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자동차(전기차, 중국제외)

기밀유지협약(NDA) 되어있는 수소차 핵심기술 업체 - 상아프론테크

by dennis.405 2021. 3. 16.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그동안 상아프론테크라는 기업에 대해서 포스팅한 바 있습니다. 상아프론테크는 창립된지 40년이 넘은 첨단소재, 부품회사로 불소수지 계열 슈퍼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이 경쟁력의 핵심인 회사입니다.

 

(포스팅 제일 하단에 상아프론테크 관련 작성했던 글들도 꼭 보세요)

 

현재 상아프론테크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서 네이버 종목 토론방도 이따금 들어가 보는데 몰랐던 내용이 있어서 공유합니다. 

 

3월 4일 한국경제TV 유튜브 채널에 수소관련 애널리스트 중 상아프론테크에 대해서 오랫동안 커버하고 계신 유진투자증권의 한병화 연구위원이 나와서 상아프론테크 관련 중요한 내용을 언급하였습니다. 

 

 

아래 이탤릭체 폰트가 한병화 위원님이 말씀하신 부분입니다.


"수소차 핵심 소재 상아프론테크를 말씀드리는데 많은 질문들이 있으세요.

 

사업을 할 때 진짜 수소차 멤브레인을 하느냐 이런 질문들이 있습니다.

 

하는 데 중요한 건 이 기술이 워낙 핵심 기술이다 보니까 고객사와 NDA 그러니까 비밀유지협약이 체결이 돼 있습니다.

 

그리고 정부도 이걸 관리하기 때문에 정부의 허락이 없이는 해외 공장도 짓지도 못합니다.

 

그러니까 그 정도로 핵심이라는 거죠. 회사가 이야기를 하지 못합니다.

 

최근 수소가 워낙 좋기 때문에 다른 회사들이 멤브레인 개발했다 이런 이야기를 하는데 그런 회사들은 이게 NDA가 체결이 안돼 있다는 얘기네요.

 

쓸 곳에서 준비가 안 돼 있다는 얘기니까 그런 말들은 사실은 크게 믿을 만하지는 않고요.

 

어쨌든 상아프론테크는 수소차, 연료전지 발전 이런 부분에서 이미 매출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워낙 핵심기술이라 비밀유지협약이 체결되었다고 하는데 어떻게 증권사 애널리스트가 그 사실을 아는지 궁금하긴 합니다. 그렇기에 한병화 연구위원들을 곧이곧대로 믿을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참고로 위키백과에 따르면  기밀유지 협약(non-disclosure agreement, NDA)은 적어도 두 개의 기업이나 두 명의 사람 사이에서 기밀 물질이나 지식을 공유하길 바라지만, 일반적인 사용을 제한할 때 반드시 사용돼법률 계약이라고 소개되어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기밀유지 협약(confidential disclosure agreement, CDA)이나 기밀 협약(confidentiality agreement, secrecy agreement)으로 사용되기도 한다네요. 

 

하지만 그만큼 한병화 애널리스트가 오래도록 상아프론테크나 관련 업체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 해왔다면 실제로 고급 정보를 얻었을 수도 있습니다. 

 

네이버 종목 토론실에서도 언급되는 코오롱인더스트리나 비나텍 등 몇 개 회사에서 수소차 멤브레인을 개발했다는 내용들이 나오는데 한병화 연구위원 말이 맞다면 그런 회사들이 개발하고 있는 멤브레인이 실제로 성과를 보았다고 말할 수 없을 겁니다. 

 

<상아프론테크 주가 차트 @ 알파스퀘어>

 

상아프론테크 주가는 지난 2월 장중 최고점인 62,900원을 찍고 현재 46,750원으로 꽤 큰 폭으로 하락한 상태로 120일 부근이며 50일선 보다 아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저는 어깨였던 59,000원 수준에 분할 매도하고 주가가 하락하기에 58,000원, 53,000원, 48,000원, 42,500원에 분할 매수한 상태입니다. 아쉽게도 현재 수익률은 -5% 수준이지만 꾸준히 매집 예정입니다. 

 

지금 당장은 수소차에 관심이 없겠지만 그 시기가 언제 올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천천히 모아가면 좋을 종목이라 생각됩니다.

 

여러분도 관심 가져 보세요.

 

 

2021.02.18 - [미래/자동차(전기차, 중국제외)] - [국내주식] 수소차의 핵심 MEA, 멤브레인(ePTFE) 국산화 - 상아프론테크

 

[국내주식] 수소차의 핵심 MEA, 멤브레인(ePTFE) 국산화 - 상아프론테크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전기차 및 2차전지관련 주식들이 작년부터 연초까지 뜨거웠지만 최근에 각광받고 있는 섹터는 전기차와 닮은듯 다른 수소차 관련 산업입니다. 2차전지 섹터는 셀 메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2.28 - [미래/자동차(전기차, 중국제외)] - 수소차 연료전지스택의 핵심부품 멤브레인 소재 ePTFE 알아보기 (ft. 상아프론테크, 고어)

 

수소차 연료전지스택의 핵심부품 멤브레인 소재 ePTFE 알아보기 (ft. 상아프론테크, 고어)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 수소차의 핵심부품은 전장부품, 운전장치가 아닌 연료전지스택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수소연료전지스택은 수소차 원가 중 가장 높은 약 40% 정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1.21 - [미래/국내주식] - 수소 관련주 - KBStar Fn수소경제테마 ETF (ft. 현대모비스, 상아프론테크)

 

수소 관련주 - KBStar Fn수소경제테마 ETF (ft. 현대모비스, 상아프론테크)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이제 곧 몇 시간 뒤면 미국의 대통령이 트럼프에서 바이든으로 바뀝니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1월 20일 취임과 동시에 트럼프 대통령이 탈퇴한 '파리기후변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0.09.24 - [미래/자동차(전기차, 중국제외)] - [국내주식] 현대 수소차 파트너 - 미국 수소트럭의 심장을 꿈꾸는 '커민스' 알아보기 (ft. 니콜라)

 

[국내주식] 현대 수소차 파트너 - 미국 수소트럭의 심장을 꿈꾸는 '커민스' 알아보기 (ft. 니콜라)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전기차, 풍력, 태양광 등 친환경 관련 키워드가 요즘 주요 대세입니다. 이런 친환경으로의 전환으로 경제를 부양시킨다는 의미로 그린뉴딜이란 용어가 등장했고 우

investinginlife.tistory.com

♡ 꾹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