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2차전지

[국내주식] 삼성자산운용이 투자한 에코프로 - 에코프로비엠의 지주사

by dennis.405 2021. 1. 25.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2차전지와 전기차 섹터는 제 블로그의 주된 컨텐츠이자 제가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투자하는 섹터입니다.

 

삼성SDI, LG화학 등 2차전지 셀메이커들의 주가가 제 예상보다 워낙 빨리 급등하여 저 또한 망설여지기도 하지만 적어도 향후 3~4년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산업이니 늦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TIGER 2차전지테마 ETF나 KODEX 2차전지산업 ETF에 적립식으로 분산 투자를 권해드립니다.

 

 

 

 

적어도 지금 제 글을 읽고 계신 분이라면 2차전지의 4대 구성요소가 양극재, 음극제, 분리막, 전해질 이라는 것 정도는 알고 오셨을 듯합니다.

 

2027년 정도면 차세대 배터리인 전고체 배터리가 양산을 시작할 텐데 그때도 없어지지 않는 것이 바로 양극재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양극재 1위, 세계에서 2위 기업이 바로 에코프로비엠입니다.

 

그리고 그 에코프로비엠의 지분을 50% 넘게 보유한 지주사가 바로 오늘 이야기하고자 하는 에코프로입니다.

 

 

에코프로그룹의 지주사 에코프로

 

에코프로그룹은 지난 1998년 창업주인 이동채 회장이 당시 선진국의 온실가스 감축 협약을 담은 교토의정서 채택 기사를 접하고 '앞으로는 기후환경 분야가 대세겠구나'라는 아이디어에서 출발했다고 합니다.

 

벌써 20년도 전에 온실가스 감축에서 아이디어를 얻고 투자했다는 이동채 회장의 선견지명이 놀라울 따름입니다.

 

에코프로그룹은 크게 두 가지 사업방향을 갖고 있습니다.

 

 

<에코프로의 자회사>

 

 

지주사이자 사업회사인 에코프로는 대기오염 제어 관련 케미컬필터 및 온실가스 저감장치 등 환경사업을 그리고 에코프로비엠 등 자회사는 배터리 소재 사업을 전담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지금 이 포스팅은 적어도 에코프로비엠을 이해하신 상태에서 읽기를 권고드립니다.

 

간단히 에코프로비엠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하이니켈 NCM(니켈,코발트,망간) 및 NCA(니켈,코발트,알루미늄) 양극재 업체로써 테슬라의 EV용 배터리 소재를 납품하고 있는 일본의 시미토모에 이어 세계 2위의 양극제 업체입니다.

 

 

<에코프로 계열사 지배구조>

 

 

위 에코프로 계열사 지배구조는 20년 반기 사업보고서 기준으로 에코프로는 에코프로비엠의 지분을 그때보다 조금 적어진 51.58% 보유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는 그밖에 비상장사인 에코프로지이엠(GEM) 48%, 에코프로이노(Innovation) 96.2%, 에코프로에이피(AP) 90.4% 등 다수의 기업을 자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향후 에코프로지이엠 등 자회사를 상장할 수도 있겠지만 현재 기준으로 에코프로의 가치는 에코프로비엠에서 나온다고 할 수 있습니다.

 

미국이나 다른 나라에서는 지주사가 디스카운트되는 일이 별로 없다고 하지만 명백히 우리나라에서는 지주회사보다 사업회사를 선호하는 경향이 유독 강합니다.

 

그렇기에 에코프로보다는 에코프로비엠이 기사량이나 대중들에게 더 알려진 편입니다.

 

에코프로비엠은 다양한 증권사 리서치 센터에서 커버해서 지속적으로 관련 보고서가 나오는 반면 에코프로는 하나금융투자, 삼성증권을 제외한 보고서를 찾아보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에코프로비엠 vs. 에코프로 주가 비교>

 

 

하지만 생각보다 에코프로의 주가 상승률이 에코프로비엠에 크게 뒤지지 않습니다. 위 그림에서처럼 분명 2020년 상반기부터는 에코프로비엠이 아웃퍼폼 했지만 시기를 바꿔보면 에코프로의 상승률이 더 큰 시기도 있었습니다.

 

 

에코프로의 2대주주는 삼성자산운용

 

미국의 많은 기업들의 대주주에는 Blackrock(블랙록)이나 뱅가드(Vanguard)가 있지만 아직 우리나라 기업들 중에 자산운용사가 대주주인 경우는 드뭅니다.

 

이런 상황에 삼성자산운용이 에코프로의 지분을 6% 보유하여 2대 주주가 되었습니다.

 

 

<삼성자산운용의 에코프로 주식 보유현황>

 

 

삼성자산운용이 처음으로 에코프로의 주식을 대량보유 공시한 것은 작년 8월입니다.

 

그 후 몇 번의 지분 변동률이 있었고 최종으로 6%가 된 것이죠. 

 


<2021. 2. 22 추가>

 

삼성자산운용은 '21. 2. 1 주식 대량보유상황보고서 공지를 또 다시 내면서 보유 지분을 6%에서 9.85%까지 올렸습니다.

