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국내주식

[국내주식] 20년 8월 ETF 동향 및 9월 섹터별 전망 (ft. 이번달 Top-pick도 현대차)

by dennis.405 2020. 9. 6.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9월의 시작과 함께 미국장이 좋지 않습니다. 9월 3일 거의 5% 떨어지더니 4일(금)에도 1.27% 하락 마감하였습니다.

 

미국 나스닥이 3% 이상 하락한 날을 복기해보면 2020년 2월 24일 처음으로 -3.71% 떨어졌고 6월 11일 마지막으로 -5.27% 떨어져서 지난 2월 이후 3% 이상 하락한 날이 무려 14일이나 있었습니다.

 

3% 이상 하락한 날의 간격이 그동안 1달 정도였던 것에 비하면 이번에는 53일로 긴 편입니다.

 

<최근 나스닥 지수>

우리나라는 다행히도 정부가 K-뉴딜지수라는 것을 발표하면서 투자심리가 살아나서 큰 폭의 하락은 없었습니다. 다만 다음 주 월요일 저녁 미국장의 움직임에 따라 차주 화요일 국내 주식시장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됩니다.

 

오늘은 지난 8월의 ETF 동향과 9월 섹터별 전망에 대해 공유하겠습니다.

 

기본 자료는 미래에셋자산운용 TIGER ETF 홈페이지 Monthly Report지만 과거 리포트와 비교해서 좀 더 유용한 내용을 전달코자 합니다.


먼저 지난달의 ETF 수익률 상위 5개 종목과 하위 5개 종목 리스트입니다.

 

<20년 8월 ETF 동향>

지난 6월에도 수익률 1위에 올랐던 'TIGER 200 에너지화학레버리지'가 이번 달에도 1위에 올랐습니다.

3위에 오른 'TIGER 2차전지테마' ETF와 구성종목이 겹치는 것으로 해석할 수가 있겠네요.

 

여하튼 이번 결과를 보고 '에너지화학 ETF'의 구성종목을 살펴봐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7월에 상위권에 있었던 'TIGER 현대차그룹+펀더멘털'에 이어 이번에도 자동차 섹터가 수익률 5위에 올랐습니다. 두 달 연속 강한 모습을 보이네요.


9월 섹터별 전망을 보겠습니다. 

이번에는 섹터별로 지난 7월, 8월의 전망과 비교해서 보겠습니다. 

 

1. 에너지화학 섹터 (투자매력 ★★★★ → ★★→★★★)

 

앞서 말씀드렸듯이 에너지화학 섹터는 지난 6월과 8월 수익률 1위를 기록하였습니다.

9월의 전망도 밝다고 하네요.

 

 

2. 경기소비재 (투자매력 ★★ → ★★★→★★★)

 

9월 전망에서 별 4개인 섹터는 에너지화학과 더불어 경기소비재입니다. 경비소비재의 경우 3개월 연속 섹터 전망이 밝아지고 있습니다. 

 

<경기소비재 섹터 전망 변화>

7월부터 주가상승률 70%에 육박하는 현대차가 9월 전망에서도 Top-pick으로 뽑혔습니다. 도대체 정말 얼마나 상승할 수 있을지 궁금하네요.

 

경기소비재에 대한 섹터 전망은 메리츠종금증권 김준성 애널리스트 의견이며 아래와 같습니다.

 

  • 7월부터 본격화된 유럽의 전기차 지원 정책(EV 구매 보조금. 폐차 지원금)으로 인해 더 높은 전기차 수요 확인된 가운데, 한국도 그린뉴딜 정책을 발표하며 친환경차에 대한 관심 환기
  • 현대차는 본래 전기차 모델이었던 아이오닉을 전기차 전용 브랜드로 개편하며 전기차 시장에서 통일된 콘셉트의 브랜드로 주도권을 확보하겠다는 의지 표명. 9월 업종 탑픽은 현대차
  • 제네시스 신차 출시로 실적 개선 전망되며 '21년 1월 전기차 전용 플랫폼 적용 첫 차량 NE 공개를 앞두고 친환경차 경쟁력 부각됨에 따라 밸류에이션 확장 기대됨

9월 전망 ★★ 별 3개인 섹터는 '커뮤니케이션서비스', '헬스케어' 그리고 '금융' 3개입니다.

 

3. 커뮤니케이션서비스 (투자매력 ★★★ → ★★★★→ ★★)

 

4. 헬스케어 (투자매력★★★★ → ★★★→★★)

 

5. 금융 (투자매력  → ★★→★★)

 

<20년 9월 금융 섹터 전망>

금융섹터는 전망도가 좋음에도 불구하고 저는 선뜻 손이 가지 않네요. 성장성이 있는 옆 섹터들을 포기하고 금융을 선택해야하나 하는 고민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독자분들도 보시고 의견있으면 댓글 달아주세요~ ^^


오늘은 8월 섹터별 ETF 동향과 9월달 전망을 보았습니다. 

 

저도 직접투자를 하지만 리스크 관리를 위해 적립식 ETF 투자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종목에 대한 분산과 시간에 대한 분산으로 ETF는 답이며 특히나 국내주식형은 해외주식형이나 원자재와 달리 배당소득세가 없어서 더욱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난달 8월 섹터 전망관련 포스팅을 하면서  'KODEX 2차전지산업 ETF'와 'TIGER 커뮤니케이션서비스 ETF'를 매수하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결과를 말씀드리면 지난 8월 3개의 ETF에 투자하였고 커뮤니케이션서비스가 가장 좋은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TIGER 200 커뮤니케이션서비스 ETF : 수익률 6.62%

KODEX 2차전지산업 ETF : 수익률 -3.41%

TIGER 2차전지테마 ETF : 수익률 1.65%

 

물론 모두 동일시점에 들어간 것이 아니라 동등 비교는 안되겠지만 섹터전망에 기초한 투자라 참고로 말씀드립니다.

 

이번달은 2가지 ETF에 투자코자 합니다. 

 

1) TIGER 에너지화학레버리지 ETF

   - 에너지화학에 대한 섹터 전망도 밝으며 정부에서 밀고 있는 BBIG 뉴딜펀드 관련한 2차전지 관련 종목도 다량 보유

 

2) TIGER 200 커뮤니케이션서비스 ETF

   - K 뉴딜지수 관련 KRX 인터넷과 KRX 게임지수에 산출되는 네이버, 카카오, 엔씨소프트, 넷마블을 모두 구성종목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성공 투자를 기원합니다. 

 

- 현재와 미래의 밸런스 투자 -

 

♥는 사랑입니다.

 

2020/08/10 - [미래/국내주식] - [국내주식] 20년 7월 ETF 동향 및 8월 섹터별 전망 (top-pick 현대차)

 

[국내주식] 20년 7월 ETF 동향 및 8월 섹터별 전망 (top-pick 현대차)

안녕하세요. 블로그를 시작하고 나서 글을 쓰는 데 있어 가장 어려운 것은 바로 주제를 잡는 것입니다. 저는 아직 애드센스 승인도 받지 못했고 고퀄러티를 지향하기에 저품질 대량생산의 글들�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0/07/06 - [미래/국내주식] - [국내주식] 20년 6월 ETF 동향 및 7월 섹터별 전망

 

[국내주식] 20년 6월 ETF 동향 및 7월 섹터별 전망

안녕하세요. 2020년 7월이 시작되었습니다. 매월 초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ETF 홈페이지에서 지난달의 ETF 동향과 이번 달 섹터별 전망 리포트를 발표합니다. (보통 삼성자산운용의 KODEX도 이 시�

investinginlife.tistory.com

댓글은 서로에게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