아크엔젤과 R2M에 있습니다.

 

뮤 아크엔젤은 작년 5월, 그리고 R2M은 작년 8월 말에 출시되었으니 꽤 오래된 게임임에도 여전히 구글플레이 매출 20위안을 유지하고 있을 정도로 견고합니다.

 

그럼에도 웹젠의 주가는 속절없이 주저 앉았습니다.

 

어찌보면 신작 게임 모멘텀으로 움직이는 게임주의 숙명일지도 모릅니다.

 

웹젠은 4월 초 전민기적2를 출시하며 재료를 모두 소진하였습니다.

 

기사에 의하면 웹젠은 하반기에 뮤 IP 기반의 신작을 출시 예정이라고 하는데 이는 필시 중국에서 먼저 출시한 영요대천사의 한국 퍼블리싱으로 예상됩니다.

 

 

<게임주들 시가총액 비교>

 

 

20조가 넘었던 엔씨소프트의 시가총액이 18조원으로 떨어졌지만 카카오게임즈와 펄어비스의 시가총액은 4조원에 육박합니다. 그리고 작년 1조 4천억원대의 컴투스는 서머너즈원 백년전쟁 출시로 1조 8천억원대까지 치솟았습니다. 

 

하지만 웹젠의 시총은 오히려 1조 1천억원대까지 떨어졌습니다. 영업이익 1,500억원을 바로 보는 회사의 주가 수준이 참담합니다. 연말 EPS 기준 PER은 10 이하로 떨어졌습니다.

 

비록 전민기적2가 기대에는 못 미쳤지만 R2M, 뮤 아크엔젤이 버텨주고 있음에도 밸류에이션을 너무 못 받고 있네요.

 

뮤 아크엔젤인 곧 동남아 4개국인 필리핀, 태국, 대만, 싱가폴에 출시 예정입니다. 필리핀의 경우 대만의 절반 정도 되는 시장 규모를 가지고 있고 한국 게임이 인기가 많은 곳이라 매출 1위를 한다면 실적에 확실히 보탬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실 아무도 뮤 아크엔젤의 동남아 출시에 대한 기대를 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태국에서 출시 후 매출 1위를 지속하고 있는 모습을 볼 때 곧 출시할 동남아 4개국에서의 성공은 충분히 바라볼 만합니다. 

 

앗!! 방금 확인해보니 드디어 앱스토어에서 사전 예약을 받기 시작했네요.

 

 

<뮤 아크엔젤 동남아 사전예약 시작>

 

 

다음 주 월요일 주가 흐름이 어떨지 모르겠지만 웹젠 주가 32,000원대는 리스크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잡주이나 매력적인 종목이니 관심있게 살펴보세요!

 

 

 

2021.05.12 - 웹젠 '뮤 아크엔젤' 동남아 출시일 확정 (안드로이드, iOS 동시 출시)

 

웹젠 '뮤 아크엔젤' 동남아 출시일 확정 (안드로이드, iOS 동시 출시)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지난주 웹젠의 1분기 실적 리뷰글을 작성한지 며칠되지 않았는데 웹젠 관련 뉴스가 있어서 이렇게 다시 글을 작성하네요. 참고로 저는 작년 9월이후 꾸준히 웹젠 종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4.19 - 웹젠 '뮤 아크엔젤' 동남아 출시, 사전계약 시작 (ft. 베트남 매출 1위)

 

웹젠 '뮤 아크엔젤' 동남아 출시, 사전계약 시작 (ft. 베트남 매출 1위)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웹젠은 지난가을 이후 종목에 편입한 이후 꾸준히 관찰하고 있는 게임회사입니다. 종목에 대한 보유기간이 짧을수록 기대 수익률도 적고 보유기간이 길수록 원하는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4.20 - 필리핀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 및 매출 상위 게임 리스트 (ft. 웹젠 뮤 아크엔젤)

 

필리핀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 및 매출 상위 게임 리스트 (ft. 웹젠 뮤 아크엔젤)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웹젠의 '뮤 아크엔젤'이 동남아 4개국인 필리핀, 태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를 대상으로 사전 등록 페이지를 오픈하고 본격적인 동남아 출시 준비에 돌입했습니다.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4.18 - [게임주] '21. 4월 구글플레이 게임 매출 순위 (ft. 쿠키런 킹덤, 웹젠 R2M / 뮤 아크엔젤)

 

[게임주] '21. 4월 구글플레이 게임 매출 순위 (ft. 쿠키런 킹덤, 웹젠 R2M / 뮤 아크엔젤)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수개월째 매달 중순이면 구글플레이 게임 매출 순위를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지금 당장의 매출 순위는 구글플레이에서 확인이 가능하고 게임별 지난 한달정도의 매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4.10 - 웹젠 중국 신작게임 '전민기적2' 출시 후 앱스토어 매출 순위

 

웹젠 중국 신작게임 '전민기적2' 출시 후 앱스토어 매출 순위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웹젠에 대한 포스팅을 작년 9월 13일 처음 시작하여 지금까지 15개의 글을 작성하면서 거의 7개월 동안 웹젠 주식을 보유해왔습니다. 지속적으로 웹젠에 대한 포스팅

investinginlife.tistory.com

♡ 꾹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