 

 

 

<에코프로의 삼성자산운용 

 

<2021. 4. 2 추가>

 

삼성자산운용은 '21. 4. 1 주식 대량보유상황보고서에서 보유 지분을 더 올려서 현재는 무려 14.36%를 가지고 있습니다.  1월초에 6%를 보유한 것에 비하면 불과 세달만에 지분을 배 이상 확보했다고 하니 정말 어떻게 해석해야할지 조차 의문입니다.


 

삼성자산운용이 그들이 운영하는 KODEX ETF 상품에 구성종목으로 에코프로를 편입한 것과 직접 투자하여 지분을 보유하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삼성자산운용 또한 에코프로라는 기업의 발전 가능성을 보고 투자한 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아마 제가 분석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꼼꼼한 조사가 있었겠죠.

 

그렇기에 삼성자산운용이 선택한 에코프로를 저도 믿습니다. 

 

하지만 믿는다고 덜컥 매수를 하진 못합니다.

 

1월 초 에코프로가 좋은 건 알겠지만 단기로 보면 자신이 없어서 장기 투자할 아들에게 에코프로를 추천하여 52,200원에 매수하였는데 바로 주가가 올라 17% 수익권에 있습니다.

 

현재 에코프로비엠의 시가총액만 4조 원이 넘습니다. 그리고 에코프로비엠의 지분을 반이상 갖고 있는 에코프로의 시가총액이 1조 4천억이 되지 않습니다.

 

비록 지주사 디스카운트를 고려하더라도 현재 에코프로의 주가는 저평가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에코프로는 지주사지만 사업회사도 겸하고 있습니다. 

 

아래 에코프로의 컨센서스를 확인하시면 2021년 매출 성장률은 Yoy 약 70%, 영업이익은 80% 넘게 성장이 예상됩니다. 또한 2022년 기준 PER은 13배 수준으로 고 밸류에이션은 아니라고 판단되네요.

 

 

<에코프로 컨센서스>

 

 

에코프로의 주가는 65,900원을 찍고 최근 61,500원까지 조정받고 있습니다.

 

얼마나 더 조정을 받을지는 모르겠지만 지난주에도 조금 매수했고 추가로 주가 조정 시 장기 분할 매수 예정입니다.

 

2차전지 회사들 중에 그나마 저평가된 기업 중에 하나이니 참조하세요.

 

여러분의 성공 투자를 기원합니다.

 

 

2021.04.01 - [미래/2차전지] - 에코프로 이동채 회장의 주식 매수 및 인적분할 후 지배구조 변화 (ft. 에코프로에이치엔)

 

에코프로 이동채 회장의 주식 매수 및 인적분할 후 지배구조 변화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어제 '에코프로에이치엔과 에코프로로 인적분할 예정인 에코프로'에 대한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현재 주가 54,100원은 싸다고 말씀드렸는데 오늘 5% 이상 급등하였네요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1.03.30 - [미래/2차전지] - 에코프로에이치엔과 에코프로로 인적분할 - 핵심투자위험 알림문 공유

 

에코프로에이치엔과 에코프로로 인적분할 - 핵심투자위험 알림문 공유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2차전지의 핵심 소재인 양극재 국내 1위 기업인 에코프로비엠의 지주회사이자 대기오염 제어 관련 케미컬 필터 및 온실가스 저감장치 등 환경사업을 영위하는 에코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0/10/22 - [미래/2차전지] - [국내주식] 2차전지 활성화 공정 대장주 피앤이솔루션 - 원익홀딩스에 인수

 

[국내주식] 2차전지 활성화 공정 대장주 피앤이솔루션 - 원익홀딩스에 인수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LG화학과 삼성SDI를 필두로 2차전지 산업의 많은 기업들의 주가가 상반기 큰 폭으로 상승했던 것에 비하면 지금은 주가도 많이 빠졌고 사람들의 관심도 예전만 못합니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0/10/12 - [미래/2차전지] - [2차전지] 전기차 배터리 셀, 모듈, 팩 이해하기 (ft. 삼성SDI, 현대차)

 

[2차전지] 전기차 배터리 셀, 모듈, 팩 이해하기 (ft. 삼성SDI, 현대차)

안녕하세요. 현미밸입니다. 제가 블로그에서 다루는 큰 테마 중에 하나가 바로 2차전지 관련 기업들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제 블로그에 가장 많이 검색되어 들어오는 주제 또한 2차전지

investinginlife.tistory.com

2020/07/23 - [미래/2차전지] - [국내주식] 2차전지 대장주 삼성SDI, LG화학 2분기 실적 증권사별 추정

 

[국내주식] 2차전지 대장주 삼성SDI, LG화학 2분기 실적 증권사별 추정

안녕하세요. 우리나라 차세대 산업으로 도약할 2차전지 대표 기업인 삼성SDI와 LG화학의 2분기 실적 발표가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양사의 주가는 3개월 수익률이 40% 가까이 되고 3월 저점 대비

investinginlife.tistory.com

♡ 꾹 눌러주세요~

댓글