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2차전지

[국내주식] 2차전지 활성화 공정 대장주 피앤이솔루션 - 원익홀딩스에 인수

by dennis.405 2020. 10. 22.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LG화학과 삼성SDI를 필두로 2차전지 산업의 많은 기업들의 주가가 상반기 큰 폭으로 상승했던 것에 비하면 지금은 주가도 많이 빠졌고 사람들의 관심도 예전만 못합니다.

 

제가 투자하고 있는 섹터이자 블로그의 메인 컨텐츠가 1) 2차전지 2) 전기차 3) 게임주입니다.

 

2차전지 관련한 포스팅은 5월부터 7월까지 총 9개의 포스팅을 작성하였네요.

 

1. 삼성SDI vs LG화학 2차전지 ETF로 대장주 가리기

2. 배터리 대장주 - LG화학 보단 삼성SDI (ft. 미국상장 LIT ETF)

3. 2차전지 관련주 (전기차 배터리) 알아보기 #1탄

4. 2차전지 관련주 (전기차 배터리) 알아보기 #2탄

5. 2차전지 활성화 공정 장비주 - 에이프로, 피앤이솔루션

6. 2전지 장비주 투자를 위한 '활성화' 공정 이해하기

7. 2차전지 대장주 삼성SDI, LG화학 2분기 실적 증권사별 추정

8. LG화학 사업 부문별 실적 - 매출 및 영업이익 (정유 vs 2차전지)

9. LG화학 2분기 실적 및 베스트 추정 증권사 - 메리츠종금증권

 

2차전지 대장주인 LG화학, 삼성SDI의 주가가 8월 중순 이후 횡보와 하락을 거듭하니 저 또한 자연스레 2차전지에서 게임주로 눈을 돌렸었습니다.

 

 

물론 현시점에서 3분기 및 4분기 실적 개선폭이 가장 크다고 생각하는 게임주 '웹젠'이 매력적인 투자 대상인 것은 맞으나 제가 관심 있게 보던 2차전지 관련 기업 뉴스가 발생하여 공유코자 합니다.

 

사실 하반기 들어 2차전지와 관련된 굵직한 뉴스들이 꽤 있었습니다.

 

  • LG화학의 2차전지 부문 분할 뉴스

  •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의 소송 문제

  • 현대차 코나EV 화재에 대한 LG화학 관련 이슈

  • KRX BBIG K-뉴딜지수 상장

그리고 며칠 전 2차전지 활성화 공정 장비주인 피앤이솔루션이 원익홀딩스에 인수되었다는 기사를 접했습니다.

 

<피앤이솔루션 주가차트 @ 알파스퀘어>

피앤이솔루션은 2004년 설립된 배터리 후공정 (활성화 공정) 전문 장비업체로서 2차전지 충방전기와 전원공급장치를 생산합니다. 

 

지난 7월중순 상장한 에이프로(262260) 와 더불어 국내에서 가장 큰 배터리 활성화 공정 기업으로 SK이노베이션, 삼성SDI, LG화학 및 중국 EVE 에너지 등 다양한 거래처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는 LG화학에 올인하는 에이프로와 상반된 전략으로 볼 수 있습니다. 

 

(피앤이솔루션에 대한 이해를 위해선 기본적으로 배터리 활성화 공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제가 작성했던 포스팅으로 들어가셔서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간단히 설명드리면 2차전지 생산 공정은 전극공정, 조립공정 그리고 마지막에 활성화 공정이 있습니다. 

 

2차전지는 활성화 공정을 거치기 전까지는 전지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없으며, 반드시 활성화 공정을 거쳐야 그 성능이 결정되고 제품으로서 기능을 하게 됩니다.

 

피앤이솔루션의 주력 제품은 포메이션 장비와 싸이클러 장비인데 특히 부가가치가 높은 싸이클러에서 피앤이솔루션의 점유율이 높다는 것이 강점입니다.

 

<포메이션 및 사이클러 제조사 비교>

 

싸이클러 장비는 배터리의 성능 및 수명검사를 위한 것으로 실제 생산을 위한 공정용 장비와 연구개발용 장비로 구분할 수 있으면 R&D용 장비의 경우 전지의 셀부터 팩까지 다양한 종류의 전지의 각종 성능 및 수명을 정확하게 측정 및 시뮬레이션할 수 있어야 하기때문에 생산 공장 뿐 아니라 대학 연구소, 기업 연구소, 현대기아차와 같은 전기차 메이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곳에 납품될 수 있습니다. 

 

피앤이솔루션 매출은 지난 2016년 468억원에서 지난해 1472억원으로 약 3년 새 매출이 3배 이상 증가했고 영업이익과 순이익도 함께 늘었습니다. 

 

하지만 지난 1분기, 2분기 실적은 그리 좋은 편이 아니면 이번 3분기와 4분기 실적이 향후 주가 흐름의 향방을 가를 것으로 생각됩니다.

 

<피앤이솔루션 컨센서스>

네이버 증권 - 종목분석 - 컨센서스에서 올해와 2021년 2022년의 매출액과 영업이익 추정치를 알 수 있는데 yoy 기준으로 거의 20% 가까이 성장합니다.

 

이렇게 꽤나 괜찮은 기업인 피앤이솔루션의 정대택 대표는 자신의 보유 주식 520만주를 1,000억원에 원익홀딩스에 양도하는 주식 양수도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1주당 가액은 19,206원으로 10월 21일 종가 보다 조금 싸네요.

 

<피앤이솔루션, 원익홀딩스간 주식양수도 계약>

피앤이솔루션은 현재 시가총액 3천억원에 조금 못 미치는 기업으로 증권사 중에 피앤이솔루션을 커버리지하는 곳은 메리츠종금증권, 하나금융투자, 상상인 3곳 밖에 안됩니다. 

 

정보가 많지 않아 2차전지 활성화 공정 장비기업들의 실적에 대한 방향을 추정하기 정말 어렵네요.

 

이번 3분기 실적 공시가 언제될지 모르겠지만 공시와 함께 바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피앤이솔루션 인수한 기업인 원익그룹, 원익홀딩스에 대해선 들어보긴 했으나 아직 제대로 모릅니다. 

 

이번 기회에 도대체 원익홀딩스는 어떤 회사인지 알아 보고 싶은 욕구나 생기네요.

 

2차전지 소재기업이 아닌 장비기업중에선 전극공정 관련 피엔티와 피앤이솔루션이 가장 탄탄한 기업으로 생각하고 꾸준이 관찰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 관련 지금 당장 관심이 덜해지긴 했지만 짧게는 2022년 길게는 2025년까지 지속적으로 성장할 섹터이므로 계속 눈여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분의 성공 투자를 기원합니다.

 

- 현재와 미래의 밸런스 투자 -

 

♥는 사랑입니다.

 

댓글은 저와 여러분을 모두 성장시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