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국내주식

일진하이솔루스 시총 3조 돌파 과연 타당한가 (ft. 상아프론테크와 비교)

by dennis.405 2021. 9. 1.

안녕하세요. 데니스입니다.

 

오늘 오전만해도 코스피 지수가 떨어져 왠만한 종목들이 모두 하락할때 빛과 같은 종목이 있었으니 바로 오늘(9월 1일) 상장한 일진하이솔루스입니다.

 

일진하이솔루스의 공모가는 34,300원으로 예상 시가총액은 상아프론테크보다 살짝 높은 1조 2455억원이였습니다.

 

시초가는 상장일 오전 8시30분부터 9시까지 30분간 공모가격인 3만4300원의 90%에서 200% 사이에서 호가를 접수해 매도호가와 매수호가가 합치되는 가격으로 결정되는데 공모때 인기가 워낙 높아서인지 시초가는 공모가의 2배인 68,600원을 무리없이 찍었습니다.

 

 

<일진하이솔루스 공모개요>

 

 

그리고 일진하이솔루스는 시초가인 68,600원에서 30% 상승한 89,100원으로 마감하였습니다.

 

일진하이솔루스 시가총액 3조원 이상은 합리적인가?

 

우리는 주가가 비싼지 싼지는 주식의 가격이 아닌 그 기업의 가치인 시가총액으로 봐야합니다. 일진하이솔루스의 시가총액은 공모가 기준 예상 시가총액인 1조 2455억원을 훌쩍 넘어선 3조 2355억원입니다.

 

시가총액 기준으로 유사한 기업을 살펴보겠습니다.

(매출은 21년 컨센서스 기준이며 나름 다 성장주입니다.)

 

일진머트리얼즈 - 2차전지 소재인 동박업체 - 시가총액 3조 4814억 - 매출 약 7,000억

두산퓨얼셀 - 수소 발전용 연료전기 기업 - 시가총액 3조 4450억 - 매출 약 4,800억

효성티앤씨 - 스판덱스 1위인 섬유, 화학회사 - 시가총액 3조 3929억 - 매출 7조 8천억

씨에스윈드 - 육상 및 해상 풍력발전기 타워 - 시가총액 3조 3695억 - 매출 1조 2,500억

일진하이솔루스 - 수소차량용 연료탱크 - 시가총액 3조 2355억 - 매출 약 1,800억

효성첨단소재 - 탄소섬유 제조업체 - 시가총액 2조 7686억 - 매출 약 3조 4천억

 

일단 유사한 시가총액 그룹과 비교해보면 일진하이솔루스의 매출액 대비 시총은 고성장주를 감안하더라도 높다는 생각이 듭니다.

 

<일진하이솔루스 향후 실적 추정치>

 

SK증권 나승두 애널리스트가 작성한 리포트에 일진하이솔루스의 2023년까지의 매출액 및 영업이익 추정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진하이솔루스의 2023년 매출액 추정치는 약 3천 800억이며 영업이익은 약 800억원으로 보고 있네요.

 

일진하이솔루스의 2023년 ESP 추정치는 1,765원으로 현 주가 기준으로 적용해도 PER가 50배로 상당히 높습니다. 

 

유진투자증권의 한병화 연구위원이 유일하게 일진하이솔루스에 대한 목표주가를 제시했는데 위에서 설명드린 23년 이익추정치에 PER 50배를 적용하여 9만원을 제시했습니다.

 

물론 2024년, 2025년까지 연간 성장율이 무려 80%라고 가정시에 2025년 EPS 추정치는 약 5,720원으로 PER 16배 수준으로 떨어집니다.

 

하지만 보통 예상 실적을 12개월 인정해주는 일반적인 주식시장에서 수년 뒤의 이익 전망을 당겨와야한 지금의 주가를 설명할 수 있기 때문에 그만큼 리스크가 있고 지속적으로 이익 전망에 대한 의심들이 있을겁니다.

 

주식시장에서의 2주, 혹은 한달도 영원처럼 느껴질 정도로 길게 느껴질 수도 있다는 점 명심하세요.

 

그렇기엔 현재는 거품이라고 판단됩니다.

 

하지만 거품이라고 추가로 더 오르지 않는다는 법은 없습니다.

 

오늘 89,100원이라는 상한가에 수많은 개미들이 매수버튼을 눌렀습니다. 거품이여도 오를 수 있는 이유는 아무도 정확히 모르기 때문입니다. 한마디로 꿈을 꿀 수 있는 섹터이기 때문이죠.

 

저 또한 이부분이 가장 큰 상승의 원동력이라고 생각합니다.

 

 

158% 수익률로 분할매도 완료

 

이번 일진하이솔루스의 청약 경쟁률이 워낙 높았기 때문에 저는 겨우 2주를 받았습니다. 꽤 많은 청약증거금을 넣었던 친구는 13주를 받았다고 합니다.

 

겨우 2주 밖에 안되지만 저는 그중 1주를 오늘 158%의 수익률로 89,100원에 매도하였습니다.

 

지난번 아주스틸때는 상장 당일 152%의 수익률로 청약 받은 3주를 전량 매도했는데 이번에는 일단 아주스틸 보다 조금 높은 158% 수익을 거뒀으니 만족합니다.

 

내일 갭상승 할것인지 알 수는 없지만 내일 종가보다 오르던 내리던 저는 나머지 1주를 매도예정입니다.

 

<'21. 9. 2 추가>

나머지 1주는 94,100원에 매도 완료하였습니다.

 

 

 그렇다면 다른 수소 테마주는? 상아프론테크

 

사실 일진하이솔루스가 상장하기 몇주 전부터 수소 테마주라고 불리는 종목들은 상당히 많이 올랐습니다.

 

오늘 상장한 일진하이솔루스를 제외하면 연료전지 핵심소재 멤브레인 국산화한 기업인 상아프론테크가 가장 높은 약 26% 상승했고  수소충전소 점유율 1위인 효성중공업이 약 22%, 상아프론테크와 유사하게 MEA를 생산한다는 코오롱인더가 21% 그 밖에 두산퓨얼셀 약 19%, 두산중공업 약 12% 상승하였습니다.

 

<수소테마주 최근 주가 상승률>

 

저는 그중 상아프론테크라는 종목은 작년에 처음 매수후 익절했었고 올해도 매수 후 한번 매도했던 종목입니다. 뿐만 아니라 제 블로그에 몇 번이나 상아프론테크 관련 포스팅을 하며 다른 투자자들에게 인사이트를 주었는데 정작 저는 매도하여 좋은 기회를 놓치고야 말았습니다.

 

너무 아쉽네요.

 

어떻게 그동안 상아프론테크에 대해서 몰랐던 사람들이 알게 되었는지 생각해보니 바로 일진하이솔루스의 투자설명서에 피어 그룹으로 상아프론테크가 높인 PER을 받고 있는 회사로 기재되었기 때문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막상 일진하이솔루스가 상장하고 보니 현재 상아프론테크의 시총은 일진하이솔루스의 1/3밖에 되지 않습니다.

 

둘중에 누가 정당한 가격을 받고 있는지 궁금해집니다.

 

만약 일진하이솔루스가 정당하다면 상아프론테크도 그에 걸맞게 큰폭으로 올라야  하며 만약 상아프론테크의 밸류가 정당하다면 일진하이솔루스의 주가는 아주스틸이 그랬던것처럼 다시 쭉 내려올 것입니다.

 

하지만 아주스틸이 고점 대비 떨어졌지만 여전히 공모가 대비 거의 2배 수준인 것을 감안하면 일진하이솔루스도 나중에 조정을 받더라도 시총 2조원은 지켜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이럴경우 최근 몇주간 주가가 상당히 올랐음에도 상아프론테크의 주가는 저평가로 볼 수 있습니다.

 

<상아프론테크 주봉 차트>

 

탄소섬유를 만드는 효성첨단소재, 그리고 탄소섬유로 수소탱크를 만드는 일진하이솔루스!

 

전 세계에서 고어사만이 독점하고 있는 MEA(막전극접합체)를 양산하려는 상아프론테크!

 

누구에게 더 기회가 있을까요?

 

현재 수소탱크는 일진하이솔루스가 독점 공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차 뿐 아니라 애플 같은 회사도 부품 공급사는 적어도 2개를 만들어 서로 경쟁하게 해서 부품 가격을 낮추고자 합니다.

 

그런즉 결국 수소탱크는 독점이 깨질 것이고 이는 일진하이솔루스에는 악재입니다. (그 시점이 언제인지는 모르죠)

 

반대로 MEA는 현재 고어사만이 독점 공급하고 있고 이걸 깨는 업체가 바로 상아프론테크가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는 겁니다.

 

일진하이솔루스는 잠재된 악재, 상아프론테크는 잠재된 호재가 있습니다.

 

내일 어찌될지 궁금하지만 앞으로 1주일간은 수소관련 뉴스들이 쏟아져 나올겁니다.

 

수소관련 테마를 이끌고 있는 세계 수소차 1등 회사인 현대차는 9월 7일 하이드로겐 웨이브(HYDROGEN WAVE)라는 타이틀의 수소 사회를 향한 미래 비전을 발표 예정입니다.

 

 

 

내일 그리고 다음주의 움직임이 정말 궁금하네요!!

 

상아프론테크 관련 글들을 아래에 링크하였으니 보고 가세요.

 

 

 

2021.01.21 - 수소 관련주 - KBStar Fn수소경제테마 ETF (ft. 현대모비스, 상아프론테크)

 

수소 관련주 - KBStar Fn수소경제테마 ETF (ft. 현대모비스, 상아프론테크)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이제 곧 몇 시간 뒤면 미국의 대통령이 트럼프에서 바이든으로 바뀝니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1월 20일 취임과 동시에 트럼프 대통령이 탈퇴한 '파리기후변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2.28 - 수소차 연료전지스택의 핵심부품 멤브레인 소재 ePTFE 알아보기 (ft. 상아프론테크, 고어)

 

수소차 연료전지스택의 핵심부품 멤브레인 소재 ePTFE 알아보기 (ft. 상아프론테크, 고어)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 수소차의 핵심부품은 전장부품, 운전장치가 아닌 연료전지스택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수소연료전지스택은 수소차 원가 중 가장 높은 약 40% 정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2.18 - [국내주식] 수소차의 핵심 MEA, 멤브레인(ePTFE) 국산화 - 상아프론테크

 

[국내주식] 수소차의 핵심 MEA, 멤브레인(ePTFE) 국산화 - 상아프론테크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전기차 및 2차전지관련 주식들이 작년부터 연초까지 뜨거웠지만 최근에 각광받고 있는 섹터는 전기차와 닮은듯 다른 수소차 관련 산업입니다. 2차전지 섹터는 셀 메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4.08 - 수소차 핵심 기업 상아프론테크, 국민연금의 지분 확대 공시(6.34%)

 

수소차 핵심 기업 상아프론테크, 국민연금의 지분 확대 공시(6.34%)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그동안 슈퍼엔지니어링플라스틱 기업인 상아프론테크에 대한 글을 다각도로 작성해왔습니다. 비록 이 글을 검색하셔서 보고 계시다면 어느 정도 상아프론테크에 대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6.07 - 다임러 벤츠의 전기트럭 e악트로스 양산 (ft. CATL, 수소트럭)

 

다임러 벤츠의 전기트럭 e악트로스 양산 (ft. CATL, 수소트럭)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미래의 환경차를 두고 전기차와 수소차가 격돌하는 모양이지만 일반 개인을 위한 승용차는 전기차, 그리고 대형버스, 트럭 등은 수소차로 어느 정도 정리가 되고 있

investinginlife.tistory.com

아래 공감(♡) 버튼 클릭